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4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성훈-
dc.contributor.author원소미-
dc.creator원소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4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753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86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7537-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to find out, through the structural analysis, what is career related matters and what is necessary to improve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studying the three effective factors on career maturity of high-school students; family socio-economical backgrounds, parental career support, and experience about career guidance of school. For this, I analyzed the materials of the survey of 1222 students and family and the 4th year 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2007), using the statistical program SPSS 22.0, and AMOS 22.0. In the light of the fact that the country having high fever of education, highly depending on their parents, the socio-economical background is the most remarkable factor for the individual career maturity of students and career related matters. Analysing whether the socio-economical background have direct influence or indirect influence on career maturity together with the experience of parental career support and career guidance of school, I found that the socio-economical backgrounds of family or home show significant and static influence on parental career support and career maturity each, verifying it has indirect effect on them with the parental career support. On the other hand, the experience of school guidance counseling shows insignificant influence on career maturity. Multi-group analysis was done to find out the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 of male students and that of female students. Though the socio-economic background shows positive influence on career maturity for both of male students and female students, it shows a slight high influence on the career maturity of the female students. It also shows no meaningful influence on the experience of school guidance counseling. It is hard to find the existing study result of the relationship of the soico-economic background and the experience of school guidance counseling. It is necessary for us to study further for the interactions of the subordinate factors, considering the result of the study that the female students take more active part in career search on the experience of career guidance.;청소년 시기는 진로발달 단계 중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고 원하는 삶의 방향을 모색하여 마땅한 진로와 직업에 대해 고민하고 결정하는 탐색기에 해당한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는 전공과 계열, 진학과 취업 같은 보다 중요한 결정을 필요로 하는 때로서 이 시기 학생들의 진로성숙이 바람직한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는 어떠한 요인들이 학생들의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눈여겨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부모의 진로지지,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경험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구조적 분석을 통해 학생 개인의 진로관련 문제와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점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에는 한국교육고용패널의 4차 년도(2007) 일반계 고등학생 1222명의 학생설문과 가구설문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 SPSS 22.0, AMOS 22.0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교육열이 높고 학생의 부모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진로문제에 있어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생개인의 진로성숙 영향요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요인이 된다는 점에 비추어, 사회경제적 배경이 진로성숙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부모의 진로지지를 매개로 진로성숙에 미치는 간접영향이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은 부모진로지지와 진로성숙에 각각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부모의 진로지지를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음이 검증됨으로써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부모의 진로지지는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며 이것이 자녀의 진로성숙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학교진로지도경험의 경우 학생의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 간의 차이점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집단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사회경제적 배경의 경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진로성숙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여학생 집단에서 그 영향력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이 진로탐색활동 및 진로준비행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고려하여 볼 때 안정적인 사회경제적 배경을 바탕으로 진로에 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이와 같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가정의 사회 경제적 수준은 단순 물질적인 측면에서의 지원 뿐 아니라 진로탐색과 개인 심리요인의 발달을 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부모의 진로지지 역시 이러한 환경적인 요인을 통해 부모가 자녀와의 관계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학교 차원에서는 개별 학생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상이함을 고려하여 개인의 진로성숙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진로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을 지원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경험한 진로관련 수업, 강연, 진로검사 상담등과 같은 진로지도의 경우 진로성숙에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동아리 활동이나 학생회 활동 과 일반적인 프로그램들이 진로성숙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교 차원에서의 보다 내실 있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지속과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진로문제를 상담하고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학교 내,외의 전담기관이나 진로상담전문가 배치를 통한 진로상담창구가 충분히 준비될 필요가 있다. 진로지도관련 제도와 정책이 교육과정에 따라 바뀌고, 진로교육과정의 운영은 각 학교차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각각 다른 방식의 진로지도를 행하고 있다는 점과 학생들이 연령과 환경에 따라 각기 다른 발달 단계를 거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각 변인들에는 다양한 하위변인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진로발달에 주변의 환경과 국가적 차원의 진로관련 정책들이 실제 영향을 주고 효과를 얻고 있는지 계속해서 지켜보고 관련한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5 A. 진로성숙 5 B. 사회경제적배경 11 C. 부모진로지지 15 D. 진로지도 19 E. 성별에 따른 차이 25 Ⅲ. 연구 방법 28 A. 연구 모형 28 B. 연구 자료 30 C. 측정 도구 31 D. 자료 분석 35 Ⅳ. 연구결과 36 A. 다변량정규성 검토 36 B. 측정모델 검증 39 C. 구조모델 검증 41 D.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검증 44 E. 다집단 분석 46 Ⅴ.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4 ABSTRACT 6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846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가정의 사회경제적배경과 부모진로지지, 학교진로지도 경험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Family socio-economic backgrounds, Parental career support and Experience about career guidance of school on Career maturity of high-school student-
dc.format.pagev, 6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dc.date.awarded201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