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경향대학생의 성공 및 실패경험 후 귀인유형과 과제수행의 차이

Abstract

본 연구는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을 알아 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우울경향대학생들의 성공 및 실패경험 후 그 원인에 대한 귀인유형을 알아 보았고 둘째, 우울경향대학생들의 성공 및 실패 경험 후 후속되는 인지과제에 수행력의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하여 Beck의 우울증척도(BDI)점수에 따라 정상집단에 44명, 우울경향집단에 44명, 총 88명의 피험자를 선정하였고 두 집단을 성공경험조건과 실패경험조건에 각각 22명씩 무선적으로 할당하였다. 따라서 실험설계는 2(집단유형) × 2(경험조건)의 요인방안이다. 성공경험조건이란, 피험자의 반응과는 비유관적으로 과제수행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한 조건이고 실패경험조건이란, 피험자의 반응과는 비유관적으로 과제수행을 실패적으로 마치게 한 조건이다. 각 경험조건의 조작을 위하여 Levine이 사용한 변별학습과제를 컴퓨터 프로그램화하여 사용하였다. 그 후 각 조건의 피험자는 과제수행에서 보인 자신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에 대해 귀인모형의 4가지 차원 즉 내적-외적차원, 통제가능-불가능차원, 지속적-비지속적 차원, 전반적-특수차원 별로 7점 척도상에서 평정토록 하였고 곧이어 후속과제로서 철자맞추기(anagram)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2×2 변량분석으로 처리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공경험을 한 사람은 실패경험을 한 사람에 비해 결과의 원인이 내부적 요인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2. 실패경험에 대해서 우울경향집단은 정상집단에 비해 결과의 원인을 통제불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3. 성공경험에 대해서 우울경향집단은 정상집단에 비해 결과의 원인이 다시 작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고 실패경험에 대해서 우울경향집단은 정상집단에 비해 결과의 원인이 다시 작용한다고 생각하였다. 4. 성공경험을 한 사람이 실패경험을 한 사람에 비해 결과의 원인이 다시 작용한다고 생각하였다. 5. 우울경향집단은 정상집단에 비해 결과의 원인이 모든 장면에 적용된다고 생각하였고 성공경험을 한 사람은 실패경험을 한 사람에 비해 결과의 원인이 모든 장면에 적용된다고 생각하였다. 6. 우울경향집단은 정상집단에 비해 철자맞추기 과제 수행에서 저조하였다. 7. 실패경험을 한 사람은 성공경험을 한 사람에 비해 철자맞추기 과제수행에서 저조하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귀인모형의 4가지 차원 가운데 통제성, 지속성의 차원이 지지되었다. 따라서 우울한 사람은 정상인에 비해 실패를 경험할 경우 통제 불가능한 귀인, 지속적 귀인을 함으로써 부정적 사건에 대해 자신의 통제력이 적은 것으로 지각하고, 또 장기적인 것으로 지각함이 밝혀졌다. 또한 우울한 사람이 정상인에 비해 철자맞추기 수행력이 저조하고,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 성공을 경험 한 사람에 비해 철자맞추기 수행력이 저조함을 보임으로써 학습된 무력감모형도 지지되었다.;This study has attempted to prove attributional model of depressive student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at the depressive person has negative cognitive set. It was hypothesized that, in the attributional model of depression, depressives compaired to nondepressives attribute negative life events(failure) to internal, uncontrollable, stable and global causes. 88 subjects are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44 subjects have high scores and 44 subjects have low scores in BDI. Both the depressive group and normal group are randomly assigned to success/failure experience conditions. Success experience condition is a treatment condition to give the successful experience that the non-contingent successful feedback about subjects' responses. While failure experience condition is a treatment condition to give the failure experience that the non-contingent failure feedback about subjects' respo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