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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Global Branding Strategy 연구

Title
현대자동차 Global Branding Strategy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Global Branding Strategy of Hyundai Motor Company : By analyzing Santa Fe case in US market
Authors
김희전
Issue Date
2005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재경
Abstract
As globalization of economy market and consumption market rapidly proceeds, the importance of Korean company’s global brand development is raising as well.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Hyundai Motor Company’s branding strategy focusing on the US market and limits object of study to Santa Fe, a line brand of Hyundai Motor’s, hoping to deduce specific result. First, general overview of Hyundai Motor Company as a mother brand is preceded and investigate brand image of it through consumer research and media evaluation. Then, analyze Santa Fe which shows tremendous growth in US market. Therefore, domestic companies which scheming to expand their brand to worldwide market can put this study in practical use to build up and establish global brand policy and strategy.;최근 경제 시장과 소비 시장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한국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자동자의 글로벌 브랜딩 전략을 연구하는데 있어 구체적인 결과도출을 위해 현대 자동차의 진출 시장 중 하나인 미국 시장을 그 연구 대상으로 한정하고 현대 자동차 브랜드의 생산 모델 중 하나인 싼타페(Santa Fe) 모델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기로 한다. 먼저 기초 조사를 통해 Company Brand로서 현대 자동차의 일반 현황을 조사하고 언론 평가와 소비자 설문 조사를 통해 미국 자동차 시장 내에서의 현대자동차 이미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최근 SUV 시장에서 꾸준한 강세를 보이고 있는 Line Brand 싼타페의 브랜딩 전략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글로벌 시장으로 브랜드를 확장 하고자 하는 국내 브랜드가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립 하는데 있어 이 선례를 참고 할 수 있도록 한다. 싼타페의 성공 요인은 우선 기술/생산 전략에서 우수한 엔진을 개발, 탑재하고 내부 설계를 재구성함으로서 경쟁 차량에 비해 배기량은 줄이고 엔진의 출력과 연비를 높인 것이다. 또한 H-MATIC 자동 변속기를 개발, 탑재함으로서 운전의 용이성을 높이고 주행 안정성과 변속 응답성을 제고 하고 여러 방음 처리를 통해 정숙성을 확연히 개선토록 한 것이다. 둘째, 제품 전략에서는 모델 개발 당시부터 진행된 미국의 시장 상황과 소비자 요구 사항을 철저히 분석과 디자인의 현지화가 성공의 요인으로 꼽힌다. 기획 당시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여, 글로벌 소비자로 대변되는 미국 소비자 의식을 철저히 조사, 분석하여 제품 개발방향을 선정하고 디자인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Cal-Tech 디자인 연구소에 의뢰하여 현지인의 생활양식과 문화, 기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제품에 반영 되었다. 셋째,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시행된 딜러 만족도 개선과 표적 소비자에 어필하는 광고 전략이 성공의 요인 이었고 마지막으로 ‘America’s Best Warranty’ 전략을 시도 총체적인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함으로서 신뢰성이 판매로 연결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모기업인 현대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선입견으로 작용하고 지속적인 글로벌 브랜딩 전략이 아직 미비한 것이 제약점으로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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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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