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1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여진-
dc.contributor.author정소희-
dc.creator정소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1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18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8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97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800-
dc.description.abstract현재까지 소개되어진 여러 '음악 분석' 이론들 중에서도 '형식 분석'은 특별히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로서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첫 번째로, '형식 분석'은 예를 들어 20세기 음악에만 적용될 수 있는 집합 이론(set theory)이나 조성음악에만 적용될 수 있는 쉔커(Schenker) 이론과는 달리,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모든 시대를 망라해서 모든 음악 작품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분석 방법이다. 또한 두 번째로 '형식 분석'은 특정한 한 가지 음악 요소를 중점적으로 다룬 기타 음악 분석 이론과는 달리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전체의 구조적 조직을 총체적으로 논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을 통해 밝히고자 한 것은 음악 형식 분석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한 형식들 간의 논리와 일관성, 그리고 이를 통한 새로운 형식에 대한 조망이다. 본 논문은 크게 3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A>부분에서는 주요 음악 형식 분류 및 그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해 음악 형식의 계보를 완성하였고, <B>부분에서는 제1부의 연구 결과 도달한 단 하나의 진행, 즉 중세로부터 후기 낭만 시대까지 지배적 형식으로 대두된 '3부분 형식'에 대해 각 시대별 이론적 고찰 및 작품 분석을 통한 연구를 전개하였다. <C>부분에서는 음악 형식의 생성-발전-소멸의 이론적 필연성을 밝히고 있다. <A>부분에서의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서양음악사에서 생성된 모든 음악 형식들을 현재까지 출판된 주요 이론서들에 근거하여 10개의 카테고리(category)로 분류하였으며, (2) 기존의 주요 음악 형식들의 발전 과정을 조사한 이후, 형식의 계보를 완성하였다. <B>부분에서의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그 시대에 통용된 음악 이론 및 작품을 분석해 봄으로써 '음악 이론'과 '음악 형식' 간의 상관관계를 입증하고, 또한 그 결과에 의해시대를 초월하여 3부분 형식이 지배적 형식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증명하였다. <C>부분에서는 음악 형식의 생성-발전-소멸의 이론적 필연성을 각 시대별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음악 형식의 생성-발전-소멸의 역사를 이끌어 가고, 궁극적으로 '음악 형식'을 결정하는 가장 근원적이고도 핵심이 되는 요소는 '이론' 체계임이 논증되었다. 또한 이와 같은 결론에 의해, 1900년대 이후 새로운 이론체계 하에서는 고전, 낭만 시대에서와 같이 예를 들어 소나타와 같은 대표적 형식은 아직 생성되고 있지 않은 상태이지만, 서양 음악이 계속 존재하는 한 다성 음악(polyphony)의 논리적 원칙은 공존하기 때문에 새로운 이론 하에서 새로운 형식이 창출될 것임을 확신하는 바이다. ;Throughout the history of the Western music, the creation of new music always derived from an effort to find a fundamental of the composition, the analysis. The theory of analysis began to be recognized as an independent academic curricula from the 19th century. From the Medieval period, the musical analysis was already considered as an assisting tool for academic studies but not until 1750s, the analytical approach was widely accepted. Among many analytical theories, the formal analysis is counted as the most important one, which deals with over all aspects of music rather than a fragment of the entire work. This thesis is focusing to the development of formal analysis and its new possibility through following processes: 1) all existing musical forms are categorized based on the currently available published materials, 2) the list of different forms is completed by studying every form ever created, 3) researched on the necessity of a theory for origins, evolutions and disappearance of musical forms. During this research, it has been proved that the theory is a leading factor for musical form's creation, evolution and disappearance. The theory also is the core of deciding the type of a musical form. Among many theories, the most important musical factor to decide a form is scale system. This system evolved from modal to tonal and to atonal (12-tone music included), dominated and manipulated the development of a musical structure from polyphony to homophony and back to polyphony. One can conclude that the musical form was born out of structural boundaries of a scale system. For example, a representative form of a tonal theory is the sonata form. The reason that other similar forms such as rondo and fugue also has three parts like sonata lies on the fact that the progression of tonic-dominant-tonic is the main organization of a scale. After 1900's, the new scale system failed to create a major form like Sonata. However, it is feasible that a new form would be created out of a new theory because the logical principles of polyphony will coexist with the Western mus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xiv Ⅰ. 서 론 = 1 1. 분석의 정의 = 1 2. 분석의 간략한 역사 = 1 3. 분석 이론의 종류 = 2 4. 형식 분석의 중요성 = 4 5. 본 논문의 목적, 범위, 방법 = 6 Ⅱ. 본 론 = 8 A. 음악 형식의 종류와 분류 = 8 1. 음악 형식의 개념과 역사 = 8 2. 음악 형식의 종류와 분류 = 13 2.1 음악 형식의 종류와 분류 = 13 2.2 음악 형식의 역사적 발전에 따른 연구 = 19 2.3 음악 형식의 역사적 발전 과정 = 38 B. 음악 형식의 이론적 발전 과정: 3부분 형식 = 41 1. 상징적 의미 = 42 2. 구조적 의미 = 42 3. 음악 이론적 의미 = 43 3.1 음계(scale) 이론 = 44 3.2 중세: Domino: Clausula의 분석 = 52 3.3 르네상스-바로크: = 66 4 Chorale Preludes, Vater unser im Himmelreich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비교 분석. 3.4 르네상스-바로크: Fugue = 88 3.5 고전: Sonata = 105 3.6 현대: 12음 음악 = 119 C. 음악 형식의 생성-소멸의 역사적, 이론적 필연성 = 124 1. 음악 형식의 생성 요소 = 124 2. 음악 형식의 소멸 요소 = 131 Ⅲ. 결 론 = 133 참 고 문 헌 = 138 Abstract = 147 부 록 : A. 음악 형식 분류 = 151 B. 음악 형식 용어 = 2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2621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서양 음악 형식-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subtitle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한 이론적 조망-
dc.format.pagexv, 319 p.-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