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법률사무소 실내환경에 관한 연구

Abstract

합동법률사무소는 1970년 12월 31일 공포된 법률 제2254호 "간이절차에 의한 민사분쟁사건처리특례법"의 시행에 따라 이듬해 경부터 우리나라에 발족하게 되어 3인 내지 5인 이상의 변호사들이 함께 모여 업무활동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자라게 되었다. 이러한 합동법률사무소는 공증업무를 행할 수 있게 되어 있어 그러한 혜택관계로 이후로도 전국각지에 많은 사무소가 설립되었다. 오늘날의 합동법률사무소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발생되는 모든 분야의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법률상식의 서어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선진국의 법률회사 형태인 미국의 Law Firm과 같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전문대형화한 양질의국제성이 있는 법률서어비스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그에 따라 법률사무소 실내환경에 대하여도 자연히 많은 관심과 개선이 병행되어야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합동법률사무소 실내환경에 대한 관심도·만족도 및 현재의 실태조사 등을 통하여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진행과정은 합동법률사무소의 기원 및 발달과정 그리고 직무내용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실내환경 및 구성에 관한 관심도·만족도·희망도 등을 서울특별시내에 있는 합동법률사무소를 대상으로 현황을 조사하고 설문지를 통하여 분석된 자료로 문제점을 추출(抽出)하여 방안을 제시하였다. -합동법률사무소 실내환경에 대한 사무원 및 의뢰인의 반응. - ·현재의 사무실 실내환경 관심도에 따른 개선의 필요성을 느낀다. ·사무실 마다의 개성이 나타나있지 않아 진부해 보이며, 현대감각적인 센스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사무실이 종래의 단독법률사무소 형식을 탈피하지 못하여 공간구성에 있어서 무계획성과 협소함을 느끼게 한다. ·권위주의 의식에 의한 사무실 분위기 보다는 합리적이고 아늑하며 의뢰인 출입이 자유로울 수 있는 부담없는 사무실 환경이 요구된다. ·이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안내원을 둔 사무실계획 및 잡지류·음료수대·공중전화등의 비치에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사무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안락한 사무실환경과 각자의 프라이버시가 보존될 수 있는 독립적인 실내환경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이 일반인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합동법률사무소가 되기 위하여 법률사무소의 폐쇄적인 분위기는 과감히 탈피되어야할 것이며, 전문적 성격에 따른 충실성과 함께 사무원과 일반인이 쾌적한 상황하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상담할 수 있는 그러한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사무실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과감한 개선노력이 시도되어야겠다.;By carring out the law 2254 promulgated on DEC., 31, 1970, Union-Law-Office is established in Korea. There are three or five lawyers to practice law. Everywhere many Union-Law-Offices are established because of their ability notarizing. Presently Union-Law-Office has to serve common sense about law and to solve problems raising every human area. Also in Korea, it needs to establish Great Union-Law-Office as American Law Firm. Therefore we have to improve the law-Office interior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for improvable method with case study, concern, and satisfaction about Union-Law-Office. This study describes theoretical research about history and developed process of Union-Law-Office, and ease study to know concern, satisfaction and hope of Union-Law-Office interior environment in Seoul. And this study gives plans to solve problems of Materials through question paper. Reaction of clients and lawyers about Union-Law-Office interior environment. · It needs to improve the present office interior environment. · It needs to have modern sense about interior design. · It needs to expand the office space, because Union-Law-Office is not deprived from individual one. · It needs to have office environment to free entrance and exit without burden. · It needs to give public service for clients, for example; Books, Telephone Booth, rinking Water. · It needs to give individual office environment to keep privacy of lawyer. Union-Law-Office has to break away from closed and shutting space to give comfortable space for lawyers and clients. This study tries to effort for improvement and concern continuous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