臨床奬學의 適用可能性에 대한 基礎硏究

Abstract

本 硏究는 서울시 유치원 교육의 奬學指導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指導助言者(원장, 원감, 장학사)와 敎師間의 見解差異를 알아보고 유치원 奬學指導의 問題點과 改善方案을 提示하며 臨床奬學의 適用可能性에 대한 基礎 자료를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러한 硏究目的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 現場 奬學指導를 중심으로 學習指導 改善 및 生活指導 改善을 위한 奬學面, 現職硏修 실태, 臨床奬學 認識 여부, 기타面으로 나누어 유치원 奬學指導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臨床奬學의 必要性에 대한 근거를 찾아보았다. 또한 指導助言者와 敎師間의 見解差異를 알아보아 당면한 문제점과 奬學指導의 改善方案을 導出 하였다. 本 硏究는 文獻硏究와 面援에 의한 예비조사 및 질문지에 의한 조사 방법을 통하여 진행되었다. 질문지는 원장, 원감, 교사, 장학사 498명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회수된 질문지 280명분(56.22 %)을 분석하였다. 자료 처리는 백분율(%)로 처리하였다. 硏究結果 제기된 문제점 및 改善方案은 아래와 같다. 1. 현재 몇몇 유치원에서 臨床奬學의 基礎的인 형태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뚜렷한 理論的 근거는 찾아 볼 수 없다. 臨床奬學은 대학 부설 유치원에서 부터 適用시도 하고 理論的 근거를 提示하는 것이 急先務라고 하겠다. 2. 學習指導 改善을 위한 奬學面에서는 유치원 敎育課程 영역에 대한 相談, 指導案 作成, 學習환경 改善 등에 대하여 충분하게 指導助言되지 못하고 있다. 硏究授業을 통하여 指導助言者(장학사, 원장, 원감)와 敎師 모두에게 많은 도움을 얻고 있었다. 또한 硏究授業時에는 臨床奬學을 시도하기에 좋은 기회라 할 수 있으며 臨床奬學의 適用可能性은 希望的이며 일부 대학 부설 유치원에서는 適用可能하다고 할 수 있다. 3. 生活指導 改善을 위한 奬學面에서는 기본 禮節敎育과 勤儉 節約, 저축장려 등에 대한 指導助言은 충분하지 못한 상태다. 어려서부터 勤儉節約하여 저축하는 태도와 기본 禮節敎育은 장차 民主市民의 資質을 형성하는 基礎가 되므로 충분히 指導助言 되어야 할 것이다. 4. 유치원 內에서 自體硏修는 각 유치원에서 계획을 수립하여 專門분야에 重點을 두고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원장, 원감, 교사의 資質向上을 위하여 계속 硏修를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5. 유아교육 奬學行政의 後進性과 非專門性은 앞으로 쇄신되어야한다. 현재 유아교육의 奬學指導를 담당하는 奬學行政 部署에는 유아교육의 專門性을 갖춘 奬學要員은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며 현재 유아전담 奬學士는 本來的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유아전담 奬學人力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충분하고도 均等한 奬學指導가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충분한 財政支援이 요청된다. 또한 유아교육의 奬學指導를 위한 專門要員을 양성 배치하는 것도 검토하여 볼 수 있다. 的으로 急增하고 있으며 유아교육 인구가 유치원 5개년 계획에 의하여 급격히 확대될 전망이다.(부록1참조) 이에 따라 유치원 奬學行政은 더욱 문제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교육의 量的인 증가에 따라 유치원교육의 質을 보장하기 위하여 유치원에 있어서 奬學指導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현재 대부분 奬學活動이 관리面보다 奬學의 本質面이 소홀히 되고 있음을 감안하여 學習指導, 生活指導, 現職硏修등 奬學의 本質的인 面에 指導助言을 강화하여 유치원 敎師로 하여금 효과적인 敎授活動과 專門性을 向上하고 指導力과 潛在能力을 발휘하게 하며 敎授活動을 改善하여 나가도록 하는 現場奬學指導에 대한 硏究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奬學에 대한 歷史的 관점을 보면 미국의 경우 1750∼1910 視學과 强制로서의 奬學, 1910∼ 1920 科學的 奬學, 1920∼1930 官僚的奬學, 1930∼1955 協同的 奬學, 1965∼1970 臨床奬學, 1970∼1980년 이후는 경영으로서의 奬學이 진행되고 있다.