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내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 컨텐츠 중심 읽기교재 개발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본 논문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교재의 목적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대학 내 중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수업에서 문화 컨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을 통해 학습동기와 학습 성취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학습 교재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둘째, 목표교재를 통해 내용중심 교육 즉,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를 체 험하고, 다양한 지문을 제공하는 교재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셋째, 한국어 교육의 기반이 되는 읽기 자료를 소스북(source book)의 형태로 다양하게 제공하여 학습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돕기 위함이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터뷰 및 기초 정보 조사를 통해, 미국 UC 대학 내 한국어 수업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내용중심 교수법과 읽기 중심 교재 개발 방법론 관련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고자 하는 교재에 대한 목적, 대상, 구성, 특성 및 그 효과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제시하고, 실제 교재 단원 구성안을 부록에서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