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어휘 지식 평가 도구 개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KAP(Korean for academic purposes;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술 기본 어휘에 대한 지식(vocabulary knowledge)의 크기(size)와 깊이(depth)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어휘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언어 학습에 있어 어휘가 갖는 중요성을 모두들 인식하고 있지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같은 언어 기술 활동 중심의 교실 수업에서 어휘 수업을 따로 진행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보다 다양하고 정확하며 유창한 어휘 활용이 요구되는 학문 목적 학습자에게 있어 어휘의 교수·학습은 절대 간과 되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어휘에 대한 교실 수업이 여의치 않다면 학습자 스스로 어휘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별 수준에 따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에 따라 본 포트폴리오는 KAP 학습자의 어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평가 도구를 만들고자 하였으며 이론 검토부터 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전 과정을 정리하였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Ⅰ, Ⅱ장에서는 학술 어휘와 어휘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그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며 평가 도구 개발의 원리와 범위를 설정하였다. Ⅲ, Ⅳ장에서는 그를 바탕으로 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기본 적인 내용을 기획했으며, 선행연구에 근거해 구체적인 문항을 개발 한 뒤 검토 및 예비 평가를 거쳐 최종 평가지를 확정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구성하였다. Ⅴ장에서는 실제 KAP 학습자를 대상으로 적용한 뒤 그 결과를 분석했고, 교사 및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시험 결과의 해석과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온라인 시험에 응시한 20명의 KAP 학습자 중 진정성 있는 14명의 응시생의 결과를 분석한 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우선 하위 시험에 대한 신뢰도 값은 크론바흐 알파 값이 .88(섹션 1), .94(섹션 2), .63(섹션 3), .89(섹션 4)로 나타났고 전체 시험에 대해서도 .90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섹션 1의 평균 점수만 본 평가의 기준인 80%(28.8)에 가까운 28.36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영역은 모두 기준에 미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휘 학습에 있어 기본 의미의 이해가 가장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평가 영역인 섹션 1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이후 별도의 교수·학습이 요구되는 개념의 체계화와 정교화 과정에 속하는 영역인 섹션 2, 3, 4의 점수는 낮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전체 점수와 섹션 별 점수 혹은 섹션 별 점수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는데, 전자의 경우 유창성에 해당하는 연어 관계를 제외하고 모두 .70 이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 어휘량이 많은 학습자라도 유창성의 기초가 되는 연어 관계 이해에 관해서는 별도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어휘 교수·학습에 본 시험의 결과를 활용하기 위해 응시 집단과 개별 응시자의 시험 결과를 분석하였는데, 이번에 응시한 14명 응시자의 각 섹션 별 평균이 섹션 1(크기 시험)을 제외하고는 시험의 기준이 되는 80%(28.8)에 못 미치는 바, 어휘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크기 시험의 경우 본 시험의 기준인 80%에는 준하지만 모국어 화자인 한국인의 평균에는 못 미치기에 이 역시도 추가 교육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개별 응시자의 경우 전 영역에서 전체적으로 우수하거나 미달되는 학습자가 있었지만 섹션 별 차이를 보이는 학습자가 다수였다. 이에 개별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막대 그래프와 방사형 그래프를 이용하여 그들의 어휘 수준을 진단하고, 부족한 부분을 강화할 수 있는 어휘 학습 방향을 2페이지로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몇몇 한계점이 있지만 한국어 교육에서 처음으로 KAP 학습자 대상의 어휘 지식 평가 도구를 개발하고자 했다는 점과 어휘의 크기와 깊이를 동시에 측정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본 포트폴리오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평가 도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의 어휘 지식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적 활동의 기초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한국어 교수자와 연구자에게는 KAP 학습자의 학술 어휘 수준을 진단함으로써 효율적인 어휘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 자료로, 학습자에게는 학술 어휘를 이해하고 그 습득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기폭제로 그리고 한국어 능력 신장의 발판으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