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唐 悼亡詩 硏究

본고는 悼亡詩史상 비교적 큰 발전을 이룩한 中唐시기 悼亡詩에 주목하여, 이 시기의 悼亡詩가 興盛할 수 있었던 요인을 시대적·문화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 문학적 특징과 가치 및 의의를 밝히는 것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특히 中唐에 발발한 安史의 亂은 당시 사람들의 삶과 사고체계에 변화를 가져다주면서 悼亡詩가 다시금 문인 세계에 발을 들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본 연구는 이를 염두에 두고 中唐 悼亡詩의 실체를 파헤쳐보았다. 연구는 다음의 과정을 통해 진행되었다.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고 기존 연구사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그간의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中唐 悼亡詩 연구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제Ⅱ장에서는 悼亡詩의 성립배경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悼亡詩는 어느 한 시대에 갑자기 파생된 장르가 아니며, 오래 전부터 존재했던 亡者에 대한 哀悼風習, 帝王의 悼亡에 대한 관심, 社會 統治理念의 弱化와 文學思潮 변천 및 文人 悼亡詩의 등장과 같은 일련의 사건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탄생된 장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Ⅲ장에서는 오랫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悼亡詩가 동시다발적으로 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을 安史의 亂과의 연관성을 통해 살펴보았다. 戰亂으로 인해 초래된 亂局으로의 급작스런 전환, 이상과 포부의 약화 및 이에 따른 일상에 대한 이례적인 관심은 悼亡詩가 다시금 興盛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제Ⅳ장에서는 中唐 悼亡詩의 서술양상과 표현특성을 실제적인 작품 분석을 통해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中唐 문인들은 전대 悼亡詩의 특징을 일부 계승하면서 기존에는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특징, 예컨대 죽은 아내에 대한 稱揚, 자녀를 매개로 한 슬픔의 표현 등, 中唐 悼亡詩만의 새로운 특징을 탄생시키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는 앞으로의 悼亡詩 발전에 있어 상당한 공헌을 하게 된다. 제Ⅴ장에서는 이상의 연구를 집약하여 中唐 悼亡詩의 가치와 의의를 평가해보았다. 이에 中唐 悼亡詩가 悼亡詩사상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한 인류 보편의 감정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 있어 현 인류에게 많은 가치를 시사해주는 문학 장르임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결론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요약 및 정리하고 연구의 가치를 再論하는 것으로 마무리하였다.;本文主要以通過時代·文化角度來分析中唐悼亡詩的發展流變狀況, 並探討了這一詩歌題 材的寫作特征及文學史意義. 雖然中唐時期發生的安史之亂給當時的人們帶來巨大打擊, 但 它又成爲了悼亡詩的轉折點. 從此以後, 悼亡詩不僅在詩作數量上, 就是在表現手法上也顯 示出了長足的發展. 基於此, 本文對中唐悼亡詩作了綜合深入的研究. 全文由6個部分組成. 第1章提出了研究中唐悼亡詩的目的及簡單論述悼亡詩的研究現狀, 並突出了研究中唐悼 亡詩的必要性. 第2章論述了悼亡詩的源流及成立背景. 經過論證察覺到, 悼亡詩不是一時間出現的詩歌 題材, 而是通過多種事件而合成的題材之一. 第3章集中闡釋中唐悼亡詩與安史之亂的關系所在, 並本文擬通過考察安史之亂對中唐文 人產生的影響來進一步探索中唐悼亡詩繁榮的具體情況. 戰亂所造成的巨大破壞, 使大多數 文人的關心點轉向爲個人生活的小圈子. 既然這使不少文人放棄自己的理想和抱負, 但成爲 了悼亡詩的轉折點. 第4章分析了中唐悼亡詩的主要內容特征及表現手法. 這部分主要是悼亡作品的文本解讀, 既進行與前代悼亡作品的比較, 又發掘中唐悼亡詩的固有特征. 經過前4章的梳理和分析後, 第5章主要論述了中唐悼亡詩的價值及意義. 它除了在文學史 上的意義, 還爲現代人們不斷地提出不少人生價值. 而中唐悼亡詩成爲了其出發點. 最後簡單論述以上研究, 並做了總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