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과학교사의 메타인지에 대한 이해와 전략사용에 대한 인식

Abstract

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는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고, 점검하며, 평가하고, 반성하는 등의 활동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인지과정인 메타인지가 포함된다. 과학 교과에서 개념을 이해하고 지속하며, 과학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과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자신감, 자기 효능감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과학 수업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과학 교사들이 메타인지와 메타인지 전략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으며,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의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들이 어떠한 수업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그들의 경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Schraw & Sperling(1994)이 성인의 메타인지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검사도구와 Printrich(1991)의 검사도구인 학습 동기화 전략 중 메타인지 전략을 측정하는 문항들에서 메타인지의 하위영역 별로 34개의 문항을 선정하여 번역하였고 맥락에 맞게 수정하였다. 설문조사 이후에 8명의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SPSS를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인터뷰 결과는 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메타인지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기술하였다. 연구결과, 과학 교사들은 메타인지 지식과 메타인지 기능 중에서 메타인지 지식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하지만 성별, 학급별, 전공별, 경력별로 메타인지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인터뷰 응답결과에서는 과학 교사들의 메타인지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지만 메타인지를 활용하는 것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메타인지의 하위 영역을 전체적으로 수업에 적용하지 못하고 일부분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부분의 과학교사들이 학생들의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흥미유발, 격려, 자신감과 같은 정서적인 측면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수업 방법이 개발되어야 하며, 과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들도 메타인지 능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과학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서 메타인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과학교사들의 메타인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야 하며, 일반적인 과학수업 상황에서 메타인지를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in what ways science teachers understood metacognition and its importance for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and explore to what extent they utilized metacogni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in their science teaching. To achieve the aims, a total of 108 science teachers (60 middle school teachers and 49 high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 teachers responded to a questionnaire modified from Schraw & Sperling (1994) and Printrich (1991). And eight science teachers voluntarily participated in individual interviews after completing the questionnaire.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science teachers presented higher mean scores in metacognitive knowledge (especially, in the domain of human) than metacognitive skills. However,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not found in terms of gender, teaching experience, majors, and grade level they taught. And second, during the interviews, the science teachers presented limited understanding of metacognition and metacogni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The teachers confessed their lack of knowledge and skills on metacognition and felt difficulties in designing science lessons to facilitate students’ metacognitive thinking. Only a few teachers implemented metacognitive instructional strategies in their teaching, but they tended to focus on using planning and monito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