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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정보가 단백질 강화스낵의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영양정보가 단백질 강화스낵의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Influence of nutritional information on preference of protein snacks.
Authors
주소영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미숙
Abstract
본 연구는 단백질 강화 스낵에 대한 영양정보가 소비자의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단백질 함량이 다른 스낵 3종(10, 20, 30%)을 개발하여 시료로 제시하였고 20-30대 남, 녀 223명을 대상으로 비정보군과 정보군으로 나누어 소비자 검사를 실시하여 제품에 대한 영양정보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소비자 검사에서는 제품에 대한 정보(단백질 함량, 열량, 유기농 여부 및 스낵의 외관사진 등)의 제공 유무에 따른 기호도 조사, 스낵의 선호와 비선호 이유에 대한 CATA(Check-all-that-apply)설문조사, 구매와 추천의사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추가로 스낵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섭취현황, 단백질 스낵에 대한 인식 및 스낵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소비자 기호도 검사 결과 비정보군의 경우 단백질 함량이 적은 LPS(10% 단백질군)와 MPS(20% 단백질군)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HPS(30% 단백질군)을 비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정보군의 경우 비정보군의 결과와는 다르게 단백질 함량이 높은 MPS(20% 단백질군)와 HPS(30% 단백질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백질 함량이 가장 낮은 LPS을 비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의 기호도가 제품의 관능적인 특성보다는 주어지는 제품의 외적정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음을 보여준다. 단백질 강화 스낵 시료의 선호 이유 및 비선호 이유에 대한 CATA 설문 결과 정보군과 비정보군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선호 이유로는 “담백함”, “촉촉함”, “풍부한 맛”, “곡물 향미”가 주로 선택되었으며, 비선호하는 이유로는 “텁텁함”, “색”, “외관”, “건조함”이 주로 선택되었다. 정보군의 선호 이유로는 ”곡물맛”, “바삭함”, “건강에 좋을 것 같음”, “친숙함” 등이 선택되었고, 비정보군의 선호 이유로는 “단맛, 스낵의 질감”, “담백함” 등이 선택되었다. 정보군의 비선호 이유로는 “단맛”, “외관”, “색”, “건조함” 등이 선택되었고 비정보군의 비선호 이유로는 “눅눅함”, “건조함’, “외관” 등이 선택되어 정보 유무에 따른 시료별 선호 이유 및 비선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단백질 스낵 인식 및 스낵의 요구도 조사 결과 정보군에서는 스낵에 단백질 첨가 비율을 높였으면 좋겠다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비정보군에서는 단백질 첨가 비율을 낮췄으면 좋겠다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스낵의 원재료로 정보군에서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두류를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비정보군에서는 곡류를 선택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유무에 따라 단백질 스낵에 대한 기호도가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 하였으며 CATA를 이용하여 응답한 소비자의 선호 이유 및 비선호 이유에 대한 부수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정보유무와 시료간의 교호효과를 검증하여 소비자에게 있어 영양 강화 정보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대한 정보가 주어짐에 따라, 감각적 특성만이 아닌 다른 요소들의 영향으로 기호도가 변화함을 확인하였다.;Even though sensory characteristic of a product is important factors in determining the preference of consumers, external factors of the product also affect consumer preferen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how external information of the different protein percentage(10%, 20%, 30%) influence consumer preference of snacks that were made with ISP and WPC.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consumer acceptability for protein snacks not only changes based on intrinsic sensory characteristics, but it also gets influenced by other external product information (including ingredients, calorie, protein percentage etc of the snack.) It was found that percentage of protein information had a great impact on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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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식품영양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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