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1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기호-
dc.contributor.author차경옥-
dc.creator차경옥-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0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0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1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36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11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학습 능력을 갖는 각각의 학습자의 학습 방식을 고려하여 개별학습과 상호 의견 교환과 토론을 통한 협력학습을 지원하는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인 InCoLS(Individual and Cooperative Learning System)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InCoLS는 학습자료저작 모듈, 학습 모듈, 하이퍼텍스트 데이터베이스와 대화식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네개의 모듈로 나뉘어 구성된다. 학습자료저작 모듈에서는 하이퍼텍스트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하는 일체의 저작 기능을 수행하며 학습 모듈에서는 학습자료저작 모듈에서 만들어진 하이퍼텍스트 교재를 가지고 학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본 시스템은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에서 문제점으로 나타난 학습자의 인지적 부담과 방향감 상실의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목차 브라우저를 통한 계층적 탐색 구조와 링크, 키워드, 경로 히스토리(Path history), 문서 표시(Bookmark) 등을 통한 비계층적 탐색 구조를 동시에 지원한다. 특히 InCoLS에서는 대화 기능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학습해 나가는데 있어서 의견이나 정보의 교환, 학습 과제에 대한 질문. 다른 학습자를 격려하는 말 등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다른 학습자들의 학습 이해 정도를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여 개별학습에서 오는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또한 저작이나 학습의 편리성을 위하여 한글 대화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였다. 기존의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이 개별학습과 범용을 목적으로 구현되었고 사용하기 쉽지 않으며. 한글이 지원되지 않음을 감안해 볼 때 InCoLS의 구현은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본 시스템을 사용하여 개개의 학습자는 자신의 적성, 필요, 관심 또는 학습 방식에 따라 학습을 해 나갈 수 있을 뿐아니라 다른 학습자와의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 능력을 기르게 되고, 학습 구조를 직접 구성할 수 있으므로 인지 개발에 도움이 된다.;This thesis presents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hypertext system which I call InCoLS(Individual and Cooperative Learning System) to support individual and cooperative learning. InCoLS is composed of authoring module which builds hypertext database, and learning module which provides interactive learning and programming environment for student. Presenting system is based on korean interactive user interface for convenience. In order to solve user's cognitive overhead and disorientation, it offers content browser, keyword search, various link types, path history, and warning message for long navigation. Specially, the system makes interactive window for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the interactive window, student can exchange the information, question the learning data, and give encouragement of another student. Thus we obtain the efficient learn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구성 = 2 Ⅱ. 하이퍼텍스트의 CAI에의 활용 = 5 1. 하이퍼텍스트의 개념 및 특성 = 5 2. 하이퍼텍스트의 교육적 적응 및 개별학습의 문제점 = 7 Ⅲ. 협력학습기법을 적용한 CAI코스웨어 = 13 1. 협력학습의 개념 = 13 2. 협력학습 기법 도입시의 장점 = 16 Ⅳ. InCoLS의 설계 = 18 1. InCoLS의 구성 = 18 2.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탐색 방법 = 21 3. 개별학습시의 문제점과 탐색시의 문제점 해결 기능 = 25 Ⅴ. InCoLS의 구현 = 27 1. 시스템 개발 환경 = 27 2. 구현 알고리즘 = 28 3. 구현 결과 = 30 Ⅵ. 결 론 = 47 참고문헌 = 49 ABSTRACT = 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0808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컴퓨터 보조-
dc.subject협력학습-
dc.subject전자계산학-
dc.title컴퓨터 보조 개별, 협력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dividual and Cooperative Learning System-
dc.creator.othernameCha, Kyung Ok-
dc.format.pagevi, 5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전자계산학과-
dc.date.awarded199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