^(9) 그러나 우리나라의 일반적 奬學을 보면 미국의 특징과는 달리 년도별로 뚜렷한 구분이 없이 서서히 발전하고 있다. 本 硏究者의 견해로나 몇몇 유아교육 專門家들의 견해에 의하면 우리나라 유치원 奬學은 臨床奬學의 형태에 가까웁고 몇 대학 부설 유치원에서는 臨床奬學과 흡사한 유치원 奬學이 실시되고 있으나 그 理論的 背景이 뚜렷하거나 臨床奬學의 槪念 및 方法이 理解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는 意見을 모으고있다. 그런고로 本 硏究에서는 유치원 奬學으로서 적절하다고 할 수 있는 臨床奬學의 理論을 紹介하고 장래 유치원 奬學 形態로서 臨床奬學의 實現可能性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現在 서울시내 유치원 실태를 살펴보아 臨床奬學의 實現 可能性에 대한 基礎資料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유치원 敎師의 質的 水準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데 硏究의 意義가 있다고 하겠다. Beeby는 「발전하는 나라의 교육」^(10)에서 “敎育의 質은 敎員의 質을 능가하지 못한다”라는 말을 비추어 볼 때 유치원 교육의 質은 유치원 敎師의 質에 달려 있다는 말로 해석 될 수 있다. 유치원 敎師의 質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서는 유치원 敎師를 指導助言하는 원장, 원감, 장학사의 質높은 奬學指導 역시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硏究의 意義와 必要性에서 本 硏究는 다음과 같이 硏究의 目的을 要約한다. 첫째 : 서울특별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敎師에 대한 奬學指導 실태를 알아보아 臨床奬學의 適用可能性을 모색하여 본다. 둘째 : 유치원 奬學指導의 諸問題에 관하여 指導助言者(원장, 원감, 장학사)와 敎師 사이에 어떠한 견해 差異가 있나 비교 분석한다. 셋째 : 유치원 奬學指導의 現況과 문제점에 대하여 종합적 검토를 바탕으로 유치원에 있어서 奬學指導의 改善方案을 提示한다. B. 硏究 方法 및 節次 本 硏究는 文獻硏究와 調査硏究로 方法의 대상 및 통계처리 方法은 다음과 같다. 1. 文獻硏究 文獻硏究의 方法에 있어서 奬學指導에 관련된 一般奬學 및 臨床奬學의 참고문헌을 고찰하고 先行硏究들을 종합하여 분석하므로 질문지 조사 硏究의 背景으로 하는 동시에 질문지 자료를 분석하는 시점으로 삼았다. 이러한 文獻的 고찰과 先行硏究의 分析結果를 참고로 질문지 내용의 선정과 조사 結果의 解釋처리 하는데 적용하였다. 2. 面接에 의한 예비조사 面接에 의한 意見調査를 실시하여 질문지 작성의 근거로 삼았다. 面接내용은 奬學指導의 영역, 奬學指導의 실천方法, 臨床奬學의 適用可能性, 奬學指導의 문제점 및 改善點에 대한 것을 조사하였다. 面接조사 대상은 장학관1, 장학사1, 유치원원장3, 원감2, 유치원교사5명으로 총 12명으로 실시되었다. 3. 질문지 조사 현재 유치원에 있어서 奬學指導의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예비조사에 의한 奬學指導에 근거하여 작성하였다. 本 질문지는 유치원 現場指導者인 장학사, 원장, 원감, 指導받는 유치원 敎師를 대상으로 同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질문지 내용은 臨床奬學 1문항, 學習指導 13문항, 生活指導4문항, 現職硏修2문항, 기타 奬學관련 사항9문항을 선정하여 총 29문항을 작성하였다.(질문지 내용은 부록2 참조) 本 硏究의 질문지는 선택형 및 記述形을 倂用하여 응답者의 경우 가장 一致하는 곳에 V표하거나 記錄 하도록 작성하였다. 4. 標集 및 대상 질문지의 표집대상은 서울 특별시 內에 있는 유치원에 근무하는 現職敎師 200명, 원장 100명, 원감 21명, 장학사 177명을 무선표집 하였다. 