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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受容態度 分析

Title
TV 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受容態度 分析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TTITUDES OF THE TELEVISION SPERTS PROGRAM
Authors
洪春福
Issue Date
198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Keywords
TV 프로그램스포츠 프로그램매스 미디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윤남식
Abstract
The modern day is characterized by the advancement of the system of the mass media such as television and newspapers. People are more interested in watching television programs as a mean of spending his own leisure times than ever befor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termine the degree of changes of attitudes in television sports program among the people selected who are regularly watching in sports programs of television. In order to carry out this study,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the investigator. For developing the tool, six factors were considered:(1) cultural norms;(2) cognitive;(3) affective;(4) escapist;(5) social relationships; and(6)arousal. The questionnarie was distributed to subjects of 560.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1) the t-test was made to determine the significance of the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and (2) 3-way ANOVA was made to determine the significance of the differences in terms of sex, education, and career of the subjects The data were processed in the Computer Center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n the basis of the results obtained, conclusions were drawn as follows: (1) In cultural norms, affective, escapist factors,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subjects by education and career (2) In cognitive and social relationship factors,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subjects by career, whil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y education are shown. (3) In the arousal factor,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subjects by sex, education, and career.;現代 科學 技術의 發達로 인한 매스 미디아의 급속한 成長은 大衆文化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매스 미디아를 代表하고 있는 TV의 급속한 보급과 증가는 그 技術面에 있어서 단순히 情報傳達의 媒體라는 槪念을 초월하고 있다. 즉, TV는 시청자가 이미 지니고 있는 旣存 態度를 變化시킬 뿐아니라 새로운 熊度의 形成 및 形成된 態度를 强化시켜 大衆의 思考方向과 行動 및 態度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TV와 스포츠와는 相互 共生的 關係를 유지하고 있다. TV는 現代의 大衆 스포츠의 보급,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또는 스포츠 經濟에 決定的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에 스포츠는 TV의 시청율을 증가시키고, 막대한 광고 수익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러나 TV가 지닌 本質的 逆機能과 純機能에 의하여 스포츠에 미치는 肯定的 影響과 否定的 影響이 同時에 수반되고 있다. 이에 本 硏究者는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受容態度의 水準을 알아보고, 시청자들의 受容態度를 比較·分析하여 TV스포츠 프로그램이 大衆에게 어떠한 影響을 미치고 있는가를 밝힘으로써 TV스포츠 프로그램의 質的 向上과 合理的 TV스포츠 프로그램의 編成 및 效率적인 運營을 위한 基礎 資料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硏究 目的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 市內 中·高·大學生과 會社員 및 自由業 종사자 총 560名을 대상으로 本 硏究에 착수하였다. 本 硏究의 檢査道具로는 K. Katz, M. Gurevifch, H. Hass 의 受容者의 個人差 理論(Individual-difierence theory), S. Birrell과 J.Loy의 미디아의 4가지 機能理論(Four Function theory), De Fleur의 미디아에 대한 社會 範疇 理論(Social-Categories theory), 社會-關係 理論(Social-relationships theory) 및 文化-規範 理論(Cultural norms teory)에 근거를 두고,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受容態度를 文化-規範的 要因(Culture-norms factor), 認知的 要因(Cognitive factor) 情緖的 要因(Affective factor) 現實逃避的 要因(Escapist factor) 社會性 要因(Social factor), 衝動的要因(Arosual factor)의 6가지 要因으로 分類하여 總 36個의 問項으로 구성된 시청자의 「受容態度 檢査 質問紙」를 使用하였다. 수집된 資料의 處理는 6개 受容態度別로 男女別, 學歷別, 職業別로 平均과 標準偏差를 算出하여 集團別 受容態度의 水準을 알아 보았으며 男女間, 學歷間, 職業間 2×3×3 ANOVA 分析을 통하여 受容態度에 대한 有意差를 比較·分析하였다. 또한 男女에 따른 學歷別, 職業別 受容態度에 대한 有意差를 比較·分析하였다. 이상의 硏究 節次를 통하여 分析·考察한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를 얻었다. 1. 文化 - 規範的 受容態度 (1)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文化-規範的 受容態度에 있어서 男女 모두 肯定的 受容態度를 나타내었다. (2) 學歷間, 職業間, 文化-規範的 受容態度에 대한 有意한 差異가 나타났으며 (P<0.001, P<0.05), 中學生과 高等學生 및 自由業 종사자의 경우 女子가 男子보다 높은 文化-規範的 受容態度를 나타내었다(P<0.01, P<0.001, P<0.01). 2. 認知的 受容態度 (1)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認知的 受容態度에 있어서 男女 모두 肯定적 受容態度를 나타내었다. (2) 學歷間, 職業間, 認知的 受容態度에 있어서 學歷間 差異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職業間에는 有意한 差異가 나타났다(P<0.05). 또한 男女의 學歷別, 職業別에 있어서는 高等學生의 경우만 女子가 男子보다 認知的 受容態度가 높게 나타났으며(P<0.05), 中學生, 大學生 및 職業別로는 男女의 차이가 없었다. 3. 情緖的 受容態度 (1)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情緖的 受容態度에 있어서 男女 모두 肯定的 受容態度를 나타냈다. (2) 學歷間, 職業間, 情緖的 受容態凌에 있어서 有意한 差異가 나타났으며(P<0.01, P<0.01), 男女의 學歷別, 職業別에 있어서는 高等學生의 경우, 女子가 男子보다 높았으며(P<0.05), 大學生과 自由業 종사자의 경우에는 男子가 女子보다 높게 나타났다(P<0.05, P<0.01) 4. 逃避的 受容態度 (1)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逃避的 受容態度에 있어서 男女 모두 肯定的 受容態度를 나타냈다. (2) 逃避的 受容態度에 대하여 學歷間, 職業間 有意한 차이가 나타났으며(P<0.05, P<0.01), 學歷別 職業別에 있어서는 男女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5. 社會性 受容態度 (1)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社會性 受容態度에 있어서 男女 모두 肯定的 受容態度를 나타냈다. (2) 社會性 受容態度에 대하여 學歷間에는 有意한 差異가 없었으나 職業間에는 有意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中學生·高等學生의 경우, 社會性 受容態度에 대한 男女의 차이가 있었으나(P<0.05), 大學生과 職業別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6. 衝動的 受容態度 (1) TV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衝動的 受容態度에 있어서 男女 모두 肯定的 受容態度를 나타냈다. (2) 衝動的 受容態度는 男女間, 學歷間, 職業間의 差異가 없었으며 또한 學歷別, 職業別, 男女의 差異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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