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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장동훈-
dc.contributor.author김정이-
dc.creator김정이-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27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27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376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610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3767-
dc.description.abstractDesign must reflect social changes and trends. The recent popularization of the internet has given rise to expanding influence of the website on companies and consumer. The rapid transformation of internet technology and its circumstances has also generated direct, high-level demand on the users side. While the users in the past aimed to browse on-line information on the web, they now demand enriching experiences and a sense of satisfaction out of websites. To meet this new level of expectation, a large number of websites provide the users with sensitivity services tailored to individual users. When visiting websites, users differ in their levels of expectations and sensitivities on the websites, because of their distinct life styles, purposes of web browsing, and past experiences. Users discern the extent of their satisfactions within a few seconds of visiting websites of their choices. Therefore, website designers must, in the first place, conduct fundamental and painstaking surveys on users sensitivities in order to take into consideration the specific needs of users throughout their design process. Color is the most influentially visual and sensitive element in website design. Web designers use color in the form of color coordination to express sensitivity rather than in the form of single color to functionally symbolize objects. One of the most difficult parts in designing websites is to use color coordination for portraying sensitivity; however, a large portion of website designs convey clients intentions and web designers own tastes rather than consider users levels of sensitivity. Not only do authorities on color design websites, but also programmers and ordinary people with no knowledge in design do. The latter, in particular, experiences difficulties in utilizing color coordination. Adding to these problems is the lack of proper reference books and documents. This study aims at providing both professional and amateur designers with "Palette," a research result on "User, Sensitivity, Color, and Coordination". This study s ultimate aim is to construct a color coordination palette to be applied to all fields of websites. This study, however, shall limit its research on the field of fashion designer s website and construct single color / color coordination palettes in line with users sensitivity keywords identified by surveys. The color coordination palette will serve as the guideline of color coordination for user-oriented web design to web designers. Furthermore, this palette will contribute to converging the expectations, sensitivities, and desires between web designers and web users, leading to customers interest and generating synergy effects in a broad array of areas.; 디자인은 사회적 변화와 유행을 반영해야 한다. 최근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라 웹 사이트가 갖는 대 기업, 대 소비자적 영향력이 확대되고, 급변하는 인터넷의 기술적 환경적 변화는 사용자들에게도 보다 고차원적이며 직접적인 욕구를 발생시켰다. 과거에 사용자들의 웹 사이트 방문 목적이 과거에는 정보를 탐색하는 수동적인 것에 그쳤던 반면, 근래에 들어서는 오히려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통하 여 얻게 되는 경험과 만족감의 충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많은 웹 사이트들이 개개인을 향한 감성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는 웹 사이트를 방문 할 때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방문의 목적이나 과거의 경험에 따라 그 사이트에 대하여 기대하는 느낌과 감성이 다르고, 이에 따라 사용자는 접속 후 단 몇 초 만에 자신의 기대를 만족시키는지 혹은 아닌지의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따라서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는 사용자의 이러한 세부적인 요구를 고려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보다 기초적이며 정밀한 사용자의 감성 조사와 반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웹 사이트의 화면 디자인에 있어서 색채는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 방문시 가장 선행적이며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시각적 감성 요소이다. 