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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임영미-
dc.creator임영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7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175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26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1752-
dc.description.abstract종래의 커뮤니케이션의 연구는 메시지의 의미전달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되어왔다. 이 의미전달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인간의 역할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다. 이러한 문제점은 송신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수신자 중심의 연구로 그 연구중점이 바뀌게 됨에 따라서 메시지의 의미생성적인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있어서 인간 커뮤니케이션으로 발전했다. 이로써 쌍방향의 원활한 교류가 진정한 가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인정받는 시대가 되었다. 수신자의 인지에 관한 정신분석학적인 연구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측정 가능해졌다. 인간의 뇌에 관한 연구가 데이터화될 수 있는 시대적 발전은 사회전반에 걸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오늘날 프레젠테이션은 핵심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효율적으로 정보의 배치를 하여 효과적으로 상대방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프레젠테이션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중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커뮤니케이션이 비언어적 요소에 의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비율이 전체 메시지의 93%이고 이중 시각적 요소가 55%, 청각적 요소가 38%이라는 사실을 고려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정보 수신자의 지적 수준에 따라 선호하는 시각적 요소도 다르다는 사실도 고려하였다. 그래서 대학교 교육 이상을 받은 청자를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비언어적, 언어적 요소 중 시각적 자료(이미지, 텍스트)와 청각적 요소(발표자가 하는 말의 뉘앙스, 크기, 속도, 목소리의 특징 등)를 어떠한 비율로 발표할 때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중 프레젠테이션 상황에서 효율적 정보전달을 위해 세 가지 요소(이미지, 텍스트, 청각)를 독립변인으로 추출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독립변인의 각각의 요소가 수신자의 주의를 끄는 정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험 심리학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아이 트랙킹(eye tracking)방법을 사용하여 시각적 자료 중 어떠한 자료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지, 청각적 요소가 더해졌을 때는 어떠한 주위 분산과 집중이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설문지의 항목 중에는 실험 내용을 얼마나 지각하고, 기억하고 표상하는 수준의 인지를 하였는가를 넘어서 인지체계수준의 상위항목에 해당하는 사고의 과정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항목도 구성하였다. 인지체계 수준별로 항목과 피실험자의 적극적인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항목을 구성하였다. 지금까지 정보전달을 위해 시각적 요소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다. 청각적 심상은 매우 중요함에도 심리학 연구 분야에서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정보가 수신자에게 장기 기억되는 과정 중 지각적 표상으로 분류되어 기억되기 위해서는 시각요소의 우수성만으로는 부족하다. 청중의 메시지전달효과 측면에서는 음성적 요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발표자의 시각적 요소의 우수성이 청중의 메시지전달효과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었다. 단순화된 시각적 요소로 청중들이 정보를 읽고 분석해야하는 부담감을 주지 않는 상태에서 적절한 청각적 요소를 더하여 청중들이 그가 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그리고 완벽한 스토리텔링에 맞는 여러 감각들을 자극하는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청중들이 그의 의도대로 사고하는 과정에 이르게 한다. 본 연구는 지극히 제한적인 상태에서 세 가지 요소만을 변인으로 조작하여 행해진 연구이므로, 향후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이용하기에는 더 많은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청각적 요소가 실제 인지와 정보처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환기하는데 첫 번째 의의가 있다. 또한 프레젠테이션 상황에서 시각적 요소가 중요하지만, 슬라이드에 너무 많은 시각요소를 담는 것은 청중에게 지적 해석을 요하는 상황이므로 이는 오히려 방해요소가 될 수 있음을 연구하는 데 두 번째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은 시각적 요소와 청각적 요소가 적절하게 이루어졌을 때인데, 이 비율을 세 가지 요소에 한해서 알아보는데 실험의 가장 중요한 의의가 있다.;The previous research in communication has focused on transmitting of a message meaning. The communication study for the meaning transmission has a lack of considerationregarding a role of human being. This problem has developed into human communication as the research interest has shifted the focus of communication from donor to receivers. Thus, interactive communication has become valuable in this era. The psychoanalytic study for receiver’s recognition has been developed as scientific technology has improved. The development of data reconstruction for human brain study leads the change in paradigm over the entire of society. The presentation skill recently became a pivotal tool in businesscommunication. Therefore, the appropriate arrangement of information in the presentation is critical to effectively deliver the message in communication. This study considered the fact that 93% of communication (55% of visual factor and 38% of auditory factor) is non-verbal. Additionally, the fact that the preference for the visual factor is affected by the knowledge level was considered. Therefore, when a presentation is performed for the educated audienceabove college level, this study was performed for the most effective presentation skill considering the importance of the factors on