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태성 고혈압 환자에 있어서 혈장 Renin 활성도와 혈청칼슘 및 마그네슘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태성 고혈압은 아직까지 그 확실한 병인이 규명되지 않았으나, 최근에 2가 양이온 특히 칼슘 및 마그네슘이 병인에 관여한다는 설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하여 아직 확실한 병인론은 밝혀지지 못하고 있다.(McCarron 1982, 1983 ; Resnick 등 1983). 본 연구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는 혈압, 혈장 Renin 활성도(이하 PRA 로 약함), 칼슘 및 마그네슘의 상관관계를 관찰함으로써, 본태성 고혈압의 병인을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시행하였다. 저자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 20예와 정상대조군으로 건강한 성인 남·녀 20예를 대상으로 하여, 칼슘, 마그네슘 및 방사형광명역 Kit를 사용한 PRA를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PRA 는 정상대조군에서 1.40±1.48ng/ml/hr, 실험군에서 1.59±1.97ng/ml/hr 로서 대부분이 정상 레닌치의 고혈압 환자였다. 2. 혈청 칼슘치는 정상대조군에서 8.85±0.84mg/이, 실험군에서 9.14±0.49mg/이로서, 양 군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평균 혈압치와도 양 군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3. PRA와 칼슘과는 정상대조군에서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실험군에서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025). 4. 혈청 마그네슘치는 정상대조군에서 2.85±0.82mg/이, 실험군에서 2.62±0.34mg/이로서 양 군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평균 혈압치와도 양 군에서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5. PRA와 마그네슘과는 정상대조군과 실험군 양 군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상으로써, 칼슘 및 마그네슘이 모두 혈압의 조절이나 고혈압의 병인에 미치는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실험군에서 칼슘은 PRA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칼슘 이온을 측정하지 못하였고, PRA에 따른 고혈압의 아분류를 하지 못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적극 시도함으로써 고혈압의 병인에 미치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영향을 규명하여, 고혈압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Serum calcium, magnesium, magnesium and plasma renin activity were studied in the groups of 20 controls and 20 hypertensives. All patients were admitted to Ewha Womans University Hospital between March 1984 and August 1984.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The plasma renin activity in normal controls were 1.40±1.48ng/ml/hr, and 1.59±1.97ng/ml/hr in hypertensives Most of the hypertensives were normal renin hypertension. 2. The serum calcium in normal controls was 8.85±0.84mg/dl, and 9.14±0.49mg/dl in hypertensives, and had no correlationship to mean blood pressure. 3. There were no correlationship between plasma renin activity and serum calcium in controls, but had positive correlationship in hypertensiues (p(0.025). 4. The serum magnesium in normal controls was 2.85±0.82mg/dl, and 2.62±0.34mg/dl in hypertensives, and had no correlationship to mean blood pressure. 5. There were no correlationship between plasma renin activity and serum magnesium in both controls and hypertens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