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학 교육에 있어서 실무교육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도서관학 교육은 도서관학 및 도서관의 발달에 따라 계속 성장해오고 있다. 교육은 현장의 요구에 대처해야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래서 현장에서 쓰이는 실무기술의 훈련과 함께 도서관 현장의 실무를 넘어선 기초원리 및 철학이 교육되어져야 한다. 실무와 이론은 서로 균형을 이루면서 발전해야 하는데 도서관학 교육에서는 이 둘이 항상 갈등의 관계를 지속하여왔다. 그래서 이론과 실무의 격차를 메꾸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과과정 및 학습방법을 조절하는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실무학습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도서관학과 부설도서관, 실습, 학생의 도서관학과 입학이전의 실무경험, 외부강사 초빙, 도서관 견학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가장 효율적이고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현장실습이지만, 조사결과에 의하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었다. 그것은 ① 실습의 효율성 ②실습생 배치 ③ 교수와 사서의 지도상의 차이 ④실습시기 ⑤실습기간 ⑥감독 및 학습평가의 통제 ⑦실습도서관측이 갖는 부담감등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제언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실무자와 교수간의 빈번한 접촉 ②실습 도서관과 대학도서관학과의 공식적인 협동체제의 구축 ③현장실습이전 대학측의 세심한 오리엔테이션 ④실습평가할 때, 도서관에서 보내온 실습평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종합적으로 평가를 행해야 한다. ⑤ 실습도서관측에서는 계획성 있고 유용한 실습계획을 세워 이에 따라 실습을 시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