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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과 전통주의 세계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프로토타입 제안

Title
한식과 전통주의 세계화를 위한 프랜차이즈 프로토타입 제안
Other Titles
The Proposal of Franchise Prototype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and Traditional Rice Wine
Authors
김나영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재경
Abstract
한식세계화와 전통주세계화를 위해 정부를 비롯한 관련 업계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 국가의 식문화를 수출한다는 것은 음식 문화의 해외진출이라는 표면적인 성과 뿐만 아니라 외식산업과 연계된 농식품, 식자재, 광광산업, 고용 창출 효과 등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이라는 커다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이 자국의 음식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하고 자국의 음식문화를 국가의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정부에서도 2009년 4월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세우고 한식세계화 추진단을 설립하였다. 한식 세계화 전략으로 2017년까지 해외 한식당 4만개와 세계적인 한식 브랜드 100개를 육성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발효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육성정책을 추진하였으며, 2010년 3월 한식세계화사업 실무집행의 주축이 되는 기관으로 한식재단을 설립하여 지속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식과 전통주는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는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건강음식으로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 하지만 한식의 세계적 위상은 그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초라한 수준이다. 특히 해외의 1만 개가 넘는 영세한 한식당들은 한국 고유의 음식문화를 전파하고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에는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외국인들 눈에 비치는 이러한 한식당의 모습은 오히려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식과 전통주를 동반 세계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한식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필요성을 강조하고, 해외 진출에 적합한 레스토랑 컨셉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궁극적인 목적은 한식과 전통주의 저변 확대를 통해 한식과 전통주의 동반세계화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형태가 가장 적합하다. 외식프랜차이즈는 본부와 가맹점 간의 계약에 의해 마치 자본이 하나로 운영되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서 급속하게 신장될 수 있기 때문에 해외로 진출하기에 앞서 명확한 컨셉 개발이 요구 된다. 본 연구자는 한식, 전통주의 조사·분석 과정을 거쳐 한식과 전통주의 저변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외식프랜차이즈 역할을 강조하였고, 이에 적합한 프랜차이즈 프로토타입을 제안하는 연구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정리할 수 있었다. 한식과 전통주는 세계화가 가능한 우수한 음식이며, 그 다양성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매력적인 에스닉 음식으로 포지셔닝 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정부가 내놓은 한식세계화 정책을 비롯한 한식당 육성 방안, 해외 진출 가이드북은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실질적인 방안으로 한식브랜드의 해외 진출의 타당성을 강조하고, 외식트렌드, 소비자트렌드, 한식과 주점프랜차이즈 현황 분석을 통한 총체점인 관점으로의 접근을 통해 앞으로 한식프랜차이즈와 주점프랜차이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나아가, 한식과 전통주가 해외 소비자와 만나는 접점지점으로서 한식당의 역할이 강조되길 바라며, 본 연구를 통해 한식과 전통주의 세계화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컨셉의 프랜차이즈들이 나오기를 기대하는 바이다.;A lot of effort and devotion has been put to globalize Korean food and traditional rice wine by a related industry, including government. Exporting one country’s food does not only connote its apparent outcome of food culture overseas expansion, but also has large implications such as the accompanied growth of foodservice industry in conjunction with the agrifood, food supplies, tourism industry, and employment creation effect. Because of the above reasons, countries all over the world recognize their own food as high value-added industry and promote their food culture as nation’s strategic industry. Korean food and traditional rice wine has enough potential that can be enjoyed by citizens of the world as it is excellent nutrition health food that meets global well-being trend. Despite its excellence, yet, global status of Korean food is in shabby level. More than 10,000 petty Korean restaurants abroad have limitations in propagating unique Korean food culture and enhancing its international stature. These images, reflected in the eyes of foreigners, could rather give negative perception of Korea. In this study, through research and analysis, the role of food service franchise is emphasized as a way to expand the pool of Korean food and traditional rice wine. Following the proposed course of study in deriving the appropriate franchise concept and suggesting prototype, the next conclusions were able to drawn. Korean food and traditional rice wine are excellent food that can be globalized, hold endless possibilities to position themselves as a healthy and attractive ethnic food based on its diversity. However the effectiveness of Korean food globalization policies, including Korean restaurant foster plans and overseas expansion guidebook by the government is questioned. This study holds much significance in providing forward direction of Korean food franchise and Korean pub franchise by emphasizing the validity of overseas expansion of Korean food brand with practical measures, and through overall perspective of dine-out trend, consumer trend, and present analysis of Korean food franchise and Korean pub franch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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