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6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김미영-
dc.creator김미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2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61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341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6121-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고등학교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 한국어 교재 개발이다. 현재 한국어 교재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되었지만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는 수요(한국 출생의 학령인구는 매년 감소하는 추세인데 반해, 학령기 중도입국 청소년의 증가율은 매년 12~13% 증가하고 있다)에 비해 거의 없는 편이다. 이로 인해 대부분 교육 현장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에 맞는 교재를 활용하지 못해 교육적인 결핍을 겪고 있으며 실제 학교 부적응이나 탈학교 상태에까지 이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고등학교 중도입국 청소년은 학령기에 해당하고 상위학교로 진학을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교과 내용의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중도입국 청소년이 한국의 공교육 체제에 들어가 적응하기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이들은 제2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데 현실적으로 충분한 교육과정 없이 바로 공교육 체제로 들어가기 때문에 부족한 한국어 능력은 학업을 수행하는데 제약이 되며 결과적으로 부적응의 양상까지 띄게 되는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육부에서는 한국어(KSL)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교재를 개발하였지만 교과 내용 학습을 위한 ‘학습 한국어’의 내용은 부족하며, 주로 ‘의사소통 한국어’를 위주로 제공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점과 필요성에 따라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다각화를 목적으로 ‘학습 한국어’를 보완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하며, 학령기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교과 연계형 교재를 개발하려 한다. 개발하는 교재는 Vygotsky가 제시한 비계(scaffolding)의 개념에 따라 한국어 능력과 교과 내용간의 ‘디딤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교재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선행연구 검토 1.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의 및 정책현황 1.1 중도입국 청소년의 정의 1.2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한 정부 지원 정책 2. 기존 교재분석 2.1 중도입국 청소년 길잡이 프로그램 『중등학교 한국어』 2.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 2』 3. 요구분석 Ⅲ. 교재 개발의 개요 1. 학습 한국어와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KSL)교육과정 1.1 학습 한국어 1.2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한국어 교육 2. 개발 교재의 목표 및 특징 3. 개발 교재의 설계 원리 3.1 내용중심 언어교육 3.2 개념 중심 읽기 모형 3.3 텍스트 재구성 3.4 구성주의적 접근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1. 교수-학습 환경과 교재의 구성 1.1 교수-학습 환경 1.2 교재의 구성 2.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Ⅴ. 교재 개발의 실제 Ⅵ. 교사용 지도서 부록 참고문헌-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4863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문법 교과 연계형 학습 한국어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고등학교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dc.format.pageiv, 117 p.-
dc.contributor.examiner이해영-
dc.contributor.examiner김영규-
dc.contributor.examiner김현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