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7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하윤-
dc.contributor.author이사라-
dc.creator이사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3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3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79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50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79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한 중국고전명구 지도방안을 구성하는 데 있다. 중국에서는 일찍이 고전의 가치를 알고 초등학생부터 고전교육을 하고 있으며, 대학교 입학시험, 공무원 시험 등의 인재를 선발할 때에도 고전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고전은 중국인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일상생활, 광고, 드라마, 영화, 가요, 외교 석상 등에서 고전을 활용하여 의사를 표현하거나 정보를 표현한다. 문학적, 사회 문화적, 언어 자료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중국 고전이 우리나라 고등학교 중국어 교수-학습에서는 도외시되고 있다. 한자 암기의 어려움, 시간적·공간적 거리감 등등의 이유로 중국 고전의 교육보다 의사소통 위주의 중국어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언어 학습은 언어의 기능을 갖출 뿐 아니라 언어가 생성된 나라의 문화를 아는 것 또한 배제할 수 없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诗国이라 불리는 중국에서 고전시가, 고전문학 등을 제외하고는 완전한 중국어 학습을 논하기 어렵다고 본다. 본고에서는 현행 중국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고전교육이 거의 없음을 인식하고, 고전작품이 아닌 고전명구로 그 대안을 찾아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흐름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서 고전을 거의 다루지 않고 있음에 주목하여, 고전의 난이도를 고려하고 선입견을 완화하기 위하여 작품 전체가 아닌 꼭 가르쳐야 하는 명구로 교육의 범위를 선정하였다. 또한, 장르로는 기존 고전시가에서 사(诗), 문(文) 등으로 확대하여 다양한 고전명구를 학습 자료로 활용하는 수업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고전명구의 문화적, 사회 문화적, 언어적 자료로서의 고전이 갖는 가치와 장점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학습 가능한 고전명구를 선정하고 고전명구의 지도방안을 알아보았다. Ⅳ장에서는 앞 장에서 선정한 명구를 현행 5종 교과서 단원별로 배치하였으며, 언어적·문화적 교육의 활용방법을 찾아보았다. 최근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외교관계에서 중국고전명구가 언급되고 있듯이 고전명구는 과거에서 전해져 내려온 골동품이 아닌 중국인의 삶에 그대로 녹아 있는 인류 지혜의 정수이기에 중국을 알아가는 데 필수조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중국어 고전명구교육의 자료를 발굴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러한 노력이 우리나라 중국어 교육에서의 고전교육을 진일보시키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해 본다.;本研究的目的在于构成能够反映韩国高中生的中文水平的中国古典名句指导方案。中国从前已知古典的价值,不仅在小学重点教育古典,而且高考等国家考试选拔人才时要求考生对古典的知识。古典与中国人的日常生活有紧密的联系,如,广告、电视剧、电影、歌谣、外交政治等领域中人们在活跃使用古典。然而,富有文学性、社会文化性、语言教材价值的中国古典,在我国高中中文教育中却置之度外。汉字的难于记忆性、古典的时空距离感等的理由使中文教育的方向倾向于培养沟通能力侧面。众所周知,语言学习应兼备语言功能和文化背景知识。尤其在被称为诗国的中国及其语言的学习中的古典诗歌、古典文学教学的重要性是不言而喻的。因此,本文本着现行的韩国高中中文教育中的古典教育为寥寥无几,古典名句作为古典作品的代替,探讨名句在高中中文教育中的指导方案。 本研究设定的古典名句教育范围为诗、词、文。第一章确认中古典教育在韩国中文教育中的弱化;第二章探讨古典名句在文学、社会、语言方面的教育价值;第三章选定适合韩国高中生水平的名句目录;第四章根据现行的五种教科书的内容,安排适量的古典名句并提示发音、词汇、语法、汉字、文化教学的指导方案。 目前我国与中国的外交关系中常常出现中国古典名句,如此,古典名句并不是古代遗传的古董,而是与现代中国人生活有着紧密联系。作为人类智慧的精髓,古典名句的教学格外重要。本研究主要挖掘高中中文教育中的古典教育材料,同时探讨在教育现场中能够活用的指导方案,愿以此能够进一步发展韩国中文教育中的古典教育。-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B. 기존 연구 현황 3 C. 연구방법 6 Ⅱ. 중국고전명구의 교육적 가치 8 A. 문학적 체험으로서의 가치 8 B. 사회 문화적 자료로서의 가치 10 C. 언어 자료로서의 가치 13 Ⅲ. 중국고전명구의 선정 및 지도방법 17 A. 고전명구의 선정 17 B. 고전명구의 지도방법 41 Ⅳ. 교과서별 명구 활용방안 46 A. 정진출판사 고등학교 중국어Ⅰ교과서 46 B. ㈜교학사 고등학교 중국어Ⅰ 교과서 52 C. ㈜다락원 고등학교 중국어Ⅰ 교과서 57 D. 시사중국어사 고등학교 중국어Ⅰ 교과서 62 E. 천재교육 고등학교 중국어Ⅰ 교과서 67 Ⅴ.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中文提要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4304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고등학교 중국고전명구 교육의 의의와 지도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韩国高中中国古典名句教育的意义及指导方案-
dc.format.pageiv,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