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봉순-
dc.contributor.author鄭永玉-
dc.creator鄭永玉-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12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12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63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58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635-
dc.description.abstract도서관학 교육은 도서관학 및 도서관의 발달에 따라 계속 성장해오고 있다. 교육은 현장의 요구에 대처해야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래서 현장에서 쓰이는 실무기술의 훈련과 함께 도서관 현장의 실무를 넘어선 기초원리 및 철학이 교육되어져야 한다. 실무와 이론은 서로 균형을 이루면서 발전해야 하는데 도서관학 교육에서는 이 둘이 항상 갈등의 관계를 지속하여왔다. 그래서 이론과 실무의 격차를 메꾸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과과정 및 학습방법을 조절하는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실무학습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도서관학과 부설도서관, 실습, 학생의 도서관학과 입학이전의 실무경험, 외부강사 초빙, 도서관 견학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가장 효율적이고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현장실습이지만, 조사결과에 의하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었다. 그것은 ① 실습의 효율성 ②실습생 배치 ③ 교수와 사서의 지도상의 차이 ④실습시기 ⑤실습기간 ⑥감독 및 학습평가의 통제 ⑦실습도서관측이 갖는 부담감등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실무자와 교수간의 빈번한 접촉 ②실습 도서관과 대학도서관학과의 공식적인 협동체제의 구축 ③현장실습이전 대학측의 세심한 오리엔테이션 ④실습평가할 때, 도서관에서 보내온 실습평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를 행해야 한다. ⑤ 실습도서관측에서는 계획성 있고 유용한 실습계획을 세워 이에 따라 실습을 시행해야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도서관학 교육의 역사적 배경 = 4 A. 도서관학의 개념 = 4 B. 도서관학 교육의 역사적 배경 = 6 C. 도서관학 교육에서 이론교육과 실무교육 = 10 Ⅲ. 도서관학 교육의 학습유형 = 14 A. Dulin과 Taveggia의 분류 = 14 B. 구체적인 학습유형 = 15 Ⅳ. 실무교육방법 = 21 A. 도서관학과 부설도서관 = 21 B. 현장실습 = 23 C. 입학 이전의 실무경험 = 25 D. 강사초빙 = 26 E. 도서관견학 = 26 Ⅴ. 우리나라의 도서관학 교육 = 29 A. 발달과정 = 29 B. 교과과정의 분석 = 32 Ⅵ. 현장실습 = 34 A. 현장실습의 의의 = 34 B. 일본의 현장학습 = 37 C. 미국의 현장실습 = 38 D. 우리나라의 현장실습 = 40 Ⅶ. 결론 = 47 참고문헌 = 49 ABSTRACT = 5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9010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도서관학-
dc.subject교육-
dc.subject실무교육-
dc.subject학습방법-
dc.title도서관학 교육에 있어서 실무교육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learning methods of practical work in library education-
dc.format.page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도서관학과-
dc.date.awarded198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문헌정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