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HSK 듣기 문제 유형을 활용한 <중국어 회화Ⅰ> 듣기 문항 설계

Abstract

新HSK는 중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을 위해 제작되었다. 우리나라 역시 자신의 중국어 실력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도구의 역할이 커 학생들의 응시율이 높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은 新HSK의 영역 중 듣기 부분을 가장 어렵게 느껴 듣기 학습을 소홀히 하고 다른 영역의 점수를 높여 급수를 취득하려는 편향된 학습 방법을 취하는 경우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정에 의거한 중국어 지도 방법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중 듣기영역의 지도방법은 말하기, 읽기, 쓰기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 교과서를 토대로 한 듣기 유형 문제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新HSK 듣기 문제 유형을 활용하여 학교 현장의 듣기 활동과 新HSK 듣기에 도움이 되는 문항을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제시하고 본 연구와 관련 있는 선행 연구를 살펴보며 연구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Ⅱ장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듣기 지도의 상황과 新HSK에 관한 의견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문제 유형 활용을 위해 교과서는 설문 결과를 토대로 <중국어 회화Ⅰ>를 선정하였으며, 교과서를 분석하여 듣기 지도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제Ⅲ장에서는 新HSK의 성격 및 구성을 살펴보았으며, 新HSK 듣기 활용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활용할 듣기 문제 유형을 선정하였다. 제Ⅳ장에서는 선정한 新HSK 듣기 문제 유형을 교과서 내용과 연결하여 듣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듣기 모형과 학습지도안을 제시하여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으로 마친다. ;新HSK是为学习汉语的外国人而设立的国家级标准化考试。新HSK是评价汉语水平的手段,因此韩国学生的报考率也很高。在新HSK中,韩国学生觉得听力部分最有难度,因此会出现忽略听力部分,提高其他领域来提高分数,从而取得成绩的偏向问题。 通过以交流为中心的教育过程,学校采用多种汉语指导方法,但其中听力领域的指导方法,比起读、写、说领域,相对不足。因此,本研究目的在于制作外国语高中教材为基础的听力类型时,活用新HSK听力类型,有助于指出学校现场听力活动以及设计题型。 为此,第一章,提出研究的必要性与目的,对已有的相关研究加以研究,并介绍了研究方法。 第二章,为了解听力指导情况和新HSK有关的意见,在学校现场进行了问卷调查。根据调查结果和问题类型的活用性,教材选定了《中国语会话Ⅰ》。通过分析教材, 仔细考察了听力指导的问题点。 第三章,仔细研究新HSK的性质与结构,记述了新HSK听力活用的教育价值,并且选定了教材中活用的听力类型。 第四章,把选定的新HSK听力类型与课文内容结合起来,提出听力模型和学习指导方案,以便课堂上直接活用。 第五章,对本研究的内容加以总结,并对后续研究提出建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