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6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진은선-
dc.creator진은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3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3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62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342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6291-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는 비한자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자 그리고 해당 한자에서 파생된 유의어들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였다. 학습자들이 한자와 한자어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습득하여 추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한국어의 전 영역에서 학습자가 습득하지 못한 어휘까지 한자 지식과 문맥을 통해 유추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1.1. 어휘의 중요성 1 1.2. 어휘의 특징 3 2. 선행연구 5 2.1. 비한자권 학습자 대상 한자 교육 5 2.2. 일대다대응현상 6 Ⅱ. 학습자 요구 분석 및 교수 학습 상황 7 1. 대상 학습자와 학습자 요구 분석 7 2. 교수 학습 상황과 교재 분석 9 Ⅲ. 교재의 구성과 교육 효과 17 1. 교재의 구성 17 1.1. 교재 전체의 실제 구성 17 1.2. 교재 한 단원의 실제 구성 21 2. 교육효과 23 Ⅳ. 교재 개발의 원리 25 1. 의미장 접근법 25 2. 어휘 의미 추측 전략 26 Ⅴ. 결론 28 부록 1. 교재 30 교재에 실린 참고 자료의 출처 109 참고문헌 11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852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비한자권 학습자를 위한 한자 및 한자어 어휘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12 p.-
dc.contributor.examiner이해영-
dc.contributor.examiner김영규-
dc.contributor.examiner김현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