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청소년기는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과도기로 심리적·발달적 특수성을 갖는 시기이다. 공공도서관은 책 읽기의 즐거움을 통해 청소년의 특별한 감성을 키워줄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서 청소년의 발달 특성에 맞는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국내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독서 논술 위주의 독서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발적으로 책을 읽고 싶다는 의욕마저 잃게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 공공도서관의 평생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발전과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문헌 연구, 사례 조사 및 현황 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기의 독서,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서비스의 개념과 기본 원칙,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국외 사례 조사는 미국공공도서관협회(PLA)의 『공공도서관 자료 서비스 통계 보고서 2012 : 청소년 서비스 조사 특별판(Public Library Data Service Statistical Report 2012 : Special Section - young adult services survey)』에서 청소년 프로그램 참여자 수를 기준으로 상위 20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20개의 도서관 중 홈페이지 상에서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홈페이지에 제공하고 있지 않는 내용에 대하여 이메일 설문에 응답해 준 총 6개의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국외 사례 분석 대상 공공도서관은 브루클린 공공도서관, 뉴욕 공공도서관, 퀸스 버로우 공공도서관, 필라델피아 프리도서관, 클리블랜드 공공도서관, 샌안토니오 공공도서관을 선정하였다. 각 도서관의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을 청소년을 대상으로 많이 서비스되고 있는 독서 프로그램 위주로 선정된 독서회, 문학 기행, 여름/겨울 독서 교실, 논술· 토론 교실, 지은이(저자)와의 만남, 독서인증제, 다독상, 백일장(독서 감상문)을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개별 프로그램의 내용, 대상 연령과 횟수를 살펴본 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국내 현황 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 국가도서관 통계시스템에서 제공하는 『2013 전국 공공도서관 명단』을 이용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공공도서관 828개관 중에서 어린이 공공도서관 85관을 제외한 일반 공공도서관인 745개관을 대상으로 각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사한 결과 현재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은 158개관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는 선정된 158개 도서관 중에서 전화조사를 통해 설문 응답을 수락하고 이메일 주소를 제공해 준 청소년 독서프로그램 담당 사서는 총 117명이었다. 사서 대상 설문은 총 117개 도서관을 대상으로 2013년 5월 3일부터 5월 16일까지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였으며, 그중 72건(61.5%)을 응답받았다. 청소년 이용자 대상 설문 조사는 청소년 독서프로그램 담당 사서를 대상으로 한 국내 현황 조사에 응해준 72개관의 도서관 중 현재 홈페이지에서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52개관에 방문 조사를 요청하였다. 그 결과 방문 조사를 허가한 최종 4개관(광진정보도서관, 정독도서관, 마포평생교육관,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의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이용자를 대상으로 2013년 5월 3일부터 5월 13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응답하기로 한 청소년 105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한 후, 최종 분석에 97부를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설문 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 응답자의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사서 응답자의 83.3%가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청소년 응답자 중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을 경험한 이용자는 37.1%로 나타났으며, 자기 발전을 위한 학습을 위해 참가하고 있었으며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 경험이 있는 친구의 권유를 통하여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미경험자 중 44.2%가 도서관의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 몰랐다고 응답하였으며, 더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청소년을 위한 편의시설에 있어서는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을 위한 전용 공간의 확보의 필요성에 대하여 사서와 청소년 모두 매우 긍정적인 의견을 나타내었다. 또한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국가, 시, 도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었다. 넷째,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인적 자원으로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청소년 장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청소년 전담 사서와 청소년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강사에 대해 청소년 응답자보다 사서 응답자가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섯째, 청소년을 위한 도서 자료에 대해서는 사서와 청소년 이용자 모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고, 전자책, CD-ROM, DVD 등의 다양한 비도서 자료에 대해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청소년 이용자는 책을 선택할 때 추천 도서 및 권장 도서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공도서관에 다양한 청소년 자료가 구비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여섯째,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운영 및 내용 요소의 개선 사항과 관련, 청소년의 발달 단계와 흥미가 반영된 독서 프로그램의 기획, 독서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청소년의 요구가 반영된 운영 시기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이상의 국외 사례 조사와 국내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운영 및 내용 요소 개선, 제반 환경 개선으로 나누어 제안하고자 한다. 운영 및 내용 요소 개선을 위해서는 첫째,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강화해야 한다. 청소년의 다양한 관심사인 진로, 공예, IT 기기와 독서 프로그램의 결합을 통해서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시도해야 하며, 선정 도서 또한 청소년의 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 타 기관과의 협력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정기적·비정기적으로 청소년 전담 사서가 찾아가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도서관과 친밀함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정보 및 인터넷 기술 발달에 따른 온라인 독서 프로그램의 확대가 필요하다. 제반 환경 개선에서는 첫째, 도서관의 시설 자원 개선을 위해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을 위한 전용 공간을 확보하고, 장시간 청소년의 독서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편안한 의자와 독서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책상의 배열 및 다양한 책상의 제공이 뒤따라야 한다. 또한, 자료실에 청소년 특성화 코너를 마련하여 청소년 이용자들이 원스톱으로 독서 활동 및 정보 획득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해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전담 사서를 양성하도록 자격을 강화하고,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전담 사서의 지속적인 교육과 독서 관련 민간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시켜 지속적으로 양질의 독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 권장 도서 개발 확대를 위해 기관의 추천 도서, 교육청의 추천 도서, 베스트셀러 목록, 일간지 북 섹션, 문학상 수상작 등을 참조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 이용자가 선호하는 도서 분야를 고려하여 청소년 도서를 수서하고 도서관 별로 청소년 이용자들의 흥미를 고려한 상활별 추천 도서 목록을 만들어 권장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운영 지침을 마련하여 기본적인 독서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이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 이용자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도서관 자체의 소극적인 홍보에서 벗어나 인근 학교, 아파트 단지, 청소년 관련 단체나 기관에 적극적인 홍보를 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도출된 개선 사항을 반영하여 국내 공공도서관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앞으로 국내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청소년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할 것이다.;Aiming to implant the importance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so that youths can become lifelong partners of public library, and also to provide a basic data for development and research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this study conducted literature research, case study and research on the current condition in order to suggest measures to vitalize young adult reading program. Through the literature research, first, we examine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youths, reading of adolescence, the concept and basic principles of young adult service in public library, and the concept and type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Regarding the foreign case study, we selected the top 20 libraries on the basis of the number of participants in young adult program, from Public Library Data Service Statistical Report 2012: Special Section - young adult services survey) by Public Library Association of the U.S.(PLA). Among those selected 20 libraries, we researched total six public libraries that provided information of young adult programs through homepage and also information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s through email, including Brooklyn Public Library, New York Public Library, Queens Borough Public Library, Free Library of Philadelphia, Cleveland Public Library and San Antonio Public Library. The young adult reading programs of each library were researched focusing on eight types such as reading club, literature trip, summer/winter reading class, essay/discussion class, meeting with authors, reading certification system, extensive reading award and essay contest(book report). After examining the contents, target age and number of session of each program, we comprehensively conducted comparative analysis. For a research of the current domestic condition, we used『2013 National Public Library List』provided by National Library Statistical System in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mong 828 public libraries shown here, we visited each homepage of 745 general public libraries, excluding 85 children public libraries. In the results, there were 158 public libraries that were currently providing young adult reading program. Among 158 selected libraries, total 117 librarians in charge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accepted responding to survey and provided their email addresses through telephone survey. From May 3rd, 2013 to May 16th, the online survey was conducted with those librarians from total 117 libraries, and 72(61.5%) questionnaires were responded. In order to conduct survey with adolescent users, we requested a visiting research to 52 libraries that were providing information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through homepage, among 72 libraries that responded to the research of the current domestic condition. After that, from May 3rd, 2013 to May 13th, 2013, we conducted survey with adolescent users of public library and participants in young adult reading program by visiting the final four libraries(Gwangjin Information Library, Jeongdok Public Library, Mapo Lifelong Education Center and Gwangju Educational & Cultural Center for Students) that approved the visiting research. Total 97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then analyzed. The results based on such survey are like following. The librarian respondents showed very positive response to the necessity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and also said that young adult reading program would be needed to be improved. Among adolescent respondents, 37.1% users experienced young adult reading program, and participated in the program through friends' recommendation for learning for self-development. On the other hand, 44.2% of youths who had no experience in young adult reading program said that they had no idea if there was such program. Both librarians and adolescent users showed positive responses to securing special place for young adult reading program, financial support from nation, city and province, librarians specially in charge of youths, instructors equipped with expertise in youths, and necessities of book and nonbook materials for youths. Regarding operation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and improvement of content elements, matters like planning reading program that reflects youths' interest and developmental stage, diversity of reading program and operational time reflecting youths' needs should be considered, they said. Based on the above foreign case study and the research of the current domestic condition, we aimed to divide measures to vitalize young adult reading program of public library into improvement of operation and content elements and improvement of all the environment. In order to improve operation and content elements, we suggested strengthening diversity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expanding cooperative program with other organizations and expanding online reading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all the environment, things like improvement of library facility resources, training librarians specially in charge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expansion of developing books recommended for youths, preparing operational guideline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and active promotion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were suggested. Like above, this study examined the current domestic/foreign conditions of young adult reading program in public libraries, and then suggested measures to vitalize young adult reading program for domestic public libraries by reflecting improvement measures drawn out. Through continuous research on young adult reading program of domestic public libraries, young adult reading program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in the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