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해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규인 | - |
dc.creator | 김규인 | - |
dc.date.accessioned | 2016-08-26T04:08:01Z | - |
dc.date.available | 2016-08-26T04:08:01Z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089982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1873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9982 | - |
dc.description |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을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교재의 목적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대학 내 중 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수업에서 문화 컨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을 통해 학습동기와 학습 성취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학습 교재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둘째, 목표교재를 통해 내용중심 교육 즉,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를 체 험하고, 다양한 지문을 제공하는 교재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셋째, 한국어 교육의 기반이 되는 읽기 자료를 소스북(source book)의 형태로 다양하게 제공하여 학습이 수월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돕기 위함이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인터뷰 및 기초 정보 조사를 통해, 미국 UC 대학 내 한국어 수업 현황 및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내용중심 교수법과 읽기 중심 교재 개발 방법론 관련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하고자 하는 교재에 대한 목적, 대상, 구성, 특성 및 그 효과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제시하고, 실제 교재 단원 구성안을 부록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Ⅱ. 미국 대학 내 한국어 수업 현황 분석 3 2.1 연구 방법 3 2.2 교육과정 분석 4 2.3 인터뷰 분석 6 Ⅲ. 이론적 배경 9 3.1 미국 대학 내 한국어 학습자 관련 9 3.2 내용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관련 10 3.3 언어 교육과 연계한 문화 교육 관련 11 3.4 읽기 중심 교재의 필요성 관련 12 Ⅳ. 교재 구성 14 4.1 교재 개발의 목적 및 교수 대상 14 4.2 교재의 구성 14 4.3 단원별 구성 16 V. 결론 18 부록 1. 교재 19 부록 2. 교사용 지침서 77 참고문헌 84 교재 개발 시 참고자료 87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7379237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 |
dc.subject.ddc | 400 | - |
dc.title | 미국 대학 내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 컨텐츠 중심 읽기교재 개발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format.page | 88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 - |
dc.date.awarded | 2014. 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