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과 교사의 교사효능감 연구

Abstract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에 대한 분석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교수자에 대한 분석은 아직 활성화 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교수자, 즉 교사에 대한 분석과 연구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교사가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신념이 굳건하다면 이는 충분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아직 국내에서 연구가 된 적이 없는 중국어과 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우선 아직 생소한 개념인 교사효능감에 대하여 이론적인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분석해야했다. 하지만 대다수의 측정 도구들이 일반적인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항목들이었으므로, 중국어 교과에 맞는 교사효능감 측정 도구가 필요하여 참고 문헌을 통하여 중국어과 교사효능감의 측정 항목을 설계하였다. 또한 교사의 다양한 변인을 알아보고자 교사들에게 질문할 교사 변인들을 설정하였다. 설계된 측정 항목 및 교사 변인들을 국내의 중학교, 고등학교의 중국어 교사들에게 설문하였으며, 설문한 데이터를 SPSS 통계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중국어과 교사효능감의 평균을 내어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그 다음에는 조사한 교사 변인들에 따라 중국어과 교사효능감의 평균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났는지 그 차이를 분석해보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교사 변인이 무엇이었는지 밝혀냈다. 마지막으로는 좀 더 구체적으로 교사 변인이 각각 어느 효능감 요인에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교사 변인만을 언급하였으며, 중국어과 교사의 요인별 교사효능감의 특징을 밝혔다. 교사효능감의 평균 분석 결과, 중국어과 교사들은 교수 자료 및 매체 사용에 대한 효능감과 중국어 발음 교수 및 중국 문화 내용 전달에서 높은 효능감을 보였다. 또한 중국어 학습 독려에 대한 효능감이 높았다. 반면 중국어 교수 방법 사용에 대한 효능감과 한자 설명에 대한 효능감이 매우 낮았고, 학생의 수업 참여에 대한 효능감도 낮게 나타났다. 교사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 평균을 살펴보면, 연령, 교직 경력, 교직 이전 중국어 교수 경험, 담당 학생의 성별 등 네 가지 변인에 따라 교사효능감 평균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를 좀 더 자세히 분석한 결과 교사 변인에 따른 요인별 교사효능감을 살펴보았을 때, 가장 두드러졌던 결과는 교직경력에 따라 교수 방법 사용 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것, 연령에 따라 교과 내용 전달 효능감, 교수 방법 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 것이었다. 또한 교직 이전 중국어 교수 경험에 따라 교수매체 및 자료 사용에 대한 효능감과 중국어 학습 독려 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또한 교수전략 효능감과 수업운영 효능감과 관련이 있는 변인 중 일치하던 교사 변인은 연령과 교직 이전 중국어 교수 경험이었고, 교사 성별, 중국 거주 경험, 담당 학생 성별은 수업운영 효능감과만 연관이 있었다. 반면 임용상황, 중국어 관련 교사 연수 경험, 담당 학급의 평균 학생 수, 학교 내 중국어 교사 수 등은 교수전략 효능감과 비교적 연관이 있었다. 결론에서는 본 논문에 대한 요약과 정리를 하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단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서술하였다.; 在教育现场对学生分析很活泼,反面对教师的分析还没有进步。但是对教师的分析也很重要的部分。因为教师对自己能力的自信感很高的话,一定会对学生们有大的影响。因此本论文要研究关于汉语老师的教师效能感。现在在国内还没有关于汉语教师的教师效能感研究。 所以第一章前言主要内容是阐述对汉语教师教师效能感的研究必要性,研究目的,先行研究考察与本论文的研究内容及方法。 第二章,主要研讨了研究的理论背景。通过分析过去教师效能感的定义与教师效能感的测定方法来为本论文教师效能感下定义。 第三章,设定了本论文中所需要的汉语教师教师效能感测定项目以及被调查教师的信息,并分析了被调查教师的分布范围。研究对象是在国内初高中任教的40位汉语教师。结合在第三章里为研究对象设计的调查问卷内容,然后通过SPSS统计程序分析了数据。 第四章,分析了汉语教师的教师效能感的平均数值,以及依据于被调查教师信息得出的教师效能感差异,从而得出具有逻辑性的教师信息。最后对什么教师信息对什么效能感因素有影响做出分析,只通过对统计上有帮助的内容,得出汉语教师的教师效能感的特征。 第五章结论,论文内容概括及研究结果整理。与此同时依据本论文的研究结果提出一些对提升汉语教师教师效能感的浅见,以及叙述研究的限制和后续的研究方向。当前,国内还没有针对汉语教师教师效能感的专业研究,所以后续的研究及其重要。 通过本论文可以发现汉语教师在什么方面效能感高或者低。依据教师信息,效能感会产生什么变化,什么教师信息对什么效能感因素有影响等。通过这些内容可以知道教师自身需要做出什么样的努力,还有教育当局在提高汉语教师的教师效能感方面应该做出的什么样的努力,进而展开对教师的教育和研修等。总之提高汉语教师的教师效能感,就会提高汉语教师的教学自信感,继而提升学生教育水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