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패널을 이용한 해외직접투자와 무역의 관계 분석

Abstract

This paper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manufacturing firms’ direct investment and exports using industry-level data for the period of 1999-2007. For this purpose, trade and investment data were consistently integrated for each of 19 industries in our sample, and system GMM method was used for estimation. For all manufacturing firms, outward direct investment was estimate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export. This result is consistent with the existing survey result that more than half of Korea’s direct investment has been motivated by exportpromotion or cost-saving. On the other hand, export does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direct investment. For high-tech industry firms, direct investment appears to have a negative effect on export, suggesting that with valuable firm-specific knowledge, direct investment is a preferable way of utilizing it. For low-tech industries, direct investment and export are estimated to complement each other. Interestingly, the results for investment in China and the U.S. turned out to be similar to those for low-tech and high-tech industries, respectively.;해외직접투자로 인한 생산시설의 해외이전은 국내의 생산과 수출을 감소시키며, 장기적으로는 고용과 경제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달리 해외직접투자 이후 다국적기업의 기업내 무역이 증가하게 되면 해외직접투자가 수출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총수요 구성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경제성장 역시 수출실적에 많은 부분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해외직접투자가 수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 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실증분석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산업자료를 이용한 분석이 매우 미진한 편이다. 산업자료를 이용한 해외직접투자와 수출의 관계 분석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해외직접투자 산업통계와 무역통계가 서로 다른 분류기준에 의해 작성되고 있어, 이를 연계하여 분석 가능한 자료로 만드는 작업이 시간이 많이 걸리고 까다롭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기존 연구가 한국표준산업분류 중분류 산업수준에서 두 통계를 연계한 것과 달리 본 연구는 전문적인 연계표에 근거해 세세분류 산업수준에서 산업통계와 무역통계 연계를 시도하여 통계기준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자료의 오차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1999~2007년 기간의 제조업 19개 산업을 대상으로 해외직접투자와 수출의 동태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제조업 전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해외직접투자가 수출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우리나라 제조업 해외직접투자의 절반 이상이 수출촉진과 저임활용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산업을 기술수준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고기술 산업에서는 해외직접투자가 수출에 부의 영향을, 이와 반대로 저기술 산업에서는 해외직접투자가 수출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첨단기술이나 지식정보를 많이 사용하는 산업일수록 수출이나 라이센싱보다 해외직접투자를 더 선호할 것이라는 내부화 우위 이론의 예상과 부합하는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투자대상국에 따른 차이를 보기 위해 중국과 미국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저임활용 목적이 강하게 나타나는 중국으로의 해외직접투자는 수출을 증가시키지만, 시장진출 목적이 두드러지는 미국으로의 해외직접투자는 수출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