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심수현-
dc.creator심수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9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23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4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2312-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본고에서는 중남미 현지의 대학에서 개설된 한국학과에 진학하여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문 목적 고급 학습자들이 대학 생활에서 기초 학업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정보가 포함된 주제 중심 읽기 자료들을 제공하여 읽기 기능을 발전시키고 더불어 여러 가지 읽기 전략을 사용하는 방법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함께 교수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들에게 읽기 전략을 훈련시켜 읽기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주어진 시간 안에 이해도를 높여 효율적으로 학습 능률도를 높이고 읽기에 부담을 줄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6 1. 이론적 배경 6 1.1. 전략 중심 지도법 6 1.2. 읽기 기술과 전략 8 2. 선행 연구 13 Ⅲ. 중남미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현황과 요구분석 및 읽기 교재 분석 17 1. 한국어 교육 현황과 요구분석 17 2. 읽기 교재 분석 21 Ⅳ. 읽기전략교수 전용 교재 개발 방안 24 1. 교재 개발의 원리 24 1.1. 교재의 목표와 특징 24 1.2. 교재 설계 원리 25 1.3. 교재의 구성 28 2. 교재 사용 시의 교육 효과 28 Ⅴ. 결론 30 참고문헌 32 교재에 사용된 자료 출처 34 부록 1. 교재 36 부록 2. 교사 지침서 82 부록 3. 모범 답안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558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중남미 지역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전략 기반 중심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91 p.-
dc.description.localremark석0814-
dc.contributor.examiner이해영-
dc.contributor.examiner김현진-
dc.contributor.examiner김영규-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