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8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영찬-
dc.contributor.author오은진-
dc.creator오은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4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69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28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6957-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어떻게 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역사를 다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인가 라는 물음에서 출발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이슬람 국가에서 제작된 영화를 통해 콘스탄티노플 함락사건을 이슬람의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하는 데에 있다. 현행 세계사 교육에서의 이슬람사 부분은 아직까지는 상세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이슬람에 대한 학생들의 문화적 편견이나 역사적 편견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시각을 교정하기 위해 하나의 역사적 사건을 이슬람의 입장에서 바라보게 함으로써 이슬람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본고에서 선택한 역사적 사건은 1453년 콘스탄티노플 함락사건으로, 이는 동·서양 세계 양측에게 모두 의미 있는 사건이었다. 오스만 제국은 콘스탄티노플 점령을 계기로 북아프리카, 소아시아, 유럽 등 세 대륙에 걸친 대제국으로 발전했으며, 오스만 제국의 지중해 장악으로 인해 서유럽 세계는 신항로개척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많은 학습자들은 서유럽 중심의 발전사관에 기초해 이 사건을 '중세의 종말'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해당 사건의 역사적 중요성 뿐만 아니라, 당시의 전투 과정 중에 나타난, 유럽세계로 대표되는 비잔틴 제국과 오리엔트 세계로 대표되는 오스만 제국의 이슬람 문화적·종교적 특징이나 양상을 이해하는 것 역시 유의미하다. 왜냐하면 해당 사건을 둘러싼 여러 문화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단편적인 시각에서의 역사 이해를 벗어날 수 있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수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영화라는 매체를 선택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역사 수업의 효과는 앞선 연구들에서 이미 긍정적으로 논의된 바가 있다. 해당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이슬람의 시각에서 사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자료로서 터키 영화 <페티 1453>(Fetih 1453)을 선정하였다. 이 영화를 통한 역사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영화에 나타난 이슬람 사회와 문화의 특징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수업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습활동지도 구성하여 제안하였다. 영화수업이 가지는 한계점 중 하나가 학습자들이 수동적인 역사인식을 갖게 된다는 것인데, 학습활동지를 모둠별로 토론을 통해 작성해 봄으로써 학습자들은 보다 능동적으로 당시 역사상을 재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학습활동지에서 유도하는 문항은 학습자로 하여금 이슬람에 감정이입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의 편견이나 역사적 지식에 대한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다양한 각도에서 능동적으로 역사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으로 이루어졌다. 미약하나마 실제 학교 현장에서 효율적이고 유의미한 역사 수업이 이루어지는 데 기여하기를 바란다.; This study started from one simple question: How can we make students approach history in various angle? The aim of this study is for students to look into the fall of the Constantinople in Islamic perspective. Cultural and historic prejudice towards Islam still lies quite deep in students' mind, due to insufficient contents in World History curriculum in Korea. In order to rectify these false conception, it would be much helpful if students are offered a chance to reinterpret a historic event in Islamic viewpoint, enhancing deeper understanding on Islam. To achie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the incident of fall of the Constantinople in 1453 has been chosen, considering its significance for both the East and the West world. After conquering Constantinople, the Ottoman empire enlarged its territory throughout 3 continents: North Africa, Asia Minor, and Europe. This fostered the Western Europeans to embark on discovering new sea route. Yet majority of students who are accustomed to Western-oriented perspective for progress still consider this as the end of the Middle Age. It is meaningful that not only studying the significance of the incident, but also having solid understanding on cultural and religious feature of both Byzantine and Ottoman, which can be observed in the course of warfare. Understanding interaction between two civilizations is surely the starting point to break from fragmentary awareness of history. For carrying the objective in class effectively, worksheets are also provided. By taking part in group activity and discussion, students can actively reconstruct the historic event on their own. This is also expected to overcome one of the limitations that history class using film can have, which is students having passive awareness on history. Worksheets are provided for attempting empathy, which can effectively reform false conceptions. This study is based on concerns of means to letting students to reconstruct the historic event like real historians, experiencing 'doing history'. I sincerely hope this would be much help for teachers who shares same concern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연구를 위한 기본적 검토 2 A. 이슬람사 연구와 역사교육 2 1. 이슬람사 연구동향 2 2. 역사교육에서의 이슬람사 3 3. 이슬람사 연구성과를 반영한 역사수업 연구 사례 6 B. 역사수업에서의 영화 활용에 대한 선행 연구 7 Ⅲ. 2009 개정 교육과정 분석 11 A.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세계사 영역 목표 11 B. 교과서 서술내용 분석 15 1. 단원 설정 분석 15 2. 관련 내용에 관한 서술 분석 17 Ⅳ. 수업의 설계 20 A. 영화 선정 및 편집 20 1. 영화내용 및 선정배경 20 2. 영화편집 30 B. 교수·학습방안 설계 32 C. 활동지 구성 36 Ⅴ. 결론 49 참고문헌 51 부록 54 ABSTRACT 6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519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900-
dc.title영화를 활용한 이슬람사 수업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nhancing Method for Carrying Islam History in Class Using History Film-
dc.creator.othernameOh, Eun Jin-
dc.format.pageix, 64 p.-
dc.contributor.examiner오영찬-
dc.contributor.examiner차미희-
dc.contributor.examiner노대환-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