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정화-
dc.contributor.author김유영-
dc.creator김유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7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04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8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042-
dc.description.abstractThis thesis investigates the narrator's free indirect narration and traces its way to develop Anne's direct presentation of her voice in Jane Austen's Persuasion. The narrator regulates attitudes toward characters by using Free Indirect Discourse, and at the same time, by describing Anne's development from a listener to a speaker in the text. Chapter Ⅱ examines the narration of the text. In Persuasion the narrator employs indirect speech as well as straight talk. The narrator's straight talk primarily satirizes the character or situation rather harshly, while its detouring statement not only renders them ironical, but reveals the warm tone and perspective toward human relationship and life. The latter attitude of the narrator constitutes the ground upon which the mood of the entire text is modulated. In this mood the narrator can sympathize with Anne, narrating the story from Anne's perspective throughout the text. Accordingly, the narrator represents Anne and Wentworth differently: it reveals the inner thoughts of Anne using Free Indirect Discourse while showing only external appearances of Captain Wentworth. Chapter Ⅲ analyzes the process in which Anne's voice is represented. Though the narrator recognizes her values from the beginning of the text, Anne's voice is not heard directly to readers―she is rather a listener than a speaker. However, the narrator represents Anne's voice through direct speech as the love between Anne and Wentworth is rekindled. Thus, the process of recovering two main protagonists' love is construed as the process of achieving communication between them: Anne speaks with her own voice and Wentworth perceives it. Ultimately, this thesis aims to argue that the narrative technique of Persuasion, the free indirect discourse of the narrator, propels the unveiling of Anne's true voice. This narrational process is based on the narrator's identification with Anne, as well as its understanding of men and life, which strengthens the recovery of Anne and Wentworth's love over eight years of parting. In this way, Austen poignantly transposes Anne and Wentworth's love into the human communication in the narrative of Persuasion.;본 논문은 제인 오스틴의 『설득』에 나타난 서사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작품 전반에 걸쳐 화자가 서사를 하는 과정과 앤이 ‘직접’ 목소리를 내게 되는 과정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화자는 자유간접화법을 활용하여 인물에 대해 화자가 지니고 있는 태도와 거리를 드러내면서, 한편으로는 주인공인 앤과 교감하며 아무 말도 하지 않던 앤의 목소리가 직접적으로 ‘들릴 수 있도록’ 묘사하고 있다. 서론에서는 이에 앞서 논의의 배경이 되는 이론을 고찰한다. 서사학의 맥락에서 보는 화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오스틴이 설정하고 있는 화자에게 접근하는 데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오스틴의 화자가 구사하고 있는 서사 기법인 자유간접화법에 대해 소개하고, 이러한 화법이 가져올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한다. Ⅱ장에서는 화자의 내레이션을 분석하고, 여기에 화자가 인물과 사건에 대해 지니는 태도가 재현되고 있음을 고찰한다. 화자는 전반적으로 자유간접화법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재현하면서, 화자의 의견을 직설적인 언어 혹은 우회적인 언어로 말하고 있다. 먼저 『설득』에는 화자의 서술이 직설적인 말하기와 우회적인 보여주기의 방식으로 구분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고찰한다. 화자는 인물에 대해 단언하기도 하고 반어적인 어조로 빗대어 평가하기도 하는데, 이는 인물에 대한 풍자와 희화화로 연결된다. 그러나 이러한 화자의 태도가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규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작품 속에서 화자의 냉소보다 더 빈번하게 드러나는 것은 인물에 대한 화자의 긍정적인 시각과 포용의 태도이다. 특히 이러한 화자의 태도는 주인공인 앤의 시각과 상통하고 있는데, 이는 자유간접화법을 통해 특히 앤과 교감하고 있는 화자의 모습과도 연결될 수 있다. 화자가 남녀 주인공인 앤과 웬트워스를 묘사하고 있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는데, 화자는 자유간접화법을 통해 앤의 심리를 직접 보여주는 한편 웬트워스의 경우 외적인 말과 행동만을 나타내 주고 있다. 결국 화자는 앤을 중심으로 서술함으로써 작가가 앤에게 부여하고 있는 가치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Ⅲ장에서는 화자의 서사 과정과 동시에 앤이 자신의 목소리를 발현시키는 과정이 나타나고 있음을 고찰한다. Ⅱ장의 C항에서 살펴보았듯이 화자가 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은 화자의 내레이션과 더불어 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게 되는 과정이 동반되는 것이 가능하게 한다. 화자는 앤이 지니고 있는 훌륭한 가치를 명시하면서도, 작품 초반 앤의 말에 무게를 심어주지 않으며 청자(listener)로서의 앤의 모습만을 드러낸다. 그러나 화자는 웬트워스와의 사랑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사람들에 의해 주목받게 되는 앤의 ‘말’을 보여주며, 작품 초반 화자에 의해 간접화법으로 소개되었던 앤의 심리는 이러한 과정을 따라 직접화법을 통해 재현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결국 오스틴은 웬트워스와 앤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앤이 ‘직접 말을 하고’ 웬트워스가 그것을 ‘알아듣게 되는’ 일련의 소통 과정으로 치환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설득』의 텍스트에는 간접화법으로 나타나고 있는 화자의 서사와 더불어 직접화법으로 나타나고 있는 앤의 목소리 내기 과정이 함께 드러나고 있음을 고찰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오스틴이 인간의 기본적인 소통의 모습을 서사 안에서 다시 한 번 발현시키고 있음을 발견하는 데에서 논의의 의의를 찾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ii Ⅰ. 서론 1 A. 소설 속의 화자 3 1.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2. 소설 속의 화자와 오스틴의 화자 7 B. 자유간접화법과 오스틴의 서술전략 12 Ⅱ. 『설득』에 나타난 화자의 서사 모습 18 A. 화자의 서술방식: 직설적 말하기와 우회적 보여주기 18 B. 화자의 태도: 인물에 대한 긍정과 이해 33 C. 화자의 인물 묘사: 앤과 웬트워스 47 Ⅲ. 앤의 목소리 내기 63 Ⅳ. 결론 77 인용문헌 81 Abstract 8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3591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설득』에 나타난 서술 기법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화자와 앤의 화법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Narrative Technique in Persuasion : Focusing on the Narratives of the Narrator and Anne-
dc.creator.othernameKim, Yu Young-
dc.format.pageiv, 8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영어영문학과-
dc.date.awarded200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