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홍종진-
dc.contributor.author金順玉-
dc.creator金順玉-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7Z-
dc.date.issued198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6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63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654-
dc.description.abstract筆者는 평소 大□散調를 構成하고있는 틀과 調, 長短, 旋律型에 關心을 갖고 있던 중 韓範洙 大□散調의 진양조를 中心으로 각 調에 出現하는 音의 機能과 特徵을 分析하여 보게 되었다. 韓範洙 大□散調의 진양조는 羽調, 平調, 界面調, 眞界面, 變界面으로 構成되어 있다. 이들 각 調에서 나타나는 出現音들을 抽出하고 각 調의 構咸音들의 相互關係와 特徵,그리고 자주 反復되는 旋律의 型態들을 살펴보고 나아가서 大□散調를 창시한 朴鍾基의 系譜인 韓周煥流와 현재 樂譜化되어 출판된 徐龍錫流를 比較하므로서 3개의 大□散調에서 旋律의 類似性이 얼마나 나타나고 있는가를 검토하였으며, 또 韓範洙 大□散調에 나타나는 羽調, 平調, 界面調, 眞界面, 變界面의 分類에 基準을 두고 韓周煥流와 徐龍錫流의 調와 長短數를 구분하였다. 出現音을 抽出하는 方法으로 진양조의 1長短을 6拍으로하여 1拍을 1回 出現하는 音으로 定하고 1拍子내에서도 싯가가 짧은 裝飾音은 제외하고 音의 싯가가 긴音을 出現音으로 取하였으며 1拍子내에서 2개 이상의 音이 같은 싯가로 出現할 境遇(♩=♪♪이나 □)에는 2分音이나 3分音으로 따로 抽出하여 出現音에서 제외하였다. 그리하여 韓範洙 大□散調의 진양조에 나타나는 각 調들의 特微은 다음과 같다. 1. 羽調 羽調는 12長短으로 構成되고 出現音은 g, b^(b), c, d, f의 5音이며 中心音은 g이다. b^(b)과 f는 退聲하여 半音이 낮은 a와 e로 내려온다. d는 g로 進行하기위한 經過音으로 많이 나타나고 C는 g↔C나 혹은 f↔c로 音進行을 많이하여 맺는音은 c나 g가 된다. 2. 平調 平調는 12長短으로 構成되고 出現音은 f, g, b^(b), c, d의 5音이며 中心音은 b^(b)이다. 羽調와 다른 점으로 b^(b)과 f가 退聲하지 않으며 대체로 2도나 3도의 順次進行이 많고 樂曲 전체에서 깊은 弄音을 하는 部分도 드물다. 맺는音은 f이며 c에서 f로 4度上行終止를 한다. 3. 界面調 界面調는 44長短으로 構成되고 出現音은 g, b^(b), c, d, f의 5音으로 中心音은 c이고 g는 깊은 弄音을 하는 떠는音이며 d는 e^(b)에서 退聲하여 d로 내려와 c로 해결되는 꺽는音이라 할 수 있다. f는 羽調에서와 마찬가지로 e나 e^(b)까지 흘러내리는 流動音이며 b^(b)→g→f→d의 順次下行 旋律型이 많이 나타난다. 界面調에서의 b^(b)은 g에서부터 끌어올리는 境遇가 많고 이때의 b^(b)은 거의 c에 가깝다. 맺는音은 c이며 g에서 c로 4度上行 終止를 한다. 4. 眞界面 眞界面은 20長短으로 構成되어있고 出現普은 f, g, a, b^(b), c, d, e^(b), e이며 主要構成音은 g, c, d, e^(b)의 4音이다. 旋律의 骨格은 界面調와 같으나 e^(b)의 出現과 b^(b)→g→f→d의 旋律型이 界面調에서보다 많이 나타난다. 또 e^(b)→e의 進行은 界面調에서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이것은 판소리적인 聲音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5. 變界面 變界面은 8長短으로 構成되어있고 4管無射(e^(b))으로 變音되는 部分이다. 出現音은 a, b^(b), c, e^(b), g이고 主要構成音은 b^(b), c, e^(b), g이며 中心音은 e^(b)이다. 中心音에서 4도 아래음인 b^(b)은 떠는音에 해당하며 c는 2度아래의 b^(b)까지 음폭을 넓혀서 弄音을 하여 b^(b)과 더불어 떠는音의 역할을 한다. g는 退聲하여 f에 이르러 e^(b)으로 해결되는 꺽는音이며 맺는音은 e^(b)이다. 韓周煥流와 韓範洙流, 徐龍錫流의 3개散調를 比較하여본 結果, 類似旋律이 나타나는 部分을 韓周煥流의 진양조 59長短에 基準하여 살펴보면「表13, 15, 16, 17」과 같다.;I was interested in the structure. Jo(調), Jangdan(長短) and the melodic patterns that constitute Daegeum Sanjo(大琴散調)so came to analyze the function and characteristics of notes that appear in each Jo on the basis of Jinyangjo of Han, Bum Su's Daegeum Sanjo. Jinyangjo of Ham,Bum Su's Daegeum Sanjo consists of Oujo(羽調), Pyungjo(平調), Gemyungjo(界面調), Jinyangjo and byungeumyun(變界面). I selected note structures that appear in each Jo and studied the relation and characterisrics of note structures and the melodic patterns that are repeated often. Futhermore, by comparing Han, Ju Whan's Sanjo that belongs to the school of Bahk, Jong Gi who originated Daegeum Sanjo and the school of Seo, Yong Suk that is now made music and published. I studied the melodic similarity in three Daegeum Sanjo and divided Jo and melodies and Jangdan's figures that appear in Han, Ju Whan's and Seo, Yong Suk's Sanjo on the basis of classification of Oujo, Pyungjo, Gemyunjo, Jingemyun, and Byungemyun that appear in the music of Han, Bum Su's Daegeum Sanjo. As the method used for selecting note structures, I fixed six meters per one Jangdan of Jinyangjo and determined one meter that presents once. And excepted ornaments that the length of tune is short in one meter and choes note structure that length of tune is long. When more then two notes appear in one meter(for example, when the length of tune is same like ♩=♪♪ and □), I separately selected two divided - note or three divided - note excepting from note structures. S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Jo that appear in Jingyangjo of Han, Bum Su's Daegeum Sanjo are as follows. 