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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상택-
dc.contributor.author송지민-
dc.creator송지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2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639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324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6396-
dc.description.abstract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현재 전체 이동통신 시장 가입자 중 스마트폰 가입자가 차지 하는 비중이 70%가 넘어섰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사용자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업무와 과제 등 많은 일들을 수행 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 많은 부분을 차지 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전세계 많은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다. 많은 제조 회사 중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의 50%이상을 차지 하고 있는 삼성과 애플의 가격 정책을 비교해 보려고 한다. 애플의 대표상품인 아이폰, 삼성의 대표상품인 갤럭시S와 갤럭시노트는 수평적으로 차별화 되었다. 각 제품은 운영체제의 종류, 노트기능의 유무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운영체제 선택, 노트기능의 유무로 인해 느끼는 만족도를 각각 다른 이동비용으로 표현했다. 이때 아이폰과 갤럭시 노트가 출시되는 시기를 1기, 갤럭시S가 출시되는 시기를 2기로 설정하여 2기의 갤럭시S 진입 시 삼성의 갤럭시노트 가격 인하정책이 삼성의 이윤 증대를 가지고 오는지 살펴 보고자 한다. 2기부터 backward induction을 통해 1기에서 아이폰과 갤럭시노트의 가격과 구매자 수를 구할 수 있다. 그리고 2기에 갤럭시S가 나온다는 사실을 아는 소비자는 1기에서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기다리다 2기에 들어오면서 갤럭시S를 구매한다. 따라서 1기에는 갤럭시노트와 아이폰 소비자만이 존재하고 2기에서는 갤럭시S 소비만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삼성이 2기에 갤럭시S를 출시 할 때 갤럭시노트 가격을 전 가격보다 인하하게 되면 1기에 아이폰 소비자 중 일부가 1기에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2기에 인하된 가격으로 갤럭시노트를 구매 하게 되어 삼성의 총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게 된다. 즉 1기에는 가격 인하 전과 마찬가지로 아이폰과 갤럭시노트 구매자가 존재하지만 2기에는 새로 출시된 갤럭시S 소비자 뿐만 아니라 인하된 갤럭시노트 가격으로 갤럭시노트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갤럭시노트 가격 인하 후 삼성의 이윤과 인하 전 이윤을 비교해 보면 인하 후 삼성의 이윤이 더 커지게 만드는 조건이 존재 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삼성의 갤럭시노트 가격 인하 정책은 유효한 정책임을 확인 할 수 있다.;With the introduction of Apple iPhone in domestic, the member of smart phone has increased quite rapidly. Currently, the rate of smart phone user is more than 70%. There are many manufacturing company then Samsung and Apple have captured 50% of the market. So I want to analyze the Samsung’s price cutting strategy by using hotelling model. Apple iPhone and Samsung GALAXY NOTE are launched around the same time and after a period, Samsung GALAXY S is released. Then Samsung lower the GALAXY NOTE price. In this paper, I will analyze the prices, profits and market share of each product when Samsung doesn’t conduct price cutting strategy and also I’ll interpret the situation that Samsung conduct price cutting strategy. And then, I’ll compare the both profits of two situation, prove the validity of Samsung’s price cutting strategy. As a result, Samsung’s price cutting strategy brings expanding its market share in market and it leads increasing of Samsung’s total profi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기존 논문 및 연구 4 Ⅲ. 모형 6 Ⅳ. 모형 분석 18 A. 갤럭시노트 가격 인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삼성의 이윤 18 1. 1기 18 2. 2기 19 B. 갤럭시노트 가격 인하가 존재하는 경우 삼성의 이윤 21 1. 1기 21 2. 2기 22 Ⅴ. 결론 25 참고문헌 28 ABSTRACT 2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760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호텔링 입지 모형을 이용한 애플과 삼성의 가격정책 비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Comparison of Samsung and Apple’s price policy by using Hotelling Model-
dc.creator.othernameSong, Ji Min-
dc.format.pagev, 30 p.-
dc.contributor.examiner김상택-
dc.contributor.examiner송호신-
dc.contributor.examiner방세훈-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제학과-
dc.date.awarded201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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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제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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