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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예비 학부생을 위한 진학 준비용 한국어 쓰기 교재 개발

Title
중국인 예비 학부생을 위한 진학 준비용 한국어 쓰기 교재 개발
Authors
송유리
Issue Date
2015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한국어 교육은 일반적으로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과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으로 나뉜다. 그리고 특수 목적의 한국어 교육은 다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 등으로 나뉘어진다.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이란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위해 한국어를 하나의 수단으로 학습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 분야로 그들의 필요를 조사하여 그에 맞는 교수요목과 교재 등을 개발하고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본 포트폴리오의 대상은 국내 대학으로의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중국인 진학 목적 학습자이다. 진학이라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한국어를 진학의 수단으로 학습한다는 면에서 이들을 특수 목적 한국어 학습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한국어 교육계에서는 진학 목적 학습자를 학문 목적 학습자와 동일한 집단으로 보고 있는데 이는 첫째로 진학 목적 학습자 집단이 이후 국내 대학에서 수학하는 학문 목적 학습자가 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둘째로는 학문 목적 학습자와 전혀 다른 성격의 학습 집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선행 연구에 드러난 학문 목적 한국어의 개념 역시 진학 목적 한국어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손다정•장미정(2013)은 학문 목적 한국어를 한국의 대학(원)에서의 수학을 원하거나 이미 진학하였지만 성공적인 학업을 위해 한국어 실력을 더욱 신장하려는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정운규(2013)는 국내 대학 이상의 교육 기관에서 학업을 수행하거나 해외에서 한국과 관련된 학업을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입학 전부터 졸업까지 학업 수행과 관련된 전반적인 모든 한국어를 지칭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문 목적 한국어를 주제로 진행된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학문 목적 한국어를 대학(원)에서 수학하는 학습자 혹은 수학을 준비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한 분야로 보고 있어 진학 목적 한국어에 대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는 이렇듯 개념상으로는 진학 목적 한국어를 포함하고 있지만 교수 내용을 살펴보면 정작 진학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은 교수 요목으로 다루지 않고 있다. 특별히 진학 준비 과정에서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가 합격 여부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서류를 목적과 요구에 맞게 작성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진학 목적 한국어에서는 다른 기능에 대한 능력보다 쓰기 능력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교육은 학문 목적 한국어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기존의 연구에서도 드러난다. 박새암(2009)에서는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의 특징을 첫째, 학습자들의 전공 및 교양과 관련된 것을 주제로 선정하는 것과 둘째, 학업을 하는데 필요한 학문 활동을 과제로 선정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학문 목적 한국어가 진학 준비 과정을 교수 내용으로 포함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 대한 연구 역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진학 목적 한국어 쓰기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먼저 손다정•장미정(2013)을 통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면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한국학술정보(KSTUDY)에서 2013년 9월말까지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에 관련된 연구 수를 조사한 결과 석•박사 학위 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모두 포함하여 총 230편의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이중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 관련된 논문은 총 92편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 결과물의 절반에 가까운 수이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연구가 진학 후의 학업 전반에 필요한 한국어에 집중되어 있고 진학 목적 한국어 쓰기를 주제로 연구한 논문은 없는 실정이다.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쓰기 교재 역시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지만 모두 진학 후 학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뿐 진학 준비 단계에 중점을 두고 학습자들이 해결해야 할 쓰기 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교재는 아직 개발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국내 대학으로 유학을 오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많아진 최근의 상황과 진학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작성해야 하는 서류가 합격 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고려할 때 이 학습 집단을 위한 진학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이 더욱 절실함을 알 수 있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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