웹 사이트에 있어서의 색채는 단색으로 단순하게 처리되어 기능적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주로 2색 이상이 배색된 상태로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색채로부터 감성을 표현한다는 바로 이 문제가 색채 사용에 있어서 가장 어렵고도 까다로운 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웹 사이트 제작시에는 사용자의 감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많은 경우에 웹 사이트 제작 의뢰자의 의도나 디자이너의 주관에 따라 계획되고 구현되는 경향이 있다. 웹 사이트 제작은 색채에 전문 지식을 가진 디자이너 뿐 아니라 디자인에 대하여 전혀 지식이 없는 프로그래머나 일반인 등이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특히 비전문가인 경우 색채의 코디네이션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마땅히 참고로 할 자료나 도서 등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 또는 일반인들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감성 색채 코디네이션 팔레트"를 연구의 결과물로 제시하고자 한다. 전체 웹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는 배색 팔레트를 만드는 것이 최종적인 목적이겠으나, 일차적으로 이번 연구에서는 한 분야로 "패션 디자이너의 웹 사이트" 한정하고, 설문 조사를 통하여 사용자들의 감성 키워드와 그에 맞는 단색, 배색 팔레트를 제작할 것이다. 결과물로 작성된 배색 팔레트는 웹 제작자 및 디자이너에게 사용자 중심의 사이트 디자인을 위한 배색의 가이드가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정보 제공자인 웹 사이트 제작자와 정보의 수용자인 웹 사용자 간의 기대 감성 욕구를 효율적으로 일치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감성의 일치는 홍보 효과를 극대화 시키거나 나아가 구매로 연결 되는 등 보다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해 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I.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 1 1. 사회적 변화 = 1 2. 감성 및 색채 디자인에 관한 기존의 연구 = 2 B. 연구의 범위 = 3 1. 감성 요소로서의 색채 = 3 C. 연구의 결과 = 4 D. 연구의 한계 = 5 E. 논문의 전개 방법 = 6 II. 이론적 고찰 = 7 A. 감성, 감성공학, 감성 디자인 = 8 1. 감성 = 8 2. 감성공학 = 8 2.1. 감성공학의 배경과 개념 = 8 2.2. 감성 공학의 연구 사례 = 9 2.3. 감성 디자인 = 10 3. 본 연구에 적용된 감성공학적 방법 = 12 III. 설문조사 = 14 A. Sample Site 의 설정 = 14 1. 업종의 설정 = 14 2. Sample Site 의 선정 = 15 2.1. 전시 출품의 경력 = 15 2.2. 여성복 대상 = 15 3.3. 웹 사이트 보유 현황 및 사이트의 성격 = 16 B. 설문에 사용된 “보기”의 작성 = 19 1. 단색 팔레트 = 19 2. 배색 팔레트 = 21 2.1. 배색의 규모 = 21 2.2. 샘플 칼라의 추출 = 21 2.2.1. 페이지 캡쳐 = 21 2.2.2. 칼라 팔레트 추출 = 22 2.3. 샘플 칼라 배색의 비율 = 26 3. 형용사 = 29 C. 설문조사 = 31 1. 조사대상 및 방법 = 31 2. 설문지의 작성 = 31 IV. 설문 조사의 결과 = 36 A. 응답자의 인적사항 = 36 1. 디자이너 / 일반인의 비율 = 36 2. 응답자의 연령 = 36 3. 인터넷 사용시간 = 37 4. 인터넷 접속 환경 = 37 5. 상품 구입을 위한 인터넷 활용 = 38 B. 색채 배색에 관한 디자이너의 의견 = 40 1. 업무에 있어서 색채의 비중 = 39 2. 배색의 규모 = 39 3. 색채를 배색하는 방법 = 39 4. 색채를 배색할 때 중점을 두는 요소 = 41 C. 사용자 감성으로서의 색채 = 42 1. 웹 사이트의 느낌이나 감성에 색채가 끼치는 영향 = 42 2. 패션 디자이너의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 기대하거나 좋아하는 느낌 = 44 3. 형용사별 선택된 단색과 배색의 빈도 = 45 3.1. 강한 = 46 3.2. 고급스러운 = 46 3.3. 고상한 = 47 3.4. 귀여운 = 48 3.5. 깊은 = 48 3.6. 깔끔한 = 49 3.7. 깨끗한 = 50 3.8. 달콤한 = 50 3.9. 따뜻한 = 50 3.10. 맑은 = 51 3.11. 멋진 = 51 3.12. 밝은 = 52 3.13. 부드러운 = 53 3.14. 선명한 = 53 3.15. 세련된 = 54 3.16. 섹시한 = 53 3.17. 순결한 = 54 3.18. 시원한 = 55 3.19. 신선한 = 55 3.20. 안정된 = 56 3.21. 여성적인 = 56 3.22. 우아한 = 57 3.23. 젊은 = 58 3.24. 정열적인 = 59 3.25. 조용한 = 59 3.26. 중후한 = 60 3.27. 차가운 = 60 3.38. 차분한 = 61 3.29. 편안한 = 61 3.30. 포근한 = 62 3.31. 향기로운 = 62 3.32. 화려한 = 63 3.33. 화사한 = 64 V. 사용자 감성 팔레트 제작 = 65 A. 형용사군(메뉴)의 구성 = 65 B. 칼라의 구성과 배치 = 67 C. 사용자 감성 팔레트 제작 = 67 1. 팔레트 구성 및 점검 = 67 2. 팔레트의 인터페이스와 사용법 = 67 2.1. KEY WORD 를 고르세요 = 68 2.2. 단색 = 68 2.3. 배색 = 68 2.4. 색상정보 = 69 2.5. 다른 색 보기 = 69 3. 형용사별 구성된 단색과 배색 = 71 3.1. 화사한, 발랄한 = 71 3.2. 여성스러운, 섹시한 = 71 3.3. 강한, 진취적인 = 72 3.4. 깨끗한, 깔끔한 = 72 3.5. 신선한, 시원한 = 73 3.6. 멋진, 세련된 = 73 3.7. 고급스러운, 중후한 = 74 3.8. 고상한, 우아한 = 74 3.9. 편안한, 차분한 = 75 3.10. 포근한, 따뜻한 = 75 VI. 결론 = 76 참고문헌 = 78 ABSTRACT =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1406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사용자 감성조사를 통한 웹사이트 배색 팔레트 제작에 관한 연구 : 패션디자이너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Research Study on Color Coordination Palettes for Web Site Design through Survey on User’s Sensitivity in Color Case Studies on Fashion Designer’s Website-
dc.creator.othernameKIM,Jung-yi-
dc.format.pagexi, 8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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