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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혜영-
dc.contributor.author동민주-
dc.creator동민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0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0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069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03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0694-
dc.description.abstract급속한 세계화에 따라 영어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고, 영어 사용 능력의 필요성과 영어교육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기르고,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역할놀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감 있는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학습활동이다. 하지만, 고학년 후반부로 갈수록 역할놀이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과 흥미가 저하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고학년 학생들일수록 교과서에 제시된 역할놀이 대몬을 그대로 암기하는 방식이 흥미를 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문자언어의 중요성과 활용도가 갈수록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어 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활동 중 하나인 역할놀이가 음성언어 활동으로만 인식되고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고자 학생들이 스스로 대본을 제작해서 연기하는 역할놀이 수업을 활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으느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대본 제작 활동을 통한 역할놀이가 초등학교 5학년 학습자의 영어 읽기, 쓰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대본 제작 활동을 통한 역할놀이가 초등학교 5학년 학습자의 영어 흥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서울 H초등학교 5학년 6개 학급, 14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8주, 24시간에 걸쳐 4개 단원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검사지를 사용하여 사전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각 영역에서 어느 정도 발전하였는지를 비교 및 평가하였는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영역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실험반 학생들의 영어 읽기 및 쓰기 능력 검사 점수는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즉, 대본 제작 활동을 통한 역할놀이가 학습자의 영어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대본 제작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창의력과 상상력 상승은 물론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역시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자신감과 흥미는 영어수업 태도는 물론 영어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의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터뷰에서 학생들은 대본 제작 활동이 단어 및 문장을 더 쉽게 익히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였다. 이에 따라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본 제작 활동을 활용하여 역할놀이 학습을 한 실험반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검사 점수는 교과서에 제시된 역할놀이 학습을 한 비교반 학생들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제작한 역할놀이 대본은 영어 문자언어에 대한 노출의 지속성과 학습의 집중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중요한 요인이 됨을 시사한다. 둘째, 모둠별로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서로 의논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하나의 대본을 완성하기 때문에 영어 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처음에는 직접 영어로 대본을 제작한다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던 학생들도 모둠 친구들과 함께 상의하며 만드는 과정에서 쓰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지속적인 대본 작성을 연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쓰기 능력 및 어휘력이 향상하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대본 제작을 통한 역할놀이는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때 더욱 적극적으로 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들이 직접 구성한 역할놀이 대본이라는 애착을 가짐으로 인해 대사를 외울 때에 강한 내재적 동기를 제공하여 훨씬 효율적으로 대사를 외워서 실연하는 모습을 발견하였다. 이로 인해 역할놀이를 하는 모둠은 물론, 관람하는 학생들까지 모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대본 제작 활동을 통한 역할놀이는 학생들의 읽기 및 쓰기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활동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대본을 제작하며 역할놀이를 함으로써, 영어에 대한 흥미도 역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따라서 향후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을 개편할 때에는 현행 교과서의 각 단원별로 역할 놀이의 대화문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방식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역할놀이 대본을 수정하고 창의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한다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라는 초등 영어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u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role-play using script making activity on fifth graders' English reading and writing ability and interest. Role-play is definietely on of the most effective teaching methods in English deparment, both in catching studetns' interest and improving their English abilities. However, many resarches have shown that students lose their interest in English and role-play as they get older. In this research, instead of simply memorizing the script that is given in their textbook, students made their own script as a group and did their own role-play using the key expressions in the given lesson.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ctual lessons were implemented on 5th grade students in H elementary school for 8 weeks. To vefify the effectiveness of this experiemntal lessons, two reading tests (pre-post), two writing tests (pre-post) and two questionnaires (pre-post) on studetns' interest toward English were developed, then implemented on the students before and after the experiment. The conclusion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ompared to the students who did role-play as given in their textbook, students who did role-play using script making activity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ir reading and writing scores. Students not only showed more enthusiasm on their role-play, but also spent more time and effort practicing their role-play. As a result, students were more exposed to the written langauge without them recognizing. In addition, the entire process of writing their own script gradually decreased students' fear of writing in English. Script making activity was attractive enough to make students gain interest in writing in English. Throughout the 8 weeks of experiment, the sentences they used in the script became more fluent and the vocabulary improved a lot as well. Second, according to the questionnaires about the students' interest toward English, script making activity genereated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 in students' interest. Whereas the script given in the textbook is rather irrelavant to their lives and even too childish sometimes, the script they create was much more interesting and attention grabbing for the sutdents. As students go through their puberty, they lose interest in studying and all kinds of school work. However, a lot of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were fully interested in English classes even at the end of the year. Some of them even prepared for the next lesson, eager to make their role-play more fun and meaningful. In conclusion, role-play using script making activity is helpful in increasing both students' interest and their reading and writing ability. Therefore, when revising the English textbook, it would be meaningful to allow more space for students to make their own role-play script or at least change the scripts instead of simply memorizing the given scrip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7 C. 연구의 한계점 8 Ⅱ. 이론적 배경 9 A. 초등학교 영어 교육 9 1. 초등 영어 교육과정 9 2. 의사소통 중심 영어교육 10 3. 초등 영어 교육에서의 문자언어 13 B. 역할놀이 학습 15 1. 역할놀이의 정의 및 기능 15 2. 역할놀이의 구성요소 및 학습모형 19 3. 역할놀이 대본 제작 활동 31 4. 초등 영어 교육에서의 역할놀이 34 C. 선행 연구 35 1. 역할놀이 관련 선행 연구 35 2. 읽기쓰기 관련 선행 연구 37 3. 흥미도 관련 선행 연구 40 Ⅲ. 연구 방법 42 A. 연구 대상 42 B. 연구 도구 45 C. 자료 수집 및 분석 48 D. 연구 절차 49 Ⅳ. 연구 결과 51 A. 영어 읽기쓰기 능력 51 B. 영어 흥미도 53 Ⅴ. 결론 및 제언 58 A. 결론 58 B. 제언 61 참고문헌 64 부록1. 사전 흥미도 검사지 68 부록2. 사전 PELT 검사지 69 부록3. 사후 흥미도 검사지 77 부록4. 사후 PELT 검사지 78 부록5. 수업 세부안 예시 86 부록6. 대본 제작 활동지 87 ABSTRACT 11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45706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대본 제작 활동을 활용한 역할놀이가 초등학교 5학년의 영어 읽기·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Role-play using Script Making Activity on Fifth Graders' English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and Interest-
dc.creator.othernameDong, Min Joo-
dc.format.pagevi, 117 p.-
dc.contributor.examiner정혜영-
dc.contributor.examiner최진영-
dc.contributor.examiner신상근-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초등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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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초등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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