non-verbalor verbal such as visual data (image or text)auditory data (voice tone, nuisance, volume, speed,voice characteristics and so on). This study presented the theoretical reason why the three factors(i.e., image, text and hearing)for effective communication were selected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estimated the impact of each factor on receivers’attention. Eye tracking, which is commonly used in experimental phycology, was us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visual and auditory factors on distraction and attention. Survey was constructed to investigatethe ability of thinking at cognitive systemlevel on top of perceptible sense in experiments, memorizing and representing sense. The cognitive system levels were categorized to evaluate theirreaction in the experiment. Visual effect to communicate information has been commonly studied. The hearing sensehas not been highly interested in the field of phycology although its importance. However, the visual effect to receivers is not the perfect information to be remembered as a representative factor inremembering. Vocal factor shows the greatest impact on transferring messages to audience and visual factor in presentation can be able to hinder the communication. On top of the adequate auditory effect, the visual effect should be simplified to catch audience’s attention to a critical point, reducing the difficulty in understanding or analyzing. In addition, the effective arrangement of information to reconstruct the perfect story telling leads the audienceinto thinking on purpose.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is controlling the three factors as a variable in a specific condition,in which case further studies arenecessary to apply for business communication in practice. However, it is worth emphasizing that, firstly, auditory factor plays a critical role in the practical cognitive process and informatics process. Secondly, although the importance of visual effect in presentation, extra information in every slide without consideration of audience knowledge level can cause negative effect.Thirdly, this study is meaningful that the most effective presentation based on adequate combination between visual and auditory factors was studiedfor the three factor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1 B. 연구의 목적 2 C. 연구의 범위 및 체계 3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5 A.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 5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구성요소 5 가.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5 나.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5 (1) 송수신자 5 (2) 메시지 6 (3) 채널 6 2.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 7 가.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의 중요성 7 나.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의 연구 방향 8 3. 이중부호화 이론 9 B. 설득 커뮤니케이션 11 1.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11 2. 설득 커뮤니케이션과 정교화가능성 모델 11 가. 정교화가능성 모델에 대한 이해 12 나. 중심경로와 주변경로 12 C. 정보처리과정 14 1. 정보저장소 14 가. 기억의 절차 14 나. 장기기억과 지식 표상 17 2. 인지처리과정 20 3. 무의식에 대한 인지적 개념 22 D. 프레젠테이션 24 1. 프레젠테이션의 개념과 구성요소 24 가. 프레젠테이션의 개념 24 2. 설득력있는 프레젠테이션의 요건 25 Ⅲ. 실험 및 가설 26 A. 연구문제의 선정 26 B. 연구방법 27 1. 연구절차 및 방법 27 2. 연구대상 선정 29 3. 가설의 설정 30 4. 실험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샘플 및 설문지 구성 32 Ⅳ. 연구결과 분석을 통한 가설의 검증 40 A. 실험참가자의 특성 및 설문지_ iAHP 분석 40 1. 실험참가자의 특성 40 2. 설문지_ iAHP 분석 41 3. 설문지_ 그래프 분석 48 B. [연구문제 1]의 분석_ 시각이미지 중심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음성언어가 인지요소에 미치는 영향 52 1. 호감도·설득력·신뢰도 52 2. 자극에 따른 기억의 지속성 59 가. 시각 자료에 따른 기억의 지속성 59 나. 음성언어에 따른 기억의 지속성 63 3. 기억의 지속성 및 회상율 65 4. 인지도에 따른 특징 71 C. [연구문제 2]의 분석_ 텍스트 중심의 프레젠테이션에서 텍스트가 청자의 고관여 상태에 미치는 영향 78 1. 외현기억 78 2. 이해도에 따른 회상율의 변화 81 D. [연구문제 3]의 분석_ 음성언어 중심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음성언어가 청자의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85 1. 시선 점유 85 가. 주목성으로 알아본 인지효과 85 2. 아이트래킹 98 가. 시각이미지를 통한 아이트래킹 분석 98 나. 텍스트를 통한 아이트래킹 분석 101 다. 음성언어를 통한 아이트래킹 분석 104 Ⅴ. 결론 107 A. 결론 및 요약 107 B.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9 참고문헌 110 부록 113 Abstract 11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9378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인지요소가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프레젠테이션에서의 음성언어와 시각이미지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the influence of cognitive factor on communication : focus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vocal language and visual image in presentation-
dc.creator.othernameLim Young Mi-
dc.format.pagexi, 120 p.-
dc.contributor.examiner조재경-
dc.contributor.examiner이혜선-
dc.contributor.examiner곽소나-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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