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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영애-
dc.contributor.author박근영-
dc.creator박근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8Z-
dc.date.issued1990-
dc.identifier.otherOAK-0000000171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824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160-
dc.description.abstractTwo experiments invastigated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trieval and use of analogies in problem solving. The radiation problem(Duncker, 1945) was used as target problem and the lightbulb story(Holyoak & Koh, 1987) was used as source analogues. 4 story variations were generated by varying surface and/or structural similarities to the radiation problem. Subjects summarized story and solved target problem Unrelated filler task was included to reduce remand characterristics. In experiment 1, spontaneous trasfer was significantly impaired if either the surface similarity of the instrument or the structural constraint similarity was reduced. These results indicate that both surface similarity and deeper structural commonalities aid in the retrieval of source analogues. Experiment 2 showed different transfer pattern. When all versions were presented with principle, structural features that play a causal role in determining possible problem solution influence spontaneous selection and use of analogues. In contrast, surface similarity of instrument had no effect. Only structural similarity affected subject's ability to make use of the source analogue once its relevance was pointed out. Structural aspects were more spontaneously noticed by principle presentation and structural factor become salient feature as a retrieval cue.;본 연구는 문제 해결시 유추의 인출과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표적 문제(target problem)는 Duncker(1945)의 광선문제(radiation problem)를 사용했고, 소스 유추(source analogue)는 Holyoak과 Koh(1987)의 백열등 이야기를 사용하였다. 실험 1에서는 소스와 표적간의 표면 유사성과 구조 유사성이 유추의 인출과 사용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 보기위해, 도구 유사(instrument similarity)와 제약 유사(constraint similarity)를 변화시켜 표면 유사성과 구조 유사성에 각각 차이가 있는 4가지 이야기 유추중 하나를 피험자에게 요약 과제로 제시한 후, 광선문제를 풀게해 유추적 전이를 관찰했다. 그 결과, 유추의 일출은 표적과 소스간의 전반적인 유사성에 의존하며, 문제 해결에 인과적 관련이 있는 구조요인과 그렇지 않은 표면요인 모두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과 구조 유사성이 모두 높은 조건에서 가장 많은 수렴 해결책(convergence solution)이 피험자에 의해 제시되었고, 두 가지중 하나라도 감소하면 자발적 전이는 손상되었다. 실험 2에서는 각 이야기에 문제해결 원리를 함께 제시하여, 원리 제시가 유추의 인출과 사용에 미치는 표면 유사성과 구조 유사성의 효과에 어떤 변화를 초래하는 지를 보았다. 원리는 문제의 초기상태, 해결계획, 결과를 추상적인 수준에서 진술한 것으로, 피험자들이 구조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원리 제시 결과, 소스의 인출과 사용은 구조 유사성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 즉 문제의 구조적 측면에 주목하고, 더 잘 이해하게 되면, 인출이 전반적인 유사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구조 요인이 인출단서로서 특출해져 구조 유사성에 의한 영향을 더욱 받게 되었다. 구조 효과는 이야기의 인출 가능성을 동일하게 했을때도 유지되었다. 그러므로 표면 유사성과 구조 유사성이 모두 높은 조건이 유추적 문제해결을 가장 효율적으로 일어 나게 하지만, 구조요인과 표면요인이 유추의 인출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은 문제 해결자의 문제 이해 정도나 표상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실험 1 = 8 A. 연구 방법 = 8 1. 실험 재료 = 8 2. 피험자 = 9 3. 실험 절차 = 10 4. 실험 설계 및 자료 처리 = 10 B. 결과 및 해석 = 11 C. 요약 및 논의 = 15 Ⅲ. 실험 2 = 18 A. 연구 방법 = 18 1. 실험 재료 = 18 2. 피험자 = 19 3. 실험 절차 = 19 4. 실험 설계 및 자료 처리 = 19 B. 결과 및 해석 = 19 C. 요약 및 논의 = 22 Ⅳ. 전체논의 = 24 참고문헌 = 26 부록 = 31 ABSTRACT = 3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3037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유추-
dc.subject문제해결-
dc.subjectAnalogical-
dc.subject해결책-
dc.title유추에 의한 문제해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alogical Problem Solving-
dc.creator.othernamePark, Geun Young-
dc.format.pagevii, 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심리학과-
dc.date.awarded199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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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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