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35 Download: 0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이선민
Issue Date
2014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베트남과 한국의 무역관계 증대, 베트남 진출 한국 기업의 수가 늘어나면서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베트남인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서 종사하게 될 베트남인들의 수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점차 다양한 업종의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에 진출하고 있기에 한국어를 배우려는 베트남 학습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베트남 내 대학에 설치된 한국(어)학과 학생들 대다수가 한국 기업에 취업을 원하고 있다. 이들이 학습할 비즈니스 교재가 필요한데 베트남인 학습자들을 고려한 비즈니스 교재가 없다는 점, 그리고 기존의 비즈니스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와 내용이 베트남 상황과 어울리지 않아 학습자들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베트남인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현지 상황에 맞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본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베트남은 활발한 경제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베트남 내 한국 기업의 진출도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이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습자들에게 실제로 진출 가능한 분야에서의 실무 모습을 담은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국내에서 출판된 비즈니스 교재의 경우 베트남 현지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학습자의 취업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베트남 현지 상황을 포함하여 실무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비즈니스 교재를 개발하여,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려고 한다. 셋째, 언어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지식을 같이 함양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 양국의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재 내용에 한국의 직장 문화를 포함하고, 양국의 문화를 비교하고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가 필요하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