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혜영-
dc.contributor.author김민정-
dc.creator김민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9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074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0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074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육연극이 초등 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서울 소재 3,4학년 4개 학급 112명을 대상으로 총 24차시, 12주간 각 집단별 재구성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영어말하기 평가, 듣기평가, 그리고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지, 심층설문 및 개인 면담을 실시하였고 이와 같은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말하기에 있어 말하기 수행평가 점수를 분석한 결과, 말하기 세부 영역의 유창성, 발음, 적절성에 있어서 두 집단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이 실제로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영어 듣기 능력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실험 집단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영어 교과에 대한 정의적 태도 설문 결과 두 집단은 영어 말하기, 듣기, 영어교과에 대한 흥미, 자신감, 학습 욕구, 참여도의 모든 세부 영역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창의적 기법을 적용한 교육 연극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과 영어 말하기, 듣기에 대한 정의적 태도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며 교실 수업에 다양한 창의기법과 교육연극 기법을 적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연극 수업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Learner-centered education, even though being recognized as the most adequate educational environment, has been rather vaguely and diversely understood and interpreted among the practitioners in the educational fields. The purpose of study is to suggest a Drama-in-Education with Creative techniques lesson model and analyze the actual effectiveness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speaking , listening performance and affective attitude towards English learning.. The main 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on 112 students from July to September of 2015 , 56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3rd graders and the others were 4rd graders in Soeul, Korea. An experimental group of 56 students participated in a Drama-in-Education with Creative techniques, otherwise the controlled group participated in the traditional English class taught by grammar translation method.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Drama-in-Education with Creative techniques, Pelt listening Test, an English speaking performance test, and an affective attitude survey were used as pre and post test instrumen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A. 초등학교 영어교육 4 B. 창의성과 영어교육 9 C. 교육연극과 영어교육 14 D. 연구의 제한점 21 Ⅲ. 연구 방법 22 A. 연구 대상 22 B. 자료 수집 23 C. 연구 설계 32 Ⅳ. 연구 결과 46 A. 창의적 기법을 적용한 교육연극 활용 영어수업이 영어학습 측면에 미치는 영향 46 B. 창의적 기법을 적용한 교육연극 활용 영어수업이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49 Ⅴ.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5 부록 1. 활동지 및 대본 제작 학습지 68 부록 2. 자기 평가표 및 모둠 평가표 74 부록 3. 듣기 평가 문항 75 부록 4. 사전 사후 정의적 태도 설문지 80 부록 5. 말하기 평가지 81 부록 6. 수업 세부안 예시 82 ABSTRACT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7016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창의성 기법을 기반으로 한 교육연극이 초등 학습자의 영어 말하기, 듣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the Drama-in-Education with Creative Techniques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Speaking Performance, Listening Performance and Affective attitude towards English Learning-
dc.creator.othernameKim, Min-jeong-
dc.format.pagevii, 85 p.-
dc.contributor.examiner옥현진-
dc.contributor.examiner신상근-
dc.contributor.examiner정혜영-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초등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초등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