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채문경-
dc.contributor.author박윤정-
dc.creator박윤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8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8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784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891-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은 일반적이거나 종교적인거간에 내적 경험을 하게 되면 외적으로 표현하려는 속성을 갖고 있다. 표현의 수단으로는 몸짓, 언어, 문자, 상징, 그리고 각종 예술들을 인간은 사용한다. 그러므로 음악은 기독교 역사와 더불어 잘 발전되어 왔다. 음악가(작곡가)들은 음악 속에 기독교적인 진리, 사상 그리고 개념들을 잘 표현하여 사람들을 이해시키고 가르치고 이미 받아들인 후 일정한 효과를 불러 일으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음악을 썼다. 그러한 의도하에서 기인된 기법 중 하나인 음악적 상징법이 있다. 음악적 상징법이란 문학과 가사 속에서의 낱말 사상 및 개념 등의 음악외적 요소를 청각적인 상징들 - 선율, 화성, 리듬, 음색, 다이나믹과 시각적인 상징들 - 음표, 형식, 구조, 짜임새, 선택된 악기, 선택된 연주자들 - 인 음악적 요소들 속에 도입시켜 음악으로 표출시키는 작곡기법이다. 이 음악적 상징법은 르네상스시대부터 시작하여 바로크시대에는 워드 페인팅(word-painting)과 감정이론(affection)이 절정을 이루었다. 그리고 기악음악이 발전되어감에 따라 고전시대를 거쳐 낭만시대에 들어가면서 표제음악이 대두되었다. 낭만시대는 기악이 반주의 성격으로만 머물지 많고 가사의 의미와 감정을 기악이 도와주거나 일치시키거나 하는 표현 방법으로 가사와 기악의 역할이 대등하게 되었다. 특히 기악 표제음악에서는 표제나 부제를 붙이거나 이야기나 성경말씀들을 포함시켜 가사에 직접 음악을 붙이지 않고 표제, 부제, 이야기나 성경말씀들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성, 내용상의 감정, 분위기등을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점점 발전하여 인상주의자 Claude Debussy로부터 20C까지 여러 작곡자들에 의해 계속 시도되고 있었다. 오르간 표제음악으로 유명한 Messiaen은 표제음악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하는 의문에서 동기가 되었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조사, 악보 연구 분석, 그리고 음악적 상징법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여 Messiaen자신의 음악어법과 음악적 상징법을 연구한다. 그리고 L'Asecnsion에세 표제음악을 위한 Messiaen의 음악적 상징법의 테크닉을 연구하는 것이었다. 20C의 프랑스 작곡가이면서 오르가니스트인 Messiaen은 기악표제 음악을 많이 작곡했다. 특히 그의 오르간 음악은 유명하다. 단지 예배용(플레인 송)이라기 보다 카톨릭 신앙관이 밑바탕이 되어 카톨릭교의 교리, 신학을 음악화한 메세지이며 인간 내면의 신앙을 표현한 음악적 복음이다. 필자가 본고에서 다룬 'L'Ascension'도 Messiaen이 자신의 카톨릭적 신앙관에 바탕을 두어 음악화한 것인데 그 자신의 독특한 음악어법과 음악적 상징법이 반영되어졌다. L'Ascension은 오르간곡의 표제이며 모두 4악장으로 구성되었다. 각 악장마다 바로크 풍의 긴 부제가 있고 다시 그 부제에 맞는 성경말씀이나 기도문이 포함되어 있다. 표제와 부제 그리고 포함된 성경말씀과 기도문내용에서 느낄 수 있는 지배적인 감정, 기분 그리고 분위기를 암시적으로 표현했고, 또 다른 한편 숫자상징, 새의 노래, 단선 선율(monody), 플레인송, 화음으로 이루어지는 음의 색깔(Colored Music), 무한히 지속되는 음을 신성한 것으로 상징하는 법등을 사용하여 성경말씀 내용과 기도문 내용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이렇게 음악 예술에 있어서 표현은 전적으로 상징적인 것이며 음악적 표현이 거창할 수 있도록 음악적 표현 속에 상징적인 것이 현저하게 반영되게 됨을 발견한다. 가사에 음악을 직접 붙이지 않은 기악음악에는 더욱이 음악적 상징법에 의해서 표현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음악이 연주되었을 때 작곡자는 연주자나 감상자가 그 음악을 이해하고, 배우고 그리고 받아들인 후 연상작용에 의해 일정한 효과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 기악음악으로 일반적이거나 종교적이거나 간에 표제가 붙는 음악은 음악적 상징법에 의해 표현되어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When a human being has a deep inner experience, whether general or religious in nature, he in-herently seeks to express that experience outwardly. He uses gestures, language (spoken or written), symbols and various arts as means of expression. Composers of sacred music often write music to express Christian truth, thoughts, faith, and concepts : their purpose is to provide understanding, to teach, and to elicit effective response on the part of the listener. One technique that has resulted from such a desire is musical symbolism. As a composition technique, musical symbolism seeks to express non-musical elements - the words, thoughts, and emotions in literature and texts - through musical elements such as melody, harmony, rhythm, timbre and dynamics and visual symbols such as notes, form, structure, texture and instiuments. In this thesis, the writer deals with the program music composition for organ, L'Ascension, in which 20th Century French composer, Oliver Messiaen used many techniques of musical symbolism. In addition to the composition's main title L'Ascension, it consists of four movements, each with a subtitle and a scripture reference or prayer. Oliver Messiaen has used numerical symbols, plainsong, birdsongs, "colored music" and his own unique musical language to express Catholic faith and dominant meanings of the scripture texts. Thus expression in program music relies entirely on symbols. The more expressive the music is, the more musical symbols we find used in the music. The writer concludes instrumental music in which is program music depends more heavily on musical symbolism. This is in order that when it is performed, the performer and the listener may understand, learn and embrace the music easily and effectively through symbolic associ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Ⅰ. 서론 = 1 Ⅱ. 음악적 상징법에 관한 이론적 고찰 = 4 A. 음악적 상징법에 대한 정의 = 4 B. 음악적 상징법에 대한 시대적인 특징 = 6 C. Olivier Messiaen의 음악적 상징법 = 20 Ⅲ. O. Messiaen의 음악 어법에 영향을 끼친 요소들 = 28 A. O. Messiaen의의 신앙관 = 28 B. Messiaen의 자연관 = 30 C. Claude-Achille Debussy의 음악 어법 = 32 D. O. Messiaen의 음악 어법 = 34 Ⅳ. L'Ascension의 악곡 분석 및 음악의 상징법 측면에서의 해석 = 48 A. L'Ascension 작품 배경 = 48 B. 악곡 분석 = 49 C. 음악적 상징법 측면에서의 해석 = 74 Ⅴ. 결론 = 87 참고문헌 = 89 부록 = 92 Abstract = 11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36088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Oliver Messiaen-
dc.subjectOrgan-
dc.subjectL'Ascension-
dc.subject음악적 상징법-
dc.titleOliver Messiaen의 Organ곡 L'Ascension의 분석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음악적 상징법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Olivier Messien's organ music, "L' Ascension" : A study on the musical symbols in L'Ascension-
dc.format.pagevi, 11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과-
dc.date.awarded1993.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