외국인 유학생 대상 어휘 학습 전략 기반 생명과학 전문어 교재 개발

Abstract

최근 들어 학문적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증가함에 따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한국어 교육 은 일반 목적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학업을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수준의 학문 목적 한국어를 교수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관련 교재 또한 부족 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은 대학에 진학한 후 학 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제로 중도 포기하는 경우도 상당하다. 이해영 (2003)은 이화여자대학교의 경우 2000년 당시 18.1%의 외국인 유학생이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였고 그 중 절반 이상이 1, 2학년에 집중되어 있다고 하였으며, 유백열(2014)은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재학생의19.64%가 중도에 학업을 포기할 의사가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부재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외국인 유학생은 대학 진학 후 학문 목적 한국어의 지식 부족으로 대학 수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대학 입학 전 이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외 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문 목적 한국어의 교육과정 및 교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김정숙(2000)에서는 유학생의 90%가 대학 입학 전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이덕희(2003)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학업에서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으로 ‘전공 분야 지식’을 꼽았으며 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전공 어휘 확장’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중 대학 수학을 위한 학 습자의 전공 분야 관련 한국어 어휘 교육 역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외국인 유학생을 위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국내 대학교 언어교육기관은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율에 비하여 그 수가 저조한 편이다. 또한 출판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수도 저조한데, 그 중 학습자의 전공 분야에 관련한 특정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를 살펴보면 인문‧ 사회계열에 국한되어 있어 타 전공의 유학생들을 위한 특정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 부재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외국인 유학생의 전공을 살펴보면 인문‧사회계열이 가장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미래창조과학부의 2015년 이공계 인력의 국내외 유출입 수지와 실 태 조사에 따르면, 이공계 대학으로 유학을 온 외국인 학부생은 2005년에 2.6천 명에서 2011년 8.7천명으로 증가하였으며 최근 2015년에는 7.1천명으로 다소 감소하였다. 대학원생의 경우도 2005년에 2.3천명에서 2015년에는 7.2천명으로 증 가하였다. 이와 같이 이공계로 진학하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들의 성공적인 대학 수학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도 앞으로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출판된 특정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구성을 살펴보면, 각 단원의 주제에 해당하는 텍스트를 선정하여 기초적인 전공 지식을 학습하고 내용을 확인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관련된 어휘 목록을 제시, 그 의미에 관하여 기술하고 확인하는 것에 그치고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가 대학 수학에 대한 어려움 및 전공 어휘 학습에 대한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휘 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략 제시 없이 어휘 학습을 학습자 개인이 해결 해야 할 영역으로 처리하여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한 전략의 부재를 알 수 있다. Wilkins(1972)는 문법 없이는 약간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지만 어휘 없이는 의미를 전혀 전달할 수 없다고 지적하였으며, 이는 의사소통을 함에 있어 어휘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은 의사소 통 중심의 교수법으로 이루어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집중되어 교수되고 있으며, 앞으로 살펴보게 될 선행 교재에서 알 수 있듯이 어휘는 상대적으로 학 습자가 스스로 암기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되어 한국어 교수에 있어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어휘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도가 높은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하여 밝혀졌다. 대표적으로 원미진(2010)에서는 7급 한국어 학습 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한국어 수업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급 어휘 와 문형 학습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숙달도가 높아 질수록 한국어 학습자가 접하게 되는 한국어 어휘는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김광해(1989), 문금현(2003), 전은선(2015)의 연구에서는 전문적이고 난이도 가 높으며 추상적인 생각을 나타내는 말과 같은 개념어에서 한자어가 발달되어 있고, 중‧고급으로 갈수록 이러한 어휘의 비중이 커지게 된다고 지적하였다. 즉, 숙달도가 중‧고급인 학습자는 한자어를 많이 접하게 되며 수준 높은 어휘를 구사 하기 위하여 한자어의 학습은 필수적일뿐 아니라 한자어의 습득 없이는 한국어 어휘 습득에도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특히 한자어의 비율이 높은 전문어를 많이 접하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자어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전문 용어와 같은 학문적 어휘에 대하여 Nation(2001)은 여러 연구 분야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어휘를 학습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전문화될 수 있다고 지적 하고 학문적 어휘 학습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첫째, 학문적 어휘 는 학문적 텍스트에서 넓은 범위로 사용되지만 비학문적 텍스트에서는 공통적으 로 사용되고 있지 않다. 둘째, 학문적 어휘는 학문적 텍스트 내의 단어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학문적 어휘는 전문어휘(technical vocabulary)와 같이 잘 알려지지 않았다. 넷째, 학문적 어휘는 언어 교사가 학습자에게 유용하 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종의 전문화된 어휘이다. 이와 같이 전문어는 학습자의 학문 활동에 필요한 요소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어휘가 아니며, 학습해야 할 어휘의 양도 많으므로 제한된 교수‧학습 시간에 모두 학습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해당 어휘를 스스로 인식하고 학습하여 내재화 할 수 있는 어휘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본 포트폴리오는 현 한국어 교육에서의 특정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의 부재, 편중된 특정 전공 관련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 출판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자연과학계열, 그 중에서 생명과학에 관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를 제작하고자 한다. 최은혜(2016)에 따르면 자연과학계열의 전공인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생명과학의 전공 기본 어휘가 가장 많았다. 이는 물리학이나 화 학의 경우 수식이나 그림으로 설명하며 문제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생명과학의 경우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거나 주어진 사례를 자세하게 설명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원별로 다루는 개념이 상이하여 공유하는 어휘의 양이 적기 때문에 더 많은 어휘를 다루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포트폴리오는 읽기 텍스트와 어휘 학습 전략을 통하여 생명과학 전공을 희망하는 유 학생들의 전공 지식 및 어휘 학습을 도모하고, 진학 후 함께 대학 수학을 하게 될 국내 고등학교 졸업생과의 지식 격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