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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및 장애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및 장애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n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diversity on the empathy ability, cultural sensibility and disabilities acceptance attitudes in an inclusive Elementary School
Authors
남혜진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승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diversity on empathy ability, cultural sensibility and disabilities acceptance attitudes in an inclusive elementary clas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are 6th grade students of M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The inclusive Class(with 42 students) in M elementary school was assigned to be the experimental group, and another inclusive class(with 42 students) in M elementary school was assigned to be the controll group. Independent samples t-test were conducted to see if there was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empathy ability, cultural sensibility and disabilities acceptance attitudes of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between the two groups. And the result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in two groups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es respectively. The program was carried out for 18 sessions and all sessions teached by inclusive classroom teacher. The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diversity includes five subcategories.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diversity was developed by the researcher who analyzed human rights educ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disability understanding education. The subcategories are (1)diversity, (2)identity, (3)social minorities, (4)anti-bias and (5)interdependence.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empathy ability, cultural sensibility and disabilities acceptance attitudes without disabilities in the experimental group that carried out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diversity and students in the control group. Second,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a higher score in the empathy ability test than the control group.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the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diversity in an inclusive elementary class is an effective method of enhancing empathy ability, cultural sensibility and disabilities acceptance attitudes. Also, it is meaningful that this study about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diversity was the first in Korea.;통합교육의 개념은 장애의 유무에만 초점을 맞추던 초기 개념화 시기를 거쳐 현재 모든 학생이 보이는 다양성을 수용하고 개인의 욕구에 맞는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데까지 진전하였다. 통합교육은 더 이상 장애학생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문화, 민족, 연령)을 지원하고 학교 공동체를 구성하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는 1990년대 후반부터 결혼 이민자의 증가, 북한 이탈주민의 유입,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등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와 더불어 초등 학령기 학생 구성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결혼 이민자 가정의 자녀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시작하였고, 북한 이탈주민 자녀들 또한 초등학교의 구성원이 되었다. 통합교육의 발전으로 초등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장애학생의 비율 또한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제 초등학교는 더 이상 동질성을 가진 집단이 모여 교육을 받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민족, 문화를 지닌 학생들이 함께 공존하는 공간이 되었다. 그러므로 초등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다양한 학교 구성원을 이해하고 함께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다양성 이해교육이 절실하다. 초등학교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학교 구성원의 대표적인 하위 집단은 다문화 학생, 북한 이탈주민 학생, 장애학생이다. 이에 다문화 학생, 북한 이탈주민 학생,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다양한 사회 구성원 및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양성 이해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러한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장애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학생 참여자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통합학급 4개의 반이다. 2개의 반은 실험집단이고, 2개의 반은 통제집단이다. 각각의 집단은 40명의 비장애학생과 2명의 장애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재는 실험집단의 각 반 담임교사에 의해 실시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은 학력 평가 평균 점수, 중재자의 교육 경력 및 특수교육 관련 연수 이수 여부 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주 2회, 40분씩, 총 18회기 동안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은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도덕 및 사회 교과 시간에 다양성과 관련된 단원을 수업하지 않는 것으로 사전 조율 하였다.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은 선행 인권교육 프로그램,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공통요소를 추출하고 초등학교 6학년 수준에 맞는 개념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쳐 재구성하였다.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하위 영역은 정체성, 다양성, 사회의 다양성과 소수자(민감성), 차별과 편견감소, 상호 의존과 공존의 다섯 가지이다.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장애 수용태도를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하였다. 공감능력 측정을 위하여 Davis(1980)의 IRI(조망취하기, 상상하기, 공감적 관심)와 Bryant(1982) 공감적 각성 검사를 박성희(1997)가 번안하고 수정 보완한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였고, 문화적 민감성 측정을 위하여 Munroe와 Pearson(2006)의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nare (MASQUE), Chen과 Starosta(2000)의 Intercultural Sensitivity Scale (ISS)의 문항을 참조하여 김나영 (2012)이 한국 실정에 맞도록 재구성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장애수용태도 측정을 위하여 Hung(2005)이 개발한 장애학생 통합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를 하성수(2008)가 초등학생에게 맞게 수정 보완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비장애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학생은 각 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비장애학생들이 통제집단의 비장애학생들에 비하여 공감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장애학생은 통제집단의 장애학생에 비해 공감능력 검사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 셋째,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비장애학생들이 통제집단의 비장애학생들에 비하여 문화적 민감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넷째,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비장애학생들이 통제집단의 비장애학생들에 비하여 장애수용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학생들의 공감능력, 문화적 민감성 및 장애수용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다양성 이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실시한 국내의 첫 연구이며, 특히 현재 실시되고 있는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장애이해교육의 내용을 포괄적으로 재구성하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통합교육의 개념 변화에 발맞추어 장애를 다양성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형과 정도를 가진 장애학생과 다문화 학생, 북한 이탈주민 학생 등이 구성원으로 존재하고 있는 학급을 대상으로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다양성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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