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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민정-
dc.contributor.author조영인-
dc.creator조영인-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9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81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82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8142-
dc.description.abstract세계화된 산업 환경에서 전 세계의 많은 패션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생산지를 해외로 이동하고 있으며, 전략적으로 전 세계에서 패션 상품 공급 네트워크를 형성하려 하고 있다. 국내 섬유 패션 기업은 해외 경기 침체와 내수 경기 악화로 인해 실적이 하락하고 있는데 반해 해외에 대규모 소싱 기지를 운영하고 있는 대형 의류수출 기업들의 경영 실적은 향상되고 있다. 글로벌 소싱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해외 진출 현황과 기업의 사례, 해외 진출 동기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해외 진출 동기는 비용적, 차별적 우위 외에 자사 관련 역량, 현지 국가 환경, 생산성과 같은 요인이 제시되었다. 또한 현지 협력공장과의 파트너십은 글로벌 소싱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여겨져 파트너십과 기업성과 관련 연구도 진행되어 왔다. 기존 글로벌 소싱 연구는 현황과 사례에 그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전략요인에 관해 세분화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진출요인과 파트너십에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통해 심도 있는 글로벌 소싱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의 글로벌 소싱 기업의 이슈와 과제에 대해 조사한다. 둘째, 글로벌 소싱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해 조사한다. 셋째, 해외진출 전략적 요인을 세분화하여 탐구하고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의류수출기업과 현지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다섯째, SCM 수준, 소싱 품목, 제품 특징에 따라 해외 진출 전략적 요인에 대한 평가 차이를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는 의류수출기업의 진출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의류수출기업 사이트와 관련 기사를 통해 현재 활발하게 경영활동 중인 의류수출기업들을 분석하였으며, 해당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는 해당 분야에서 7년 이상 근무한 사람으로 대상을 한정하였으며, 각 기업당 1명씩 6명의 현업종사자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설문을 위한 자료 수집은 의류수출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의류수출기업진출현황과 전략적 요인에 대한 평가, 파트너십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61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1.0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과 ANOVA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심층인터뷰 결과를 살펴보면, 기존 중국을 중심으로 운영되어 왔던 해외공장 운영은 베트남,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 국가로 이동해오고 있었다. 또한, 변화하는 국제통상제도에 맞추어 보다 높은 기업의 이익을 위해 수직적 통합 전략을 니트 중심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었다. 현지 인프라와 국민성 및 국가의 문화와 같은 현지 환경적 요인을 다른 전략적 요인에 비해 더욱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었다. 협력업체와의 신뢰는 높은 상태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언어와 인프라 문제로 정보교류의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설문조사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의류수출기업의 전략적 요인을 탐색적 요인 분석한 결과 전략적 요인이 4가지로 추출되었다. 비용관련요인은 세금 및 관세, 저렴한 인건비, 제품 단가, 환율의 영향이 포함되었으며, 현지국가요인은 투명한 공장운영, 정치적 안정성, 민족적 특성, 노동환경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다. 생산관련요인에는 생산성, 원부자재 공급, 리드타임과 같은 영향, 자사관련 요인에는 자사의 자본력과 기업규모, 자사의 시장점유율과 같은 요인이 포함되었으며, 모두 높은 신뢰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의류수출기업의 전략적 요인이 인지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비용관련요인과 자사관련요인의 평가는 인지된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관련요인과 현지환경적요인의 평가는 인지된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신뢰와 몰입은 인지된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나, 정보공유와 협력은 인지된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인지된 기업성과는 글로벌 소싱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CM 수준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전략적 요인에의 평가 차이를 보았을 때, SCM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비용관련 요인과 자사관련 요인의 평가에서는 유의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싱 아이템이 니트 또는 우븐에 따른 전략적 요인에의 평가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제품 특징을 패션성, 기능성으로 구분하여 전략적 요인에 대한 평가 차이를 살펴보았는데, 패션성은 비용적 요인을 제외한 현지관련요인, 생산관련요인, 자사관련 요인에서 패션성 고집단과 저집단 사이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능성은 고집단과 저집단 사이의 현지관련 요인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류수출기업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질적 조사 및 양적조사를 실시하여 의류수출기업의 글로벌 소싱 관련 전략적 요인과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 요인을 정립하였고, 이들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증명함으로써 글로벌 소싱과 파트너십 관련 의류산업 분야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실무적 제언으로는 현지국가적요인과 생산적 요인을 고려하여 소싱기지 선정을 하는 것이 기업성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기업이 중점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수직적 통합 또는 소싱처 개발과 같은 전략을 기업 현황에 맞게 분석하여 활용해야 할 것이고, 현지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을 심화시키기 위한 현지 국가적, 언어적 조건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을 강구하는 것이 기업 성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In a globalized industrial environment, many apparel companies are moving their productions abroad and are striving to establish supply networks. However, while export companies operating in large-scale sourcing areas overseas are showing strong performances, domestic apparel companies are lagging. Many companies expand their production abroad due to cost, to reap benefits from local environments, to acquire companies, and to increase productivity. These strategic factors are crucial in improving performances overseas. Furthermore, strong partnerships with local cooperative factories can have positive impacts and can result in confidence in the relationship, efficiency in production, and ultimately, better performances. Previous global sourcing studies are limited in that they mostly dealt with the current state of global sourcing or company case studies. In addition, they lack in segmentation research, especially in global sourcing strategic factors. Therefore, this study has several purposes: first, to understand global sourcing when it comes to apparel companies; second, to explore factors that influence overseas expansion in the perspective of apparel export company employees and to find what affects company performances; thir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tnerships and cooperative firms on company performances and look for differences in evaluations and strategic factors according to product and SCM level. The research was performed on two levels. The first section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corporate workers from export companies. The second section employed the survey method and a total of 61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employees at a garment export company. Descriptive analysis, analyses of variance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in hypothesis test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ed that: (1) when it came to the strategic factors of a global sourcing company, production and environmental factors had a positive impact on perceived corporate performance; (2) trust and immersion in partnerships with local corporative companies had a positive impact on perceived corporate performance; (3) when there was positive awareness of perceived corporate performance, global sourcing satisfaction increased; (4)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CM adoption groups (high vs. low) in cost and productiveness; (5) fashionableness differed according to local environments, productiveness, and acquired company; (6) the only significant difference was cost when it came to functionality. This study understood global sourcing and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s through strategic factors and perceived company performance. When it comes to academic significance, in-depth interviews and surveys were jointly utilized to further the knowledge of global sourcing. Finally, in terms of implications, global sourcing companies can apply the findings for strategic planning and determine which country would be best for sourc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B. 연구목적 4 Ⅱ. 선행연구 고찰 5 A. 글로벌 소싱 5 B. 의류수출기업의 전략적 해외진출요인 9 C. 의류수출기업의 파트너십 11 D. 기업성과와 글로벌 소싱 만족도 12 Ⅲ. 연구방법 14 A. 연구문제 14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4 C. 측정도구 15 D. 연구가설과 모형개발 17 Ⅳ. 연구결과 21 A. 심층인터뷰결과 21 B.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C. 측정 항목의 평가 38 D. 연구모형과 가설 검증 43 Ⅴ. 결론 및 논의 49 A. 요약 49 B.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1 C. 한계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1. 설문지 58 부록2. 인터뷰항목 66 ABSTRACT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414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의류수출기업의 글로벌소싱전략요인과 협력업체와의 파트너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impact of global sourcing strategies on garment export companies and partnerships on corporate performances-
dc.format.pagevi, 7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의류학과-
dc.date.awarded201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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