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46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상미-
dc.contributor.author오인향-
dc.creator오인향-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6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109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273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10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남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봄으로써 남아만의 독특한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남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부가 제시한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과 유아기 남아의 특성을 알아본 뒤, 모티프 라이팅 기호를 활용하여 남아들의 창의적인 신체표현과 발달을 개발할 수 있는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남아 만 4세 10명에게 매주 2회 각 30분씩 5주간 실시하였다. 남아의 창의성 측정도구로는 전경원의 유아도형창의성 검사지(K-FCTYC)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와 점수변화차이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을 이용하여 창의성 점수와 각 하위 영역별 항목에 대한 점수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유아기 남아의 특성을 고려한 무용교육프로그램은 모티프 라이팅 기호를 활용한 창작무용교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남아들이 기호를 새로운 표현방법으로 인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간단한 창작 작품을 만들어 봄으로써, 단순히 움직임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동작을 만들어 내는 창의성을 이끌었다. 둘째, 모티프 라이팅 기호를 활용한 유아기 남아 창작무용교육프로그램을 학습 후 남아들의 무용 수업 만족도에 변화가 있었다. 모티프 라이팅 기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기호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면서 커다란 만족감을 느끼고 즐거워하였다. 무용 활동 시 교사 혹은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은 흥미와 재미, 자신감과 교육에 대한 적극성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 셋째, 모티프 라이팅 기호를 활용한 유아기 남아 창작무용교육프로그램은 남아의 창의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p<.05).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독창성을 제외한 유창성, 개방성, 민감성은 사후 평균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되었고, 독창성은 통계적으로 크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이상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유아기 남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으로 모티프 기호를 활용한 창작무용교육프로그램은 남아의 창의성 향상에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잠재된 남아의 능력을 최우선으로 발현 시킬 수 있도록 일방적이고 통제하는 방식의 수업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남아의 특성에 맞추어 개별화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일수록 그 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에 대한 지속적 연구와 무용교육의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ance education program for male infants' creativity improvement and to propose an efficient learning method to enhance the male infants' unique creativity through this dance program. To achieve this purpose of the study, we have searched for male toddlers' individuality and Nuri course's art experience area which The Ministry of Education has proposed. After that, we made a dance education program which helps their body expression and body growth develop. We accomplished this to 10 male infants at the age of 4 and applied it twice a week for 30 minutes during a 5 week period. We have used a paired T-test which helps us see the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of Pre and Post-Inspection, using the K-FCTYC test. The analyzed results score of creativity and each sections are as follows. First, this dance education program is based on creative movement which has utilized the motif writing symbols and considered the characteristics of male infant. It made the infants create the new movements instead of just the copying them. Second, there was significant change in satisfaction after male infants participated in this education program using motif writing symbols. While expressing their own thoughts as the movement of symbol through the motif writing symbol, we enjoyed and felt great satisfaction. The interaction with teachers or friends brought significant changes to self-confidence, assertiveness of education, fun, and curiosity. Third, the creative dance program for male infants used motif writing which brought significant changes to the statistical data (p<.05). The results have increased on fluency, openness, and sensitivity, Originality is a sub factor in creativity. Originality of creativity had vast differences in statistics (p<.001). Therefore, to express the male infant's potential ability, it is important to be able to fully express themselves which is what a child wants to do and provide an assortment of experiences which are suitable to male infant's nature rather than controlled education. Also, we should continue research on teaching methods or develop various programs that are applicable in the dance educations fiel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문제 및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6 A. 유아 교육 6 1. 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 7 2. 누리과정 내용 7 B. 유아기 성장 발달 특성 11 1. 연령별 유아의 발달 특성 13 2. 유아기 성장 발달에서의 성차 15 3. 남아의 기본 특성 21 C. 유아기 창의성 23 1. 유아기 창의성 개념 23 2. 유아기 창의성의 중요성 25 D. 모티프 라이팅 개념과 창작교육 및 현황 27 1. 모티프 라이팅 개념 27 2. 모티프 라이팅 창작교육 및 현황 29 3. 유아기 남아의 무용교육현황 33 Ⅲ. 연구방법 35 A. 연구대상 35 B. 연구도구 36 1. 무용 프로그램 36 2. 검사지 48 C. 연구절차 50 1. 사전검사 51 2. 무용지도실시 51 3. 사후검사 52 D. 자료 처리 및 분석 52 Ⅳ. 결과 및 논의 53 A. 결과 53 1. 유창성 55 2. 독창성 56 3. 개방성 57 4. 민감성 58 B. 논의 59 Ⅴ.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 록 1. 활동교구 72 부 록 2. 활동사진 74 부 록 3. 검사지 77 ABSTRACT 7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30818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dc.subject.ddc792.8-
dc.title유아기 남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모티프 라이팅 창작교육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develop a dance education program for male infants’ creativity improvement : Focused on creative education the motif writing-
dc.creator.othernameOh, In Hyang-
dc.format.pageviii, 80 p.-
dc.contributor.examiner신은경-
dc.contributor.examiner조기숙-
dc.contributor.examiner신상미-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공연예술대학원 무용공연지도전공-
dc.date.awarded2015. 2-
Appears in Collections:
공연예술대학원 > 무용공연지도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