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7 Download: 0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증여 구조 연구

Title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증여 구조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Giving Structure of Social Network Game
Authors
심세라
Issue Date
2013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류철균
Abstract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게임의 결합으로 탄생하였으며, 서로 연동되는 구조를 통해 작동한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구조는 사용자가 현실적 인맥을 바탕으로 게임을 실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들은 소셜 네트워크 게임을 통해 교류하고, 게임 과정에서 변환된 가치를 교환한다. 게임의 구성요소와 진행과정은 사용자가 만들어가는 형식이자 내용을 구조화함으로서 의미를 생성한다.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형식적·내용적 구조는 형태화됨으로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에서 벗어나 소셜 네크워크 게임의 구조에 대한 텍스트의 표현방식의 분석을 통해 의미생성을 파악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기호학적 방법론과 게임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현실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하기 때문에 현실과 유사한 행위가 발생하는 공간이다. 사교와 재미를 위해 발생하는 사용자 행위들은 게임의 목표와 규칙, 피드백 시스템에 의해 구조화된다. 게임에서 사용자와 다른 사용자와의 관계는 게임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변형되는 양상을 보이며 의미를 생성한다. 의미 생성은 방향성을 갖고 있으며 그것은 변형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표현한다. 의미의 파악과 생성의 조건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의 계열체적 관점과 통합체적 관점에서 분석해야 한다. 즉, 배타적인 관계나 상호전제적인 관계를 통해 발생하는 행위를 파악함으로서 구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요소들을 기반으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의미 생성 구조를 파악하고자 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의미 생성 주체는 투사된 정체성을 가진 사용자로서 게임을 통해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투사된 정체성을 가진다. 게이머들은 게임을 능동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그 정체성을 선택하거나 수용하게 된다. 게임을 수행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참여를 포함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자발적 참여를 통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게임의 행위를 통해 의미를 생성한다. 둘째,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의미 생성 행위로서 선물 교환이 일어난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은 사용자의 공동기반을 바탕으로 하여 쳇바퀴 구조와 게임의 성과에 대한 추구가 반복적으로 이뤄지며 진행된다. 예를 들어, 게임의 진행과정에서 아이템 선물을 통해 사용자간의 주고-받고, 받고-주는 식의 커뮤니케이션은 최초에 누군가가 증여를 하고 그에 따라 ‘준 사람’이 무언가를 잃고, ‘받은 사람’이 그에 대해 반대급부의 책무를 진다는 방식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구조화는 끊임없이 불균형을 재상산하는 시스템으로 이뤄진다. 목표의 추구에 따른 대상물이 계속해서 유통되는 구조를 갖게 된다. 셋째,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의미 생성에서 사용자의 행위를 통해 모방과 성취와 평판을 생성함으로서 사용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이와 같이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의미 생성 행로를 통해 사용자는 소비적·수집적·관습적 행위의 의미를 생성하게 된다. 이것은 증여구조에서 비롯되는 사용자의 행위 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시도이다. 또한 기호학의 개념을 바탕으로 사용자 행위와 의미 생성 기능을 살펴본 연구는 과정으로서 SNG의 사용자 행위 가치를 살펴볼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Social network games embedded within social network sites play with Friends. Social Capital builds social relationship from game activity and it affects social network game users. Social Network Game users increase rapidly in a global environment due to the user-friendly web circumstances, easy access and wide-spread supply of the smart phones. Social Network Game has simple rules to play in fictional time and space background. This research is to Study on Giving Structure of Social Network Game through the games as follows; , , ,, and . A Social Network Game can be consisted of three parts. It is divided profound level, surface level, and manifest level. Social network game users act by its level and structure. Game space that acts similar to reality because the social network game is based on the real identity. User behavior that occurs for socializing. Relationships among users and others in the game, depending on the content and purpose of the game that transformed to create meaning. In this study, the meaning of the social network game created to determine the structure and the contents are as follows: First, social network game users have projected identity rather than virtual identity. Second, a gift exchange takes place. Progress based on the user's co-pursuit on the structure run the game repeatedly. Third, the user's behavior through imitation, achievement and reputation to help the communication between users of the social network gam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