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력 훈련이 비타민 영양상태와 혈중 TBARS 농도 및 호모시스테인 수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적절한 운동은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낮추며, 심혈관 질환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운동선수들이 겪는 과도한 운동은 산화적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며, 혈중 호모시스테인을 상승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남자 고등학교 필드하키선수를 대상으로 혈중 호모시스테인과 비타민 B 수준 및 혈중 TBARS 농도와 항산화 비타민 수준을 분석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15∼18세의 고등학교 필드하키부 남자 선수 23명과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는 평균 16세의 일반 남자 고등학생 36명을 대상으로 시합 2주전 하루 평균 6시간 이상의 훈련을 받는 훈련기와 정기 시합이 끝난 후 1주일 내 비훈련기에 맞추어 전체 대상자들에게 일반사항, 체지방 조사, 식이섭취 조사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혈중 비타민 B_(2), 비타민 B_(6), 엽산, 비타민 B_(12), α-tocopherol, retinol, TBARS 및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분석하였다. 이들 자료로부터 훈련기·비훈련기간의 체구성 분석, 식품군별 섭취량, 영양소 섭취량, 영양밀도, 식습관, 혈중 비타민 B, 항산화 비타민, TBARS 및 호모시스테인 수준, 혈중 수준 간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필드하키선수와 일반 고등학생의 BMI는 군간 차이가 없었으며, 체지방 비율은 필드하키선수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낮았고, 제지방 비율은 필드하키선수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 훈련기간 필드하키선수의 혈장 비타민 B_(2), α-tocopherol, TBARS, 호모시스테인 농도는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 훈련기간 필드하키선수의 medial calf skinfold thickness는 비훈련기간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 훈련기간 필드 하키선수의 혈장 비타민 B_(2), PLP, α-tocopherol, retinol, TBARS, 호모시스테인 농도는 비훈련기간과 비교하여 유의적으로 높았던 반면, 일반 고등학생에게서는 필드하키선수의 훈련기간과 비훈련기간에 맞춰서 조사되었던 시기의 혈중 vitamins, TBARS, 호모시스테인 농도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훈련기간 중 필드하키선수의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준은 두류 와 우유 및 유제품 섭취량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혈중 retinol, α-tocopherol 수준은 과일류 섭취량과 양의 상관관계를, 혈중 엽산과, vitamin B_(12) 수준은 채소류와 우유 및 유제품 섭취량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훈련기간 필드하키선수의 혈장 호모시스테인 농도는 혈장 riboflavin, 엽산, 비타민 B_(12) 농도와 유의적인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혈장 α-tocopherol, TBARS 농도와는 유의적인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반면, 비훈련기간 혈장 호모시스테인 농도는 혈장 엽산, 비타민 B_(12) 농도와 유의적인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훈련기간 필드하키선수에게서 혈장 TBARS 농도는 혈장 α-tocopherol과 혈장 호모시스테인 농도와 유의적인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비훈련기간 혈장 TBARS 농도는 혈장 PLP 농도와 유의적인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운동선수의 경우 훈련기간 혈장 호모시스테인 수준과 혈장 TBARS 농도가 비훈련기간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고, 혈장 호모시스테인 수준과 혈장 TBARS 농도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운동선수에게서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산화적 스트레스가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엽산, vitamin B_(12)가 풍부한 두류, 우유 및 유제품 섭취량과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준이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혈중 항산화 비타민과 비타민 B 수준은 과일류, 채소류, 우유 및 유제품 섭취량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산화적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로 이들 식품의 섭취를 더 권장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에 더불어 항산화 비타민뿐만 아니라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준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인 비타민 B_(2), 엽산, 비타민 B_(12)와 같은 비타민 B의 보충 필요성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ercise is generally believed to reduce the plasma homocysteine levels and therefor, being beneficial for cardiovascular diseases(CVD). However, there is a possibility that athletes undergoing strenuous training and competition which increase oxidative stress may suffer from increase plasma homocysteine leve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ndurance training on plasma concentrations of vitamin B_(2), vitamin B_(6), folate, vitamin B_(12), α-tocopherol, retinol, TBARS and homocysteine in 23 male adolescents field hockey players, and 36 male adolescents, who are not involved regular physical exercise. Data collection and blood sampling was performed during training period and non-training period. Body fat percentage of athletes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controls, and lean body mass percentage of athlete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controls, although there were no significantly differences of body mass index(BMI) between athletes and controls. Plasma vitamin B_(2), α-tocopherol, TBARS, homocysteine concentrations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athletes than those in controls during training period. Medial calf skinfold thickness was significantly higher in athletes during the training period than non-training period. Plasma vitamin B_(2), PLP, α-tocopherol, retinol, TBARS, homocysteine concentrations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athletes during the training period than non-training period, whereas no differences was observed in controls regards to the non-training period. There was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plasma homocysteine levels and plasma riboflavin, folate, vitamin B_(12) concentrations in athletes during training period, and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with plasma α-tocopherol and TBARS levels.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as observed between plasma homocysteine levels and plasma folate, vitamin B_(12) in athletes during non-training period. There was a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plasma TBARS and α-tocopherol concentration in athletes during training period, whereas plasma TBARS concentration was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ed with plasma PLP concentration in athletes during non-training period. In conclusion, it is suggested that athletes with oxidative stress by strenuous exercise may need B vitamins as well as antioxidant vitamins since vitamin B_(2), folate, vitamin B_(12) were shown to be negative correlated with plasma homocysteine in athletes during the training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