장학사에 한하여서는 전국 장학사 17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서울시에 소재하는 장학사5명을 제외한 172명의 지방장학사 응답은 本 硏究의 解釋 및 提言에 참고되었다. 회수된 질문지 280매중 신빙도가 높은 179매의 자료를 추출하여 분석하였으며 질문지 회수율은 56.22%였다. 질문지 배부 및 회수집계는 표1과 같다.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5. 資料처리 및 解釋方法 조사된 질문지 資料를 指導助言者로서 장학사, 원장, 원감과 指導받는자를 敎師로 구분하여 指導助言者와 敎師間에 견해差와 전체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각 질문지의 항목별 빈도와 비교에 용이하도록 百分率(%)로 통계처리 하였다. 解釋方法은 각 질문에 있어서 指導助言者와 敎師間의 견해 差異를 百分率(%)로서 비교 解釋하였다. 또한 각 질문은 종합적으로 解釋하는 동시에 분석 結果를 토대로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改善方案을 提示하였으며 臨床奬學의 適用可能性을 모색하여 보았다. 6. 硏究節次 本 硏究는 다음과 같은 節次를 거쳐 진행되었다. 가. 硏究主題 설정 : 1982年 10月 나. 예비조사 : 1982年 11月 ∼ 1983年 2月 다. 文獻硏究 및 관계資料 수집분석 : 1982年 1月 ∼ 1983年 3月 라 질문지 작성 : 1983年 3月 15日 ∼ 4月 1日 마. 질문지 배부 및 회수 : 1983年 4月 1日 ∼ 4月 25日 바. 질문지 통계처리 : 1983年 4月 25日 ∼ 4月 30日 사. 論文作成 : 1983年 4月 30日 ∼ 5月 25日 C. 硏究의 制限點 1. 조사대상 지역이 서울시내 유치원으로 한정되었다. 단, 유아전담 장학사는 전국적으로 대상하였다. 2. 奬學指導의 광범한 指導助言 내용을 本 硏究에서는 유치원 現場 奬學活動을 中心으로 學習指導, 生活指導, 現職硏修, 기타 奬學관련 사항 등에 대한 敎師의 指導에 관계되는 것으로 限定하였다. 3. 指導助言者의 범위는 넓겠으나 本 硏究에서는 指導助言者를 원장, 원감, 장학사로 限定했으며 指導助言을 받는 대상은 敎師로 局限하였다. 4. 변인별 유의도 χ^(2)검증을 하려 하였으나 대상자의 數(원장, 원감, 장학사, 교사)가 적어서 검증하지 않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analyze present supervisory practices for kindergartens in Seoul City, and to find oppinions among the instructional counsellors and the teachers, and finally to recommend the clinical supervision which night be applied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in the near future, The nature and values for the clinical supervision are discussed through Chapters Ⅰ and Ⅱ along with theories of the advisory system and supervision in general. This study adopted questionaire method, sending questionaires with four hundred ninety eight supervisors, teachers, head-teachers and program coordinators who were selected in randon. The data were analyzed of frequency and percentage. Finally on the basis of the research several recommendations are made for the improvement of the advisory system and instructional supervision. Also, recommendations for the clinical supervision are dra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