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봉순 | - |
dc.contributor.author | 鄭永玉 | - |
dc.creator | 鄭永玉 | - |
dc.date.accessioned | 2016-08-26T03:08:12Z | - |
dc.date.available | 2016-08-26T03:08:12Z | - |
dc.date.issued | 1984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01463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588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635 | - |
dc.description.abstract | 도서관학 교육은 도서관학 및 도서관의 발달에 따라 계속 성장해오고 있다. 교육은 현장의 요구에 대처해야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래서 현장에서 쓰이는 실무기술의 훈련과 함께 도서관 현장의 실무를 넘어선 기초원리 및 철학이 교육되어져야 한다. 실무와 이론은 서로 균형을 이루면서 발전해야 하는데 도서관학 교육에서는 이 둘이 항상 갈등의 관계를 지속하여왔다. 그래서 이론과 실무의 격차를 메꾸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과과정 및 학습방법을 조절하는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실무학습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도서관학과 부설도서관, 실습, 학생의 도서관학과 입학이전의 실무경험, 외부강사 초빙, 도서관 견학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가장 효율적이고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현장실습이지만, 조사결과에 의하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었다. 그것은 ① 실습의 효율성 ②실습생 배치 ③ 교수와 사서의 지도상의 차이 ④실습시기 ⑤실습기간 ⑥감독 및 학습평가의 통제 ⑦실습도서관측이 갖는 부담감등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실무자와 교수간의 빈번한 접촉 ②실습 도서관과 대학도서관학과의 공식적인 협동체제의 구축 ③현장실습이전 대학측의 세심한 오리엔테이션 ④실습평가할 때, 도서관에서 보내온 실습평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를 행해야 한다. ⑤ 실습도서관측에서는 계획성 있고 유용한 실습계획을 세워 이에 따라 실습을 시행해야 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 ⅲ 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Ⅱ. 도서관학 교육의 역사적 배경 = 4 A. 도서관학의 개념 = 4 B. 도서관학 교육의 역사적 배경 = 6 C. 도서관학 교육에서 이론교육과 실무교육 = 10 Ⅲ. 도서관학 교육의 학습유형 = 14 A. Dulin과 Taveggia의 분류 = 14 B. 구체적인 학습유형 = 15 Ⅳ. 실무교육방법 = 21 A. 도서관학과 부설도서관 = 21 B. 현장실습 = 23 C. 입학 이전의 실무경험 = 25 D. 강사초빙 = 26 E. 도서관견학 = 26 Ⅴ. 우리나라의 도서관학 교육 = 29 A. 발달과정 = 29 B. 교과과정의 분석 = 32 Ⅵ. 현장실습 = 34 A. 현장실습의 의의 = 34 B. 일본의 현장학습 = 37 C. 미국의 현장실습 = 38 D. 우리나라의 현장실습 = 40 Ⅶ. 결론 = 47 참고문헌 = 49 ABSTRACT = 55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890100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도서관학 | - |
dc.subject | 교육 | - |
dc.subject | 실무교육 | - |
dc.subject | 학습방법 | - |
dc.title | 도서관학 교육에 있어서 실무교육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title.translated | (The) learning methods of practical work in library education | - |
dc.format.page | 60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대학원 도서관학과 | - |
dc.date.awarded | 1984.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