幼稚園敎育의 效果와 貢獻度에 對한 態度硏究

Abstract

A. 硏究의 目的 1. 人間發達의 여러 領域에 걸친 유치국 敎育의 認識된 貢獻度를 밝힌다. 2. 各學校敎育과 유치국교육의 重要性에 對한 比重을 祖互 比較하여 밝히려 한다. 3. 유치국교육의 機能補完可能性에 對한 贊反性을 밝힌다. 4. 현유치국교육의 貢獻性을 높이기 위한 提言을 한다. B. 硏究의 方法 1. 質問紙의 問項作成은 本硏究의 理論的 背景에 依하여 유치국교육의 효과와 貢獻과 유치국교육의 比重 그리고 유치국교육제도의 改善方案等에 對한 設問으로 나누어 作成하였다. 2. 標集은 無作爲抽出에 다음과 같이 配付하여 蒐集하였다.(서울市內에 限함) a. 敎師(1)유치국(90) (2)公立國民學校 1,2學年(77) (3)私立國民學校 1,2學年(44) b. 學父母(1)유치국학부모(73) (2)國民學校學父母(101) c. 硏究의 結果 1. 就學前 敎育機關인 유치국교육에 對하여 전체적으로 효과적이란 反應(81.6%)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2. 敎育內容中에서는 효과적이란 反應이 높게 나타난 것은 言語發達(93.7%) 藝能發達(89.9%) 禮節生活(86.4%) 等의 順이고 問題解決培養(71.1%)과 自主性敎育(71.8%) 等은 낮은 反應으로 나타내고 있다. 3. 유치국교육이 國民學校에 連繫되어 미치는 효과 對하여서는 藝能敎育(86.7%)이 높게 나타나고 있고, 性格形成(66.2%)에 미치는 효과는 낮게 나타나고 있다. 4. 人格形成, 社會性培養, 價値觀形成, 知的開發, 創意性開發 等에 對한 敎育比重은 各級別 學校中에서 유치국과 國民學校에 그 比重을 크게 두어야 한다고 反應하고 있다. 5. 現在 子女들은 幼稚園에 就學시키는데 찬성하는 意見은 過半數(56.3%)를 넘고 있는데 찬성이유는 유아들의 性格形成과 知能開發에 對한 早期敎育의 必要性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反對하고 있는 一部 意見은 敎育負擔이 過重하고 敎育內容이 不充實하며 一部 階層의 女子만을 收容하는 實情이어서 유아에게 特權意識을 助長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6. 幼稚園에 託兒機能을 補完하고 國家가 敎育費當數(74.4%)가 찬성하고 있으며 찬성이유는 모든 유아에게 敎育機會를 均等하게 保障할 수 있고 學父母의 敎育費를 輕減하게 되며 또한 主婦들의 社會參與와 就業機會의 增大에 寄與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一部 反對意見은 유치국의 敎育機能과 託兒所의 保育 機能이 區別 안되어 運營하는데 不便을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