1. Oujo Oujo consists of 12Jangdan. Note structures are g, b^(b), c, d, f and key note is g. b^(b) and f slide down to half-tone low a and e. d is chiefly used as a passing note for progressing from d to g. c progresses from g to c or from f to c. A cadence is c or g. 2. Pyungjo Pyungjo consists of 12 Jangdan. Note structures are f, g, b^(b)c, D. Key note is b^(b). Unlike Oujo, b^(b) and f don't slide. In general it has 2nd interval progressive and 3rd interval progressive and hardly vibrates passionately in the whole melodies. A cadence is f and progresses from c to of 4th ascending. 3. Gemyunjo Gemyunjo consists of 44 Jangdan. Note structures are g, b^(b), c, d, f. Key note is c. g is a vibration that vibrates passionately. d is a Kukneuneum that slides in e^(b) and comes down to d and settles in x, f, like in Oujo, is a sliding note that flows down to e or e^(b) and many melodic patterns of b^(b)→g→f→d descending progressive. In Gemyunjo b^(b) often arises from g and it's more like c at that time. A cadence is c and ends from g to c of4th ascending. 4. Jingemyun Jingemyun consists og 20 Jangdan. Note structures are f, g, a, b^(b), c, d, e^(b), e. Key notes are g, c, d, e^(b). The melodic patterns are like in Gemyunjo, but appears e^(b) and the melodic patterns of b^(b)→g→f→d more than in Gemyunjo. Progressives of e^(b)→e to express Pansori-like voice doesn't appear in Gemyunjo. 5. Byungemyun Byungemyun consists of 8 Jangdan and is a part of changing tune into e^(b). Note structures ar a, b^(b),c,e^(b),g. Key notes are b^(b),c,e^(b), and g. The 4th tone low b^(b) from the key note is a vibration. c vibrates by amplifying the amplitude of tune to 2nd tone low b^(b) and plays a role of vibration with b^(b). g is a Kukneuneum that slides to f and settles in e^(b), A cadence is e^(b). As a result of the comparison among Han, Ju Whan's Sanjo, Han, Bum Su's and S대, Young Suk's, the part that appears similar melodies on the basis of Jinyangjo 59 Jangdan of Han, Ju Whan's Sanjo is as the following 「figure 13,15,16,17」.-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ⅶ Ⅰ. 緖論 = 1 A. 대금산조의 由來 = 1 B. 韓範洙 대금산조의 構成 = 1 C. 硏究方法과 硏究範圍, 硏究目的 = 2 Ⅱ. 진양조에 나타나는 調의 考察 = 4 A. 羽調 = 4 B. 平調 = 9 C. 界面調 = 13 D. 眞界面 = 18 E. 變界面 = 23 Ⅲ. 韓範洙 대금산조와 類似한 다른 대금산조의 旋律比較 = 27 A. 羽調 (「樂譜 40」1~7) = 39 B. 平調 (「樂譜 40」8~13) = 39 C. 界面調 (「樂譜 40」14~48) = 41 Ⅳ. 結論 = 44 參考文獻 = 46 ABSTRACT = 47 附錄樂譜 = 5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050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대금산조진양조-
dc.subject-
dc.subject선율비교-
dc.subject대금산조-
dc.subject진양조-
dc.subject.ddc700-
dc.title대금산조진양조의 調와 旋律比較-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韓範洙流를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The) Study on the Comparison of Jo and the Melodic Patterns Jinyangjo of Daegeum Sanjo : On the basis of Han,Bum Su's Daegeum Sanjo-
dc.format.pageix, 6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198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