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이 사이버비행을 매개로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ggression and Depression on Social Relations in High School Mediated by Cyber Delinquency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경험하는 우울과 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우울·공격성과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서 청소년의 사이버비행 경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YPS) 중1패널의 2차년도(중학교 2학년) 자료를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얻은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은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나 그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 내 사회적 관계는 감소하였다. 다음으로 청소년의 우울·공격성과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서 사이버비행의 매개변인을 투입한 연구모형의 결과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우울·공격성과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서 사이버비행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우울·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사이버비행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이버비행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차이가 있었다. 우울, 공격성 모두 매개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우울의 경우 매개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한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우울한 청소년일수록, 그리고 공격적인 청소년일수록 학교 내 사회적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는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과 같은 부정적 심리가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오프라인 일탈로 이어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매개변수인 사이버비행과 간접적으로 학교 내 사회적 관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비행 경험이 많은 청소년일수록 학교 내 사회적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즉, 청소년의 우울, 공격성이 학교 내 사회적 관계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사이버비행이 현실세계의 비행 및 문제행동으로 일어나기전의 시그널로 예방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독립변수인 공격성과 우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우울이 공격성에 비해 매개효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여 우울과 공격성에 따른 차별화된 개입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ggression and depression on adolescents‘ social relations in high school mediated by cyber delinquency. This study utilize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and Sobe test of the 2th wave data (1st grade in middle school) from the 2011 Korea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administer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ggression and depression were found to increase cyber delinquency but to decrease the social relations.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adolescents‘ social relations is mediating by cyber delinquency. Third, the relationship between aggression and adolescents‘ social relations is mediating by cyber delinquency. Based on these results,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further research directions we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