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정에 따른 청소년의 비행행동 특성에 대한 일연구

Abstract

청소년기는 그 자체가 독립된 인생의 한 발달과정으로 매우 중요한 시기인 반면에 심리적 불안, 욕구좌절로 인하여 일탈이나 비행행동의 많은 문제를 보일 수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비행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어 비행청소년에 대한 다양한 관심이 요구 된다. 그런데 교정시설 (보호관찰소 및 소년원)에 있는 비행청소년들은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정적 프로그램에 접하고 있는 반면에 일반학교에 있는 비행청소년들은 상담이나 면담 또는 교정 프로그램을 통한 교정교육을 받도록 제도화 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학교에 있는 비행청소년 집단과 교정시설 (보호관찰소 및 소년원)에 있는 비행청소년 집단간에 행동특성면에서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일반학교 및 교정청소년이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해서 교육적 상담 및 선도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있는 남자 중.고등학교(인문계-주간, 야간,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 100명, 보호관찰소 남학생 100명과 남자 소년원생 100명 등 총 300명이다. 대상연령은 16-18세 이며, 이들은 세집단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는데 일반 중.고등학교에서 학칙을 위반하여 징계처분, 즉 무기 정학을 받은 경력이 있는 학생 100명, 소년법원에서 수강명령을 받고 보호관찰소에서 교정교육을 받은 100명의 청소년과 소년원에서 교정교육을 받고 있는 100명의 청소년 등 세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이하에서는 세집단을 각각 일반학교내 징계집단, 보호관찰소집단, 소년원집단으로 기술함) 검사도구는 Bullock & Wilson (1989)의 행동차원평정척도를 사용했는데 이 척도는 학생의 행동특성 4개의 하위영역 (공격성, 무책임-부주의, 사회적 위축, 두려움-불안)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사가 학생을 평가하는 측정도구이다. 연구결과의 검증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일원변량분석이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행동차원평정척도의 총점에서 세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소년원 집단이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행동차원평정척도의 4개 하위영역중, 공격성에서 세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소년원 집단이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간에는 유의한 차가 없었다. 3. 행동차원평정척도의 4개 하위영역중 무책임/부주의에서 세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소년원 집단이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간 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행동차원평정척도의 4개 하위 영역중, 사회적 위축에서 세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소년원 집단이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5. 행동차원평정척도의 4개 하위영역중, 두려움-불안에서 세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소년원 집단이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 보호관찰소 집단과 일반학교내 징계집단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 4개 하위 영역별 점수를 합산한 총점을 표준점수로 환산해 행동평정척도에 의하여 해석해 보면 소년원집단은 특별한 주의와 심도있는 재평가가 요구되는 행동문제를 가지며, 일반학교내 징계집단과 보호관찰소집단은 가볍지만 자신의 정서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문제행동의 수준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공격성에서 소년원집단이 제일 높게 나타났다는 것은 비행행동이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일반학교내 징계집단이 보호관찰소집단과 같은 수준으로 나타난 것은 일반학교내 징계집단의 문제행동이 심각한 수준에 있다고 하겠고 이에따른 상담 또는 교정 프로그램을 제도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고 하겠다.;Although adolescence itself is a important age as a stage of development of life, psychological instability makes it full of deviation or delinquency. and we should be interested in delinquents because of recently increasing delinquency. Such being the case as delinquents in correctional institution(institution of probation and Juvenile House) are corrected by institutional correction, delinquents in general school had'nt such education.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thesis are two : one, we want to know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characteristics of delinquents in general school and those of delinquents in 원문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