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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윤정일-
dc.contributor.author임현선-
dc.creator임현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9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49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931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494-
dc.description.abstract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통시장을 비롯하여 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유통시장의 변화는 삶의 질 향상과 소비자들의 심리 변화, 차별화, 각기 다른 개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소비자가 직접 점포를 다니며 쇼핑을 해야 하는 시점과 달리 집에서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주문을 통해 서비스 받는 무점포 기업으로 변화되어지고 있다. 그 변화로 인해 기업의 이미지 구축을 비롯하여 유통산업의 새로운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유통산업의 변화로 패키지디자인의 범위 또한 넓어지고 있다. 패키지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조금 새로운 측면에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패키지를 중점으로 홈쇼핑에서의 체계적인 정리와 함께 제품의 명시성을 시각적으로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패키지를 연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통상의 과정에서 홈쇼핑 상품의 목록을 정리하고, 경제적 문제를 고려하여 기업의 자체 브랜드 인지향상을 위한 패키지디자인은 경비적인 문제로 인하여 빨리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간단한 방법을 이용해 기존에 나와 있던 패키지를 중점으로 연계시켜 나아가 기업의 인지도를 확립시켜주기 위한 연구이다. 제품의 안정성, 확실성, 일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연구 한 것이며, 홈쇼핑 상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제한된 요소를 감안하여 연구 한 것이다. 이 연구로 인해 기대되는 효과는 소비자측면에서 박스를 개봉하지 않아도 시각적으로 쉽게 제품의 특성을 알 수 있고, 기업측면으로는 최소한의 경비로 CJ홈쇼핑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립시켜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일괄적으로 패키지가 정리되어있지 않는 납품회사측은 저렴한 가격으로 박스를 구비하거나, 일부분 CJ홈쇼핑 패키지를 사용하여 CJ홈쇼핑만의 브랜드를 살릴 수 있는 기대를 가져본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를 통하여 기업 자사의 이미지 향상이 개선되어 그 기업만의 독특한 패키지를 연구해 보도록 하였다. 물류유통에 있어 일관성이 없던 패키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을 두어 아무리 작은 제품에게도 CJ홈쇼핑의 아이덴티티를 부여하여 배송하는 방법을 생각 해 본다. 지금 현 시대에서 패키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패키지는 기업의 얼굴이요. 그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확립시켜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이 부분을 고려하여 기업에서도 패키지부문의 경비부분을 확대하여 계획해야 할 시점이 다가왔다. 이로 인해 기업에서 누릴 수 있는 마케팅적 요소를 고려하여 제품을 구입한 곳의 회사 이미지 가치향상을 바라 볼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A great change is happening in some area as well as distribution market as time passes by. A change in distribution market means psychological change, differentiation, each individual personality in terms of consumer's taste. Consumer can purchase product what consumer wants through direct order without dropping by shop. That leads to shopless corporation. As a result, new era for distribution market comes with the build-up of corporate image. With the change of distribution market, category of package design becomes large. This is to focus on new package directing toward consumer by using the basic element of package design as well as package with clarity of products in online shopping industry in terms of new perspective. This is to list up the items of home shopping throughout distribution process, taking into economic problem account that package design to improve recognition of corporate brand itself is not being done well. With simple way, this can build up the recognition of brand in respect of the existing package. With consideration of stability of product, reliability, effectiveness of work as well as the limitation on online shopping. The expectation what I can see is that consumer can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product at a sight without opening box, while corporation can build up identity at the lowest cost. In addition, I expect small supplier with preparation of home package to prepare box. This has some limitation, actually this focused on current practical use of the existing package, that additional element will probably not be posed suitably. Newly revised design has difficulty of being established through distribution. Due to the established system, it may not be possible to adjust it, in terms of confusion among person working in distribution industry and cost in corporate industry is In conclusion, image upgrade has done through this research making company available to study specific package. With a great aim at systemizing package, consider the way of delivering by CJ home shopping box, however small it is. Nowadays package has important function. Package is a face of company and has function of establishing recognition for product. Considering them, it is time to expand the cost of package. I expect value upgrade of corporate image to be improved where product is purchas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1. 서론 = 1 1.1. 연구목적 및 중요성 = 1 1.2. 연구방법 및 범위 = 2 2. 이론적 배경 = 4 2.1. 홈쇼핑의 개요 = 4 2.1.1. 홈쇼핑의 유래 및 성장배경 = 7 2.1.2. 홈쇼핑 여러 방면의 특성 = 8 가. 홈쇼핑 특성 = 8 A. 이용자 특성 = 10 B. 홈쇼핑에서의 보는 관점에 의한 특성 = 11 2.1.3. 홈쇼핑의 시장현황 = 12 2.2. 홈쇼핑에서의 패키지디자인 = 13 2.2.1. 홈쇼핑에서의 패키지디자인 개념 및 중요성 = 14 2.2.2. 홈쇼핑에서의 패키지디자인의 영역과 기능 = 16 2.2.3. 홈쇼핑에서의 패키지디자인과 소비자 = 19 3. CJ 홈쇼핑에 시장의 이론적 배경 = 22 3.1. CJ홈쇼핑 이론적 배경 = 22 3.1.1. SWOT분석으로 본 CJ홈쇼핑 = 25 3.1.2. CJ홈쇼핑의 경쟁적 차별성 = 28 3.1.3. CJ홈쇼핑이 물류환경에 끼친 영향 = 29 3.2.1. LG홈쇼핑과 현대 홈쇼핑 = 32 3.2.2. 미국 TV홈쇼핑 사례조사 = 37 4. 연구방법 및 설문조사분석 = 39 4.1. CJ홈쇼핑 상품유형별 종류 = 39 4.2. CJ홈쇼핑 패키지디자인 문제점 분석 = 43 4.3. 설문조사 분석 및 결과 = 46 4.3.1. 연구내용 및 절차 = 46 4.3.2. 설문대상 및 방법 = 46 4.3.3. 설문결과 = 46 5. 작품제작 = 50 5.1. 문제점을 고려하여 새로운 방안 제시 = 50 5.1.1. 스티커 = 52 5.1.2. 작품-01 = 54 5.1.3. 작품-02 = 60 6. 결론 및 논의 = 66 설문지 = 68 참고문헌 = 71 ABSTRACT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747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홈쇼핑에서 체계적인 유통 전략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CJ홈쇼핑의 이미지개선을 중점으로-
dc.format.pageix, 7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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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정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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