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과 1의 지도방법에 대한 소고

Keywords subject

Abstract

어린이의 생활 모두가 학습이다 라고 말하여 무엇인가 그 말에 잘못이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즉 바로 이 생활과 분리 시킬수 없는것이 또한 수를 통한 환경이라 하겠다. 성장을 위한 학습과정에서 그들은 모의 은행놀이를 하고 중심학습에서 상거래를 하게된다. 또 늘 이에서 수에 의한 승부결정이 있다. 이와같이 위에서 말한 생활영역의 습관만이 아니라 그들에겐 수개념에 대한 지적능력과 이해면의 자세가 필요하게 된다. 내주변의 생활에서 뿐아니라 그들은 수의 세계를 통하여 세계를 이해하고 세계의 어린이를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암기와 훈련만을 위주 하여 그들에게 지식을 불어넣어 줄수없으리라 본다. 다시말하여 실문제에 당면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며 의미를 파악시켜야 되리라 믿고있다. 본 연구의 중심목표를 이해해서 얻은 학습효과를 측정코자 한것이다. 실험학습 지도방법을 종래의 주입식 교육방법을 벗어나 학습코자 지식에 대한 원리와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 시청각교재물의 이용, 아동의 놀이와 생활에서 직접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토록 하였다. 0과 1을 지도하는데 무엇이 다르게 지도되었으며 또 무엇을 이해시켜야 되었는지. 위의 과제는 녹음테프를 재생시킨 실제 수업과정에 상세히 기록되었으며 아래의 문제는 본연구 영역중 0과 1의 개념이란 이론적인 논제가 다루어져 있다. 짧은 기간동안에 만족스런 실험연구는 되지 못하였다하나 본 논문을 발표하여 직접 초등교육계에서 일하고 계시는 현장교사들의 인식과 관심 그리고 후배들의 관심이 있기바라는 바이다. 그동안에 알아온 어린이와 지금 눈앞에서 활동하는 어린이를 다시 이해하구 실교직 경험을 기초로한 지도방법에 대한 개선의 필요와 뜻을 알게 되었으며 실무자들의 의욕을 자극시키는 동기를 주게 된다면 그것으로 필자는 연구코자한 실험검증의 의의를 느낄것이다. 본 연구논문을 발표하게 되기 까지 아무것도 모르는 제자를 때리고 격려하며 따스하게 길러주신 지도교수 이숙례박사의 조언에서 큰힘을 얻게 되었음을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학문연구의 문을 열어주신 본 대학 사범대학장이신 김애마 박사와 미국에 체류중이신 이병두 내외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통계학 지도에 귀한 시간을 내어주신 현재 교육학과장이신 김종서 교수께 깊은 사의를 표합니다. 실제 연구기간 동안 모든 편의와 협조를 아낌없이 제공해준 이화부속초등학교 삼한년 일반 담임 허제욱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그의 녹음준비 관계및 협력집단 학급담인 협조인께 충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한마디로 더 좁은 지면을 이용하여 연구자료제작에 알뜰한 손재주를 보여준 본 대학 시청각교육과 이학년 강정순, 김수진의 수고에 고마움을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