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5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지연-
dc.contributor.author김명랑-
dc.creator김명랑-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5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5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187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0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1872-
dc.description.abstract언어는 의사소통과 정보 습득의 수단으로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한 현실에서 영어 교육을 통한 의사소통과 정보 습득 능력은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일상생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수교육의 목적이 자기 주도적 삶을 위한 준비라는 점에서 영어 교육은 장애학생에게도 필요하며, 장애학생들은 영어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흔히 쓰이는 영어 어휘로 구성된 정보를 스스로 습득함으로써 미래의 삶을 준비할 수 있고 경제성을 지닌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경도장애 고등학생의 단어인지력과 영어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은 학습자 주변에서 흔히 쓰이는 친숙한 외래어를 선택하여 미리 설계된 교수 방식에 따라, 반복 읽기, 따라 읽기, 모사하기 등의 일견어휘 교수법으로 가르치는 교수를 의미한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M고등학교와 D고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 18명이다. M고등학교 장애학생 9명을 실험집단으로, 이들과 성별 및 영어 능력 기초 점수가 유사한 D고등학교 장애학생 9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본 중재는 서울 M고등학교 2학년 학습도움실에서 본 연구자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이 학교 2학년 특수교사가 협력교사로 함께 중재에 참여하였다. 중재는 방과 후에 주 2회씩 6주간에 걸쳐 10회기로 진행되었으며, 중재 후에 실험집단 학생들과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사회적 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경도장애 고등학생의 단어인지력과 영어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종속변인 측정도구로 외래어 읽기능력과 외래어 이해능력으로 구성된 단어인지력 검사지와 영어흥미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단어인지력과 영어흥미도의 변화정도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평균값의 차이를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래어 읽기능력과 외래어 이해능력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외래어 읽기능력에서 사전 검사 결과 통제집단의 평균이 실험집단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중재 이후에 실시된 사후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모든 학생들의 점수가 평균 7점이 상승하며 높은 중재효과가 나타났음을 보여줬다. 외래어 이해능력에서는 사전 검사 결과 통제집단의 평균이 실험집단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 학생들의 점수가 평균 3점이 상승하며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어휘 이해 능력에 높은 중재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둘째, 영어흥미도는 두 집단 모두 사후검사에서 향상되었지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영어흥미도 사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중재 이후에 실시된 사후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모든 학생들의 점수가 평균 5점이 상승하였지만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실험집단 학생들의 단어인지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영어교육을 위한 연구가 소수에 불과한 국내 상황에서 외래어를 활용한 일견어휘 지도법을 영어수업에 적용하였고,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 중재의 실행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장애학생의 자료 분석을 위한 충분한 수의 장애학생을 확보하지 못했고, 연구의 실시기간과 회기 수가 짧았던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loanwords education program using a sight word approach on word recognition skills and interests toward learning English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8 high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experimental and control. The type and characteristic of disability of the research participants varied; but their levels of learning and English were similar.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10 sessions (50 minutes per session) on language intervention during after school time. Specifically, the participants learned 4-6 sight words per session. The changes in the dependent variable were measured through two instruments: (a) the testing of English word recognition achievement designed by researcher, and (b) questionnaire on interests toward learning English by Jang(2011). To investigate to see if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re-post scores for word recognition skills and the degree of interests toward learning English between the two groups, t-test was performed through the use of SPSS 22.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word recognition performance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For the loanword reading ability, a signigicant difference of p<.001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For the loanword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a signigicant difference of p<.05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Second, the results about interests toward learning English reveal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conclusion, These research findings suggest that the loanwords education program using a sight word approach positively influenced the improvement of word recognition skills of students who belonged to the experimental group. The research is significant in terms of that a sight word approach using loanwords was applied to English class in the domestic situation where only few studies on education for disabled students have been performed and that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research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program, which has increased the feasibility of language intervention. But the failure to attract a sufficient number of disabled students for an analysis of data about them, the short research period and the sessions that were few in number can be pointed out as the limitations of the researc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A. 장애학생과 영어교육 8 1. 장애학생 영어교육의 중요성 8 2. 장애학생 영어교육 선행연구 분석 9 B. 장애학생과 영어 어휘지도 11 1. 어휘 학습 이론 11 2. 일견어휘 지도 16 3.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선행연구 20 Ⅲ. 연구 방법 24 A. 연구 참여자 24 B. 실험 기간 및 장소 27 1. 실험 기간 27 2. 실험 장소 28 C. 독립변인: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 29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29 2. 프로그램의 구성 32 D. 종속변인 37 1. 단어인지력 37 2. 영어흥미도 40 E. 실험 설계 및 절차 41 1. 사전검사 41 2. 중재 42 3. 사후검사 43 F. 자료 처리 및 분석 43 G. 중재충실도 44 H. 사회적 타당도 46 1. 실험집단 장애학생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46 2. 특수교사의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 48 Ⅳ. 연구 결과 50 A.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단어인지력에 미치는 영향 50 1. 외래어 읽기 능력 검사 점수의 두 집단 간의 차이 50 2. 외래어 이해 능력 검사 점수의 두 집단 간의 차이 52 B.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영어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56 Ⅴ. 논의 및 제언 58 A. 논의 58 1.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단어인지력에 미친 영향 58 2. 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영어흥미도에 미친 영향 60 B. 연구의 의의 62 C. 연구의 제한점 63 D. 제언 64 참고문헌 65 부록 72 ABSTRACT 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965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일견어휘 지도법을 이용한 외래어 이해 프로그램이 경도장애 고등학생의 단어인지력과 영어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the Loanwords Education Program Using a Sight Word Approach on Word Recognition Skills and Interests toward Learning English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Mild Disabilities-
dc.creator.othernameKim, Myong Lang-
dc.format.pagevii, 87 p.-
dc.description.localremark석0645-
dc.contributor.examiner박은혜-
dc.contributor.examiner김유리-
dc.contributor.examiner박지연-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201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특수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