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지식의 요약횟수가 운동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Differential Effect of KR Summary Length on Motor Learning as a Function of the Nature of Task

Two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whether differential effectsexist on motor learning as afunction of KR summary length and task nature. In experiment Ⅰ & Ⅱ, 40 subjects performed 200 trials of ballistio linear timing task(experiment Ⅰ) and 150 trials of tracking task on pursuit rotor(experiment Ⅱ) under four different KR summary length (i.e., 1,5,10,15). In acqusition phase, significant main effects due to KR summary length and block of practice were found with interaction effect in experiment Ⅰ, while non-significant KR summary length effect along with significant trials and interaction effects was existent in experiment Ⅰ. In transfer stage, there was no significant condition effect in experiment I while a significant main effect due to KR summary condition was found. The data altogather suggested that KR summary length is a significant permance variable in the ballistic discrete task(experiment Ⅰ) and a significant learning variable in the relatively slow continuous task(experiments Ⅱ).;이 연구는 요약 결과지식의 길이가 운동기술학습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과제의 성질에 따라 적절한 요약 결과지식의 길이를 알아보려는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결과와 문헌섭렵을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1) 요약 결과지식의 길이는 운동기술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요약결과지식의 길이가 긴 경우에는 짧은 경우보다 효과적이다. 2) 요약 결과지적의 효과는 학습과제의 성질에 따라 상이하다. 즉 학습과제가 비연속적인 경우에는 요약결과지식이 긴 것이 효과적이며, 학습과제가 연속적인 경우에는 요약결과지식이 상대적으로 짧은 것이 운동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피험자는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에 재학중인 40명의 학생을 결과지식요약 횟수의 조건이 다른 집단으로 구성했다. 피험자들은 과제의 성격이 다른 두과제 모두를 시행했으며, 집단별로 1,5,10,15회 요약길이의 결과지식을 제공했다. 실험Ⅰ의 과제로는 직선 타이밍 과제를 이용했으며 신호에 따라 시작점부터 끝점까지 목표시간에 도달하는 것이다. 피험자는 총 200번을 시행했고 이에대한 동작시간과 오차는 1/1000초 단위로 컴퓨터에 기록되었다. 이 결과를 근거로 절대오차를 산출하고 이원변량 분석으로 통계처리하였다. 그 결과 실험Ⅰ에서는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요약결과지식의 길이를 다르게 설정한 집단들간에는 학습효과를 볼 수 없었다. 실험Ⅱ에서는 실험Ⅰ과 같은 결과지식 요약횟수 조건에서 회전이동 표적추적기를 이용해 총75회의 시행을 했고 1회시행 지속시간은 30초였다. 실험자는 피험자의 시행 분단별 과제수행기록(표적접촉시간)을 근거로 이원변량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회전 이동표적추적 과제의 경우에는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요약 결과지식의 길이가 긴 것은 짧은 요약결과지식의 길이에 비해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종합적으로 요약결과지식의 길이에 따른 운동학습 효과는 과제의 성질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연속과제의 경우에 긴 결과지식의 요약길이가 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며, 비연속과제의 경우에는 결과지식 요약횟수가 수행에는 영향을 미치치만 학습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운동학습; 결과지식; 요약횟수